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를 위한 영문법

형용사

앞에서 부사는 단어나 구나 절이나 그냥 뜻만 알면 영어 생활에 아무런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모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사"라는 단어(영어로는 Adverb이라고 합니다. 약자로는 adv 라고 보통 표시합니다. 상식이니 알아두세요.)는 문법을 공부할 때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하시면 되는 품사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부사가 -ly라고 되어있는 단어들과, 전명구라고 말했습니다. 전명구를 해석하는 요령은 "in the house"는 일반적으로 "집안에"로 해석됩니다. 즉, 우리말을 영어로 표현하자면 "house in"식으로 해석됩니다. 영어와 한글의 어순 차이 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일 명사가 없다면 "in"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가 부사가 됩니다. 그냥 "안/안에/안으로"라고 문맥에 맞게 해석하시면 됩니다. 전치사의 대표적인 예는 앞의 토픽에서 표로 제시했습니다. 그정도는 꼭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이제 형용사를 설명하겠습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happy 라는 단어의 뜻을 아시나요? 여러분은 다음 중 어떤 뜻으로 알고 계신가요?

1) 행복한

2) 행복하다

"행복한"으로 알고 계시다면 영어공부에 성공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왜냐하면 사전을 찾아보면 "행복한"으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단어는 사전에 제시된 뜻을 그대로 암기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행복" 혹은 "행복하다"로 암기하시면 남보다 무거운 문법을 더 많이 공부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단어 암기는 필요없는 수고를 많이 덜어줍니다.

"행복한"으로 알고 계신 분들 (제 경험으로는 90%이상의 분들은 그렇게 알고 계십니다) 은 한가지만 기억 하십시요. 영어의 형용사는 우리말로 "ㄴ, ㄹ, 의, 적"으로 끝나는 모든 것입니다. 알려드리기 싫을 정도로 중요한 비법입니다. 몇가지 문장을 들어보겠습니다.

1) He is a happy man. //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2) The man on the street is Tom. // 거리위에 있는 그 사람은 톰이다

3) The lady who lives next door is friendly. // 이웃집에 사는 그 숙녀는 친절하다.

1) 번 문장은 "happy = 행복한" 입니다. 누가 happy의 품사를 물어본다면 "ㄴ 으로 끝났네? 형용사죠"라고 대답하시면 됩니다. happy를 형용사라고 문법적으로 암기하시면 안됩니다. 2) 번 문장도 "on the street = 거리위에 있는"으로 "ㄴ"으로 해석됩니다. 누가 on the street의 품사는 뭔가요? 라고 물어본다면 (물론 이런거 물어보는 사람음 없겠지만요 ㅎㅎ) "형용사"입니다 라고 대답하면 됩니다. "ㄴ"으로 끝났잖아요. 3)번 문장에서는 "who lives next door = 이웃집에 사는"입니다. 역시 "who lives next door"는 같은 원리로 형용사에 해당합니다.

혹시 여기에서 이상하다는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앞에서 저는 전명구는 부사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on the street"을 형용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제가 앞에서 문법은 암기하면 안된다는 말을 했습니다. 문법은 문장속에서 하는 "역할"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같은 단어가 전치사도 되고 부사도 되는 것처럼요. 문장을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집안의 가장을 영어에서는 breadwinner (빵 벌어오는 사람)라고 합니다. 만일 아버지가 집에서 살림을 하시고 어머니가 생계를 책임지고 있다면, 누가 가장(breadwinner)이 될까요? 어머니 입니다. 이걸 가장은 아버지야 라고 암기하다 보니까 어머니가 가장인 문장이 이해가 안되고 머리 좋은, 비판적 사고를 가진 사람이 오히려 바보가 되어 영어를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전명구라도 "ㄴ"으로 해석 된다면 그 전명구는 형용사입니다. 영어는 아주 쉽습니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서 영어를 공부할 때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부사로 알고있던 단어를 보고 형용사야 라고 외칠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우리에게 필요 한 것은 지식의 누적이 아니라 지식의 해체이고 지식이 해체될 때 우리는 혜안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분야도 일정 수준에 달하신 분들은 자신의 분야를 "쉽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공부할 때 배웠던 쉬운 형태가 시작이자 끝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많은 고정관념에 굳어진 어른 들은 자신의 지식을 해체시키는 것을 고통 스러워 합니다. 그래서 내려 놓느니 짊어 지는 길을 선택하지요. 아무 편견이 없는 초등학생의 상태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ㄴ"으로 끝났으니까 "형용사"입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전명구는 문법적으로 90%가 부사이고 10%정도는 형용사로 사용됩니다. 다른 것은 안됩니다. 하지만 암기하실 필요는 없겠지요. 부사일 경우 해석하면 되고, 형용사일 경우 자연스럽게 "ㄴ"의 해석이 될 것이고 (형용사 이니까 "ㄴ"이 아니라, "ㄴ" 이니까 형용사 입니다.) 그외의 문장은 안보이니깐요. 자연적으로 체득 되게 될 겁니다.

참고로, 1)번 문장의 happy는 단어로서의 형용사이고, 2)번 문장의 on the street는 두 단어 이상이 모였기 때문에 "구"라고 부르겠습니다. 즉 형용사 구 라고 부르지요. 3)번의 문장은 "who lives next door"에 동사가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문장의 동사 말고 또다른 동사가 있을 때 이 단위를 "절"이라고 부릅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따라서 "형용사 절"이라고 부릅니다. 별거 아니지요? 하지만 아주 소수의 사람들 만이 이 구분을 할 줄 압니다.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만 알면 될 것을 장황하게 썼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형용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밑의 "영어를 못하는 이유: 형용사" 토픽에서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연습하겠습니다. 참고로 형용사는 영어로 adjective라고 하고 보통 adj라는 약어로 사용합니다. 나중에 사전을 이용할 때 이 정도는 필요하니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런 문법을 설명하는 이유는, 여러분을 문법의 달인으로 만들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영어를 알려드리기 위해서 여러분과 제가 언어를 통일 시켜야 하기 때문인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법을 도구로 제가 여러분을 영어의  세계로 이끌 것이고, 그 다음에 여러분은 속 편하게 문법을 잊게 될 것입니다. 잊기 위해 배우는 것이 문법입니다.

이제 여러분과 저는 전명구, 부사, 형용사를 마스터 했습니다. 여러분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위해 이런 말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 끝난 겁니다. 이제 명사 하나만 알려드리면 영어 문법은 끝납니다. 정말입니다.

명사로 가지 마시고 위의 "가족의 종류: 유형 2"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제 가족의 구성에 대해 말하고 명사를 정의하면서 기초 문법을 끝내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Yoo Moon Il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