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다.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31. 공중도덕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규칙을 실천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지닌다. 이를 위해 공중도덕이 잘 지켜지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례 및 원인을 찾아보고 생활 속에서 공중도덕을 잘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해 본다.

431. 공중도덕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규칙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이 대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요소는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에 대해서 도덕적으로 판단·행동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에서의 공중도덕, 우리나라의 상징을 다루는 영역에서 도4315~6학년군의 도632, 4335~6학년군의 도635의 통일 내용과 연계하여 다룰 수 있으므로 도432와 도434를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 교과교육 내용의 중요성 측면에서 보면 도4315~6학년군의 도632에서 공동체 의식과 관련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433의 내용은 도432의 문화와 인권의 영역 속에서 포함시켜 전달할 수 있다. 특히 공공질서와 다문화적 이해를 연계하고 우리나라의 상징과 남북 분단과 통일을 관련짓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432와 도434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전개하는 것이 가능하다.

 

- 431, 433의 중요도가 조금 낮다는 것은 수업 시간의 배분 조절이나 단원 연계 등을 통해 해당 성취기준을 다룰 수 있다는 의미이지 그 부분을 배제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따라서 핵심 성취기준을 좀 더 강조하고 일반 성취기준을 조금 덜 강조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432. 우리나라의 상징에 대해 바르게 알고 올바른 태도를 지니며, 우리나라와 문화의 우수성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나라에 대한 긍지와 사랑하는 마음을 지닌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도덕과 예절, 문화, 재외 동포의 활약 등 우리나라의 우수성과 자랑거리를 찾아보고 이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표한다.

432. 우리나라의 상징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우리나라의 우수성과 자랑거리를 조사하여 종합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433. 남북 분단의 배경과 분단의 고통을 여러 측면에서 이해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평화 통일을 추구하는 자세를 지닌다. 이를 위해 분단의 과정과 남북 분단으로 겪는 어려움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통일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다양한 측면에서 찾아본다.

433. 남북 분단의 과정과 분단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통일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434.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들과 그에 속한 사람들의 인권을 존중하며, 관용과 배려의 자세로 타인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태도를 기른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례로부터 긍정적 결과를 살펴보고, 문화의 차이 때문에 상대를 차별하거나 경시해서는 안 되는 이유와 다문화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생활 태도를 찾아본다.

434. 문화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에서의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바람직한 생활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턱수염난화가난아저씨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