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일반사회1

(1) 이동과 소통하기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021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데 필요한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4021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데 필요한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4021은 지역 간의 상호 의존적인 교류교환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이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 4022는 옛날과 오늘날의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발달 과정을 알아보는 것으로, 이 단원의 목표인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사4022는 오늘날과 미래 이동수단 및 의사소통수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변화하는 생활모습을 알아보는 사4023과 사4024를 교수학습 지도과정에서 포괄할 수 있다.

4022 서로 다른 지역 간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발달 과정을 조사하고, 발달 과정에 따라 변화하는 생활 모습을 이해한다.

4022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발달 과정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4023 지역 간을 왕래하는 사람들의 이동수단이나 의사소통수단의 종류와 활용 양상을 조사하고 그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023 오늘날 활용되고 있는 이동수단이나 의사소통수단의 종류와 활용 모습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4024 오늘날의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문제점을 해결한 미래의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을 상상하여 표현하고(: 그림이나 상상글쓰기) 이로 인해 달라질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024 오늘날의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문제점을 해결한 미래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을 상상하여 그림이나 상상글쓰기로 표현하고 이로 인해 달라질 생활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 지역, 다른 지역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051 우리 지역과 밀접하게 교류하는 지역의 위치를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우리 지역이 어느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다.

4051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우리 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지역의 위치를 찾고 우리 지역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에 위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4051은 우리 지역의 위치 및 우리 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지역의 위치를 찾는 활동 및 지도(또는 인터넷) 상에서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이 단원 학습의 기본적인 성취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성취기준 관련 학습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우리 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지역이 어느 곳인지를 미리 파악해야하므로, 지역의 특성과 관련된 다른 성취기준 내용을 일부 포괄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이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4054는 이 단원에서 주안점을 두고 있는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과의 관계를 사례를 통해 다루는 성취기준이다. 특히 관련 내용을 학생 스스로 조사 활동을 통해 파악해야 하고, 구체적인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내용을 설명하는 자기 주도적 탐구 활동이 강조되어 있으므로, 지리 정보 수집 및 활용과 관련한 기능적 측면에서 이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4052, 4053에서 다루는 우리 지역의 특징에 대한 내용은 ‘(1) 우리가 살아가는 곳단원 학습 과정에서 포괄하여 지도할 수 있다.

4052 우리 지역을 다른 지역에 사는 친구에게 소개할 때 떠오르는 모습들을 다양한 방식(: 말하기, 쓰기, 꾸미기)으로 표현할 수 있다.

4052 우리 지역의 특징을 다양한 방식(: 말하기, 쓰기, 꾸미기)으로 표현하여 소개할 수 있다.

 

4053 우리 지역의 지명이나 전해오는 이야기 및 지역 답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자연적 특징이나 당시 생활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4053 다양한 자료와 활동(: 지명,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지역 답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자연적 특징과 당시 생활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4054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고 다양한 시각자료(: 지도, 사진, 그래프, 도표)를 통해 지역과 지역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054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그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 자료(: 지도, 사진, 그래프, 도표)를 통해 지역 간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