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서블릿 흝어 보기

RequestDispatcher

언제 쓰이는가?

주로 MVC 패턴의 웹사이트를 개발할 때 핵심적인 역활을 한다.

HttpServletRequest 객체에 데이터를 보관하여 상태유지를 하는 다음 토픽의 예제 소스코드인 MemberRegServlet.java에서 RequestDispatcher로 요청 재지정을 하는 예를 볼 수있다.

RequestDispatcher 객체 생성

디스패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HttpServletRequest 객체에서 제공하는  getRequestDispatcher( ) 팩토리 메소드를 이용해 디스패처 객체를 리턴받는다.

RequestDispatcher 메소드

요청 재지정에 쓰이는 디스패처 객체에서 제공하는 메소드는 두가지가 있다.

  • forward(ServletRequest req, ServletResponse resp)
    forward( ) 메소드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생성되는 HttpServletRequest와 HttpServletResponse 객체를 다른 자원에 전달하고 수행 제어를 완전히 넘겨서 다른 자원의 수행 결과를 클라이언트로 응답하도록 하는 기능의 메소드이다.
  • include(ServletRequest req, ServletResponse resp)
    include( ) 메소드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생성되는 HttpServletRequest아 HttpServletResponse 객체를 다른 자원에 전달하고 수행한 다음,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한 서블릿 내에 포함하여 클라이언트로 응답하는 기능의 메소드이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DongHyun K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