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동사

 

아주 다행스럽게도 동사는 우리를 많이 괴롭히지는 않습니다. 즉, 우리가 무엇인가를 배운 후에는 그것을 자기것으로 만드는데 어느 정도의 어려움과 고통이 수반되지만, 동사는 배움과 익힘의 간격이 그다지 크지는 않다는 말 입니다. 단지 학교 다닐 때 동사를 공부하신 분들은 잘 못 배운 부분이 있어서 동사 공부를 포기하시는 경우는 보았습니다. 동사는 제대로 배우면 아주 쉽고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 동사의 구조

동사는 모두 조동사와 동사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사는 예를 들면 go와 같은 의미를 표현하고 조동사는 그 동사에 추가적인 의미를 붙이게 됩니다. 즉, 'go'가 'can go'가 되면 '가다'의 의미가 '갈수 있다'의 의미를 표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조동사의 종류와 역할

조동사는 영어로는 Auxilliary Verb이라고 합니다. '보조 동사'라는 의미 입니다. 이 부분에서 많이 혼동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서 공부 하신 분들은 조동사 = can, may, would, could 등과 같은 것들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조동사는 다음의 4가지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은 아주 충실하게 자신의 맡은 역할을 합니다.

1) Mood: will, can, shall, may, would, could, should, might, need…

2) be  + running

3) be  + loved

4) have/had (+ pp의 경우만)

각각의 종류를 하나 하나 살펴 보겠습니다.

 

2_1) Mood: will, can, shall, may, would, could, should, might, need…

영어로 Modal Verb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조동사'로 주로 알고 있는 can. may, will 등등입니다. 이 아이들은 말하는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여러분들의 오해를 막기 위해서 한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may의 과거는 무엇인가요? might로 알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만약 마음속에 may의 과거는 might고 can의 과거는 could라고 알고 계시다면, 알고 계신 것을 잠시 지워두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우가 일부 있습니다만, mood라는 조동사들은 기본적으로는 시간을 표현할 자격이 없습니다. 예외보다는 큰 그림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보여주는 조동사로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독해를 하려면 의미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동영상 설명도 첨부하겠습니다.

조동사

의미

기타

Will

~ㄹ 거야, ~하곤 한다

미래시제/추측/불변의진리,습관

Would

~ㄹ 거야, ~하곤 했다

현재 혹은 미래

Shall

Shall we dance?

1인칭 의문문, 성경, 법조문

Should, ought to

~해야 한다(=had better)

~ㄹ 거야

시제는 현재. 과거는 have pp (했어야했다-실제론 못한경우)

Can, could

가능 (~일지도 몰라)

능력 (~할 수 있어)

허락

가능: 둘 다 현재 (과거는 + have pp).

능력: Can 현재, could 과거 (+have pp: 할 수 있었는데 못했다)

Cant, cant have pp: ~일리가(이었을 리가 없다)의 의미가 있음.

May, might

가능 (~일수도 있다)

허락 (~해도 좋아)

과거는 + have pp

(단 화법 전환 시에는 may의 과거를 might로 설정한다)

Must

~ 해야 한다

~ 임에 틀림없다

- 과거는 had to

- 과거는 must have pp

Need

~ 할 필요가 있다

긍정: need to

부정: need not, dont need to

과거는?

Need/want + ~ing?

Dare

감히 ~하다

I dare say: 아마도

 

 동영상 설명입니다.

마지막 화면 캡쳐입니다. 

 

2_2) be  + ing 진행형

진행형은 어던 동작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I am teaching English는 나는 지금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즉 영어 수업을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시제와 비교해 보면 의미가 더 명확해 집니다. I teach English는 나는 영어 선생님이다 입니다. 즉 시간과 상관없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진행형은 "~하고 있다"로 해석하면 됩니다.

 

2_3) be  + ~ed 수동태

동사를 능동, 즉, love라고 하면 동사의 의미 그대로 '사랑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런데 이 동사를 'be loved'라고 하면 '사랑받다'가 됩니다. 즉, I love you하면 내가 사랑을 하는 것이요, I am loved하면 내가 사랑을 받는 것입니다. I killled the ant. 그러면 내가 죽이는 것이고(개미를) I am killed by the ant하면 내가 죽임을 당하는 것입니다 (개미에 의해서). 죽는 대상이 틀려지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수동태의 기본 형식과 활용은 다음의 동영사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습문제는 반드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2_4) have/had (+ pp의 경우만)

have혹은 had다음에 동사의 과거 분사가 나오는 유형으로 have + pp는 흔히 현재완료(present perfect)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문법 용어가 중요한 것은 아니고요 의미가 중요합니다. 흔히 우리는 '현재완료 = 과거부터 지금까지 쭉~'으로 알고 있는 경우도 많고, 좀 답답한 경우이긴 하지만 '완료/경험/계속/결과'와 같은 용법으로 알고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건 일본식 문법이고 우리말 구조와 맞지 않습니다. 한 문장만 살펴보면 의미는 명확해 집니다.

I have kissed Mary. (나는 메리랑 뽀뽀 한 적이 있다)

예전에 뽀뽀한 적이 있다는 말이므로, 과거시제 입니다. 따라서 have + pp(혹은 ~ed 라고도 합니다)는 과거에 있었던 일을 말할 때 사용하는 조동사 입니다. 이점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 한적이 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만 다음편 동사의 시제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큰 그림 먼저 잡겠습니다)

이제 다시 한번 질문 드리겠습니다. may의 과거는 무엇일까요? 기분의 조동사 may혹은 might에 시간의 조동사 have pp를 붙어면 됩니다. 즉 may have pp입니다. could의 과거는 무엇일까요? 능력의 의미일 경우 can의 과거는 could였습니다 (동영상 참조) 하지만 그외의 경우는 can과 could는 현재시제 입니다. 그렇다면 과거는 무엇일 까요? could have pp입니다. 과거 시간의 조동사 have pp만 붙이면 해결 됩니다 (can have pp는 없습니다). 아주 단순하지요? 실제 과거 혹은 이전시간을 나타내는 have pp의 역할을 무궁 무진 합니다. 다음의 동영상에서 그 활용의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