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Cortex-M 시리즈 강좌

ARM Cortex-M 시리즈 강좌

| 공개

안녕하세요. SmartRobot입니다.


 저는 주로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서 일을 해왔고 여기서 강의가 되고 있는 HTML과 CC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등에 대하여 관심은 가지고 있었으나 업무가 바쁘다 보니 침착하게 볼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IoT 분야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클라우드, 서버, 허브, 노드 등의 IoT 전반에 대하여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는 시점에서 이고잉 님의 강좌를 접하면서 새롭게 HTML이나 CC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등에 대하여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콘텐트 생성과 소비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신 운영진께 감사 드리며 그동안 제가 일해왔던 임베디드 시스템 및 앞으로 핵심이 될 IoT 등 분야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좌를 만들어 나갈 생각입니다. 이번에 IoT 단말의 핵심역할을 하는 ARM사의 Cortex-M 시리즈 강좌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1. 우선 강좌로 끝나서는 안되겠다.

강좌명이 Cortex-M 계열 강좌인데 이것만 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타겟보드와 어플리케이션이 있어야 강좌를 보시는 분들이 따라해 봄으로써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이를 위하여 보드를 만들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강좌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2. 타겟 보드

임베디드 시스템의 애로 사항은 단순히 컴퓨터만 가지고 강좌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강좌를 진행할 보드를 직접 제작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강좌마다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도 강좌간의 HW의 호환성을 유지하는 것이 바랍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가격이 저렴하면서 강좌의 목적에 맞아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강좌의 목적이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임으로 직접 제작한 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사용할 MICOM은 국내에서 그래도 가장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STM32계열의 STM32F103C6를 기반으로 보드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STM32F103C648핀으로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북을 첨부하니 참조하기 바랍니다 

 요즘은 IoT에 적합하게 MICOM이 출시가 되는데 그 중하나가 블루투스 BLE가 내장된 nRF보드가 있습니다. 이를 모듈로 제작한 형태로 되어 있어서 확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두이노가 포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3. Application

단순히 보드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단계적인 application이 있어야 할 것 같아서 가장 간단한 application부터 시작하여 복잡한 application으로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