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나. 우리·타인과의 관계

. 우리·타인과의 관계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21. 화목한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자매 간에 우애 있게 지내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서 가족 간의 바람직한 예절을 알아보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한다.

421. 화목한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가족 간의 바람직한 예절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이 대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요소는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 도덕적으로 판단·행동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 교육 목표를 기준으로 고려한다면 우리·타인과의 관계에서 가족 간의 관계를 통해 배우는 관계인식을 포함하는 도421과 학교 생활에서 친구와의 관계를 생각하는 실천을 제시하고 있는 도422, 이웃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찾아 실천하게 하는 도424가 이 영역의 핵심적인 성취기준의 내용으로 적합하다.

 

- 교과교육 내용의 중요성 측면에서 보면 도423은 이해와 정의적 공감의 측면이 강하고, 426은 실천 활동을 통한 이해를 갖도록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둘은 도421, 422, 424에서 제시하는 가정과 학교에서 친구와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를 통해 그 내용을 실현할 수 있다.

 

- 교수학습의 실행가능성의 측면에서 보면 도423, 426은 도421, 422, 424 영역에 포함시켜 학습 내용들을 전달할 수 있으며, 425는 정보사회의 특징이 있지만, 정보사회에서도 도421, 422, 424의 속성이 필요함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학습과 활동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 423, 425, 426의 중요도가 조금 낮다는 것은 수업 시간의 배분 조절이나 단원 연계 등을 통해 해당 성취기준을 다룰 수 있다는 의미이지 그 부분을 배제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따라서 핵심 성취기준을 좀 더 강조하고 일반 성취기준을 조금 덜 강조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422. 친구 간의 우정과 믿음의 중요성을 알고, 친구 간에 서로 믿고 아껴 주며, 예절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다양한 친구와의 관계를 되돌아보고,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지켜야 할 일들을 찾아보며, 다툼과 갈등의 예방 및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422. 친구 간의 우정과 믿음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지켜야 할 다툼과 갈등의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실천 할 수 있다.

423. 자신에게 도움을 주거나 은혜를 베푼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며, 늘 감사하는 생활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감사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발표하고, 자신에게 도움을 준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올바른 방법을 익히며, 감사하는 생활 자세의 중요성을 찾아본다.

423.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에게 도움을 주거나 은혜를 베푼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424. 이웃 간 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생활 장면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실천하며, 이웃들과 다정하고 화목하게 지내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이웃과의 관계에서 유쾌하거나 불쾌했던 사례를 발표하고, 이웃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며, 생활 속에서 이웃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찾아 실천하는 연습을 한다.

424. 이웃 간 예절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생활 장면에서 이웃 간에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지켜야 할 예절을 찾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425. 현대 지식 정보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활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하고, 컴퓨터와 인터넷 등을 바람직하게 활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컴퓨터와 인터넷 등을 활용하면서 겪은 불쾌한 경험 및 중독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컴퓨터와 인터넷 등을 이용할 때 자신이 지켜야 할 행동 규칙 및 예절 목록을 작성해 본다.

425. 지식 정보 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활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컴퓨터와 인터넷 등을 바람직하게 활용할 수 있다.

 

426.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일을 하고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돕는 태도가 중요함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협동하려는 자세를 지닌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협동의 모습을 알아보고, 다른 사람들과 협동해서 일할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 결과를 살펴본다. 또한 협동하는 생활을 잘 실천하기 위한 방법과 자세에 대해 찾아본다.

426.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협동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지닐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