3~4학년군 성취기준

라.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41. 생명 탄생의 신비와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생명 존중의 태도를 실천하는 능력과 자세를 기른다. 이를 위해 인간의 생명은 물론 동식물의 생명까지도 소중히 여겨야 하는 이유와 생명 존중을 실천한 사례를 찾아 발표하고, 생명과 자연 보호 및 녹색 성장의 밀접한 관계를 탐구한다.

441. 생명 탄생의 신비와 생명의 소중함을 명확하게 알고, 일상생활에서 생명존중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요소는 자신과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자연과 생명에 대한 도덕적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인데 내용의 특성상 추상적으로만 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유의점을 염두에 두고 고려한다면 도441과 도442는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에게는 구체적으로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자신의 탄생과 다른 생명들의 탄생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확대하여 환경보호와 생명존중을 연계하여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다.

442. 나와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 보호와 녹색 성장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 보호 및 녹색 성장을 위한 활동을 생활화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환경오염, 에너지 위기, 지구 온난화 등 우리 주변의 환경 문제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환경 보호 및 녹색 성장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본다.

442. 환경 보호와 녹색 성장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환경 보호 및 녹색 성장을 위한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