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구와 절의 겉모습과 속모습

 

앞의 토픽에서 예를 들어서 '내가 좋아 하는 것'이라는 표현을 하기위해서 what I like, for me to like, my liking이라는 여러가지 표현 방식을 사용 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의미는 약간 다릅니다만 일단 무시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앞의 what I like는 '절'이라고 불렀습니다. '절'의 특성은 접속사 안에 반드시 주어와 동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절 = 접주동' 이라는 개념을 많이 이야기 할 것입니다.

반면, for me to like나 my liking 같은 것들, 문법 용어로는 부정사/분사/동명사 라고 부르는 것들은 '구'라고 부르기로 약속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동사 변형구'입니다. 속에 동사를 하나 품고 있어서 그렀습니다. 제가 이것들도 역할은 '절'과 같다고 했는데요 왜 이것들이 이런 모습이어야 하는지 설명 하겠습니다.

 

1) 단어를 가지고 설명 하겠습니다.

"나는 너를 자랑스러워 한다" 라는 말을 표현 하려고 합니다.

"나는 자랑스러워 한다"는 영어로 I am proud 라고 말합니다. "너를"은 you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즉, I am proud + you 를 표현 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전(Collins Cobuild)와 같은 사전을 살펴보면 I am proud 다음에는 of 와 that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영어에 익숙하면 자연스럽게 아는 내용입니다. 아니면 사전을 찾아보면 되고요.) of는 전치사이고요, that은 접속사 입니다. 전치사 다음에는 명사가 나오고요, that다음에는 주어와 동사가 나옵니다. 앞에서 접주동, 전명구는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I am proud of you. (O) 전치사 다음에 명사가 나옵니다. 맞습니다.

I am proud that you. (X) 접속사 다음에 명사만 나오면 안됩니다. 반드시 동사가 나와야 합니다.

 

2) 다른 경우, 즉 주어와 동사인 경우를 살펴 보겠습니다.

"나는 (내가) 부자라서 자랑스러워) 라는 표현을 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I am proud + I am rich 를 표현해야 합니다. 위의 경우와는 반대로, I am rich는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져 있으니까 

I am proud of I am rich. (X) : 전치사 다음 주어 동사는 안됩니다.

I am proud that I am rich. (O) 접속사 다음 주어 동사는 가능합니다.

이렇게 정리하고 끝나면 참 편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영어에는 한가지 방법이 더 있습니다. 전치사 다음에도 주어와 동사를 집어넣을 방법이 있는 것이지요. 쉽습니다.

 

3) 제 3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부정사/분사/동명사를 활용하는 경우입니다.

1) I am rich라는 문장을 명사로 만들기 위해서 동사 이후를 자릅니다. 즉 (am rich)를 자릅니다.

2) (am rich)중 앞의 동사를 무조건 원형으로 만듭니다. 즉, (be rich)로 만듭니다.

3) 대입합니다. 즉, I am proud of (be rich). 로 만듭니다. 하지만 이 경우 전치사 다음에 동사가 나오게 되지요. 이 동사를 명사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 be동사에 ing를 붙이면 (be rich)가 명사로 바뀌게 됩니다. 즉,

4) I am proud of being rich.

여기서의 -ing는 동명사라고 부릅니다. 동사를 품고있는 명사라는 의미이지요. 사실 동명사 뿐 아니라 부정사와 분사라는 것들도 동사를 포함한 문장을 위의 경우처럼 명사로 만들거나 형용사, 혹은 부사로 만드는 기법에 불과합니다. 영어의 품사에는 명사와 형용사와 부사와 동사만 있다는 점은 미리 말씀드렸습니다. 즉, 모두 안에 동사를 포함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제 3의 방식인 셈이지요. 두가지만 더 추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3-1) '구'에서 주어를 별도로 표현하는 방법

만일 내가 자랑스럽긴 한데 부자인 것은 다른 사람일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예를 들어,

I am proud + she is rich.

당연히,

I am proud that she is rich.

라는 표현은 가능합니다. 그런데 I am proud of being rich라는 표현은 부자가 she 라는 점을 표현하여 주어야 합니다. 흔히 문법용어로는 '의미상 주어'라고 하는데요 표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 am proud of her being rich.

동명사는 그 앞에 she의 소유격이나 목적격을 사용해 주면 됩니다. 만일 이 아이가 to부정사라서 to be rich라고 표현되어 있다면, for를 이용하여 표현합니다.

for her to be rich.

전치사 다음에는 부정사를 사용할 수 없다는 법칙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장에서는 동명사 뿐이 쓸수 없습니다만 이런 식으로 표현 한다는 점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분사의 경우는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3-2) '구'에서 시간을 표현 하는 방법

만약에 내가 자랑스러운 이유가 내가 한 때 부자였던 경우이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면 I am proud와 She was rich가 결합하는 경우입니다. 영어에서 과거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have -ed와 과거의 동사를 사용하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부정사 분사 동명사에서는 원형을 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동사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원형은 변형이 일어나기전, 즉 -ed나 -s 같은 것이 붙지 않은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택은 have -ed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I am proud that she was rich. (O)

I am proud of her having been rich. (O)

즉, 동명사에서 her having been rich는 문장이나 절에서는 she was rich와 같은 표현입니다. 만일 부정사 였다면

for her to have been rich

라고 했을 것입니다. 이게 가장 복잡한 형태입니다. 그러니 이제부터 have -ed가 나오면 아~ 앞의 동사보다 전시제이구나 하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분사는 별다를게 없으니 뒤에서 한꺼번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문법책에 보면 이런 문법을 완료 부정사, 완료 동명사, 의미상 주어와 같은 용어를 이용해서 설명해 놓았고 완료 형태를 쓸수 없는 예외적인 경우도 설명해 놓았을 것입니다. 모르셔도 되고, 잘못된 내용도 많습니다. 제가 시제를 다룰 때 아주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내용만 정확하게 아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기억해야할 한가지는, 부정사와 분사와 동명사에는 동사를 포함한 문장이 숨겨져 있다는 점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