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지리2

(3)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071 우리 지역의 촌락의 위치를 지도나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그 분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4071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촌락의 위치를 찾고, 그 분포 특성을 지형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4073은 촌락 지역의 주요 산업 활동, , 농촌, 어촌, 산지촌 등에서 행해지는 농업, 어업, 임업목축업 등과 이와 관련된 주민 생활 모습을 다루고 있으므로 사4073을 이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촌락의 산업 활동 및 주민 생활 모습은 사4071 성취기준 내용인 촌락의 위치 및 지형적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4072 성취기준 내용인 촌락의 형성 및 발달과정, 4071성취기준 내용인 촌락의 분포 등을 교수학습 과정에서 포괄할 수 있다.

- 4074는 우리나라 촌락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의 심각성을 고민해볼 수 있는 성취기준으로, 단원의 중심 주제인 촌락의 주민 생활과 실질적인 관련성이 높아 이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4072 사례 지역을 토대로 우리 지역 촌락의 형성 과정과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4072 우리 지역 촌락의 형성과정과 발달과정을 조사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073 촌락 지역의 생활모습을 주요한 산업 활동과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다.

4073 촌락 지역의 주요 산업 활동을 조사하고, 이를 촌락 지역의 생활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074 촌락 문제(, 인구의 과소화, 인구의 고령화, 산업적 기능의 축소, 문화 시설의 부족 등)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074 촌락 문제(, 인구의 과소화, 인구의 고령화, 산업적 기능의 축소, 문화 시설의 부족 등)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101 민주주의의 원리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것이 주민 자치임을 이해한다.

4101 주민 자치의 의미를 민주주의의 원리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주민 자치의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주민자치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는 민주주의와 민주정치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는 바, 이들 내용 요소를 명시적으로 다루고 있는 사4101을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4102는 우리나라의 주민 자치 제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자치 단체의 종류와 역할을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4104를 포괄하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4103의 경우, 민주주의 참여 요소인 선거를 다루고 있으므로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중학교 ‘(4)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단원, ‘(5) 정치 과정과 시민 참여단원에서 선거 원리를 중심으로 다루므로 3-4학년군에서는 선거와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민주주의의 의미를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을 제안한다.

4102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자치단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102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자치단체의 종류를 조사하고 자치 단체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1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들을 뽑는 선거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대표자와 유권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1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들을 뽑는 선거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대표자와 유권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104 지방정부와 지방의회가 하는 일을 비교해 보고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104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역할을 비교하고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