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발달상황_5학년

2009개정 2학기 국사 경어체 버전

선사시대와 고조선의 대표적인 유물을 살펴보고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유적과 유물을 통해 삼국 및 통일신라와 발해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역사지도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인물이야기를 중심으로 삼국통일과 발해의 건국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건국이야기를 통해 건국과정과 역사적 의미를 압니다.

삼국의 통일과 발해의 건국과정속의 인물이 되어 역할극을 할 수 있습니다.

삼국의 발전과정을 지도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선사시대부터 삼국통일과 발해의 건국에 이르기까지 역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애착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대별 유적과 유물을 시대상과 연관지어 감상하는 태도를 가집니다.

도구의 발달과 생활모습에 따라 선사시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군왕검 이야기속에 담긴 역사적 의미를 압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가 발전할 수 있었던 까닭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삼국의 전성기를 보여 주는 역사지도를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삼국시대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고구려가 수,당과 싸우면서 겪은 어려움을 당시 사람이 되어 일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신라와 발해의 유적과 유물을 통해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신라와 발해의 문화재를 조사하여 안내자료를 만들고, 관광해설사가 되어 안내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을 통해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을 통해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보여주는 유물과 유적의 예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단군의 건국이야기에 담긴 의미를 알고 고조선이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임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단군의 건국이야기를 통해 고조선이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임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역사지도와 인물 이야기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과정을 시기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역사지도와 인물 이야기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과정에 관련된 인물의 예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삼국의 통일과 발해의 건국과정을 설명하고 그 의미를 말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삼국의 통일과 발해의 건국과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삼국의 통일과 발해의 건국과정에 관련된 인물의 예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유물과 유적을 통해 삼국, 통일신라와 발해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설명하고 그 특징을 말할 수 있습니다.

() 유물과 유적을 통해 삼국, 통일신라와 발해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후삼국의 성립과정과 고려의 후삼국 통일의 의의를 잘 이해합니다.

교려시대의 외교 관계와 무역관게를 잘 이해합니다.

고려시대의 북방민족의 침입과 극복과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문화재와 과학기술의 우수성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사이야기를 통하여 고려시대의 특성과 과제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물, 유적, 연표, 역사지도, 전기 등을 활용하여 역사적 사실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려시대의 주요 인물과 사건을 연표나 신문 형식으로 정리할 수 잇습니다.

 

고려 시대 사람들의 지혜를 본받아 문화와 과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고려 사람들의 대외 활동을 통하여 보여 준 개척 정신과 진취적 기상을 본 받습니다.

거란의 침입과 여진의 위협에 대한 고려의 극복과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몽골의 침략과 고려의 저항을 알고 삼별초의 항쟁을 말할 수 있습니다.

불교행사를 통해 고려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문화재를 통해 고려 문화의 우수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한 고려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잘 알고 있습니다.

 

() 견훤, 궁예, 왕건 등 인물의 활동을 통해 고려의 성립과정을 설명하고 그 의미를 말 할 수 있습니다.

() 견훤, 궁예, 왕건 등 인물의 활동을 통해 고려의 성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고려의 성립과정과 관련된 인물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 고려 시기 외적의 침략과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사례별로 조사하고 종합하여 발표할 수 있습니다.

 

() 고려 시기 외적의 침략과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사례별로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습니다.

 

() 고려시기에 이루어졌던 주변 국가와의 교역 및 문화 교류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고려시기에 주변 국가와 활발한 교역 및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음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고려 시기에 교역 및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던 주변 국가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금속활자, 고려청자, 해인사 대장경판, 불교 미술 등을 통해 교려 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를 잘 알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유물을 통해 고려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를 설명하고 그 특징을 발표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유물을 통해 고려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고려시기의 과학과 생활, 문화와 관련된 유물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조선의 건국과정을 이성계, 정몽주, 정도전 등을 중심으로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 조선의 건국 과정과 의의를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조선의 건국 과정을 주요 인물의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세종 대의 대표적인 외교적 사건 및 사례를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해하고 그 성과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세종 대에 중국 및 일본과의 사이에 일어난 외교적 사건이나 사례를 잘 알고 있습니다.

 

()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와 과학 분야의 성과를 인물과 업적, 유물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세종 대에 이루어진 문화와 과학 분야의 여러 성과를 유물을 예로 들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교적 신분 질서 아래 양반과 중인, 상민, 천민의 생활모습을 잘 알고 있습니다.

 

() 조선 시대 사람들의 신분과 계층별 생활모습에서 유교의 영향을 받은 사례를 찾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조선 시대의 신분제도와 신분과 계층에 따른 생활모습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조선 시대에 양반, 중인, 상민, 천민 등의 계층이 있었음을 알고 있습니다.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전개과정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조사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을 통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과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과정과 관련된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순신과 남한산성 등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을 통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극복과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