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명령어 사전

이벤트

이벤트는 한국어로는 사건, 어떤 일이라는 뜻입니다. 즉 스크래치에서 어떤 사건(일)이 일어났을 때 어떤 명령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이벤트입니다. 그럼 스크래치에는 어떤 사건이 있을까요? 사용자가 깃발을 클릭 했을 때,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스프라이트를 클릭 했을 때가 바로 사건이고 이것을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벤트라고 합니다.

깃발을 클릭했을 때

녹색 깃발은 스크래치로 만든 프로그램의 시작을 명령하는 것입니다. 이 이벤트 블럭 아래에 명령어 블럭을 붙이면 깃발이 클릭되었을 때 명령어 블럭들이 실행됩니다.

아래의 예제는 깃발을 클릭 했을 때 Hello라고 인사를 합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키보드를 눌렀을 때

선택된 키보드의 키가 눌렸을 때 실행될 이벤트를 만듭니다.

아래의 예제는 왼쪽/오른쪽 화살표 키에 따라서 스프라이트를 좌우로 움직이고, 스페이스를 눌렀을 때 점프를 뛰게 하는 예제입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스프라이트를 클릭 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만듭니다.

아래의 예제는 스프라이트를 클릭 했을 때 스프라이트의 모양이 변합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배경이 _으로 바뀌었을 때

배경이 변경되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만듭니다.

아래의 예제는 배경이 바뀌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고양이가 장소에 따라 다른 말을 하도록 합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이 > _ 일 때

음량, 타이머, 비디오 동작에 따라서 발생할 이벤트를 만듭니다. 아래는 선택할 수 있는 항목들입니다.

이 기능은 마이크와 웹캠이 필요합니다.

 

(메시지)_(을)를 받았을 때

메시지는 프로그램의 모든 스프라이트가 들을 수 있도록 소리지르는 것과 비슷합니다. 어떤 메시지를 소리치면 모든 스프라이트는 그 메시지를 들을 수 있습니다. 특정 메시지를 들었을 때 어떤 일을 하게 할 것인가를 지정하는 것이 이벤트 기능입니다. 설명보다 동영상 수업을 참고해주세요.

예제는 버튼을 눌렀을 때 고양이가 점프를 합니다. 잠시후에 고양이는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메시지)_(을)를 방송하기

(메시지)_(을)를 방송하고 기다리기

이 블록이 방송하기와 다른 점은 방송하기 기다리기는 방송 후에 모든 스프라이트들의 동작이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스프라이트들의 동작이 끝났을 때 다음 블록을 실행합니다.

예제는 버튼을 눌렀을 때 고양이가 점프를 합니다. 잠시후에 고양이는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고양이가 원래 자리로 돌아 온 후에 버튼은 잘했어를 외칩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댓글

댓글 본문
  1. 후반양반무
    그리고 타이머 예제도 메시지를 받았을때 예제네요 ㅠ
  2. 후반양반무
    음량이벤트 동영상의 순서가 이상하네요
    중간이랑 뒤가 바뀐거 같아요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