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스터디

코스 전체목록

닫기

운영체제 설치

본 수업은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수업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개편된 수업에서 뵙겠습니다. 본 수업은 2015년 6월 이후에 폐지됩니다. http://opentutorials.org/course/1688

연관수업 : 생활코딩 > 가상머신(virtualbox) , 생활코딩 > 리눅스 

운영체제 설치편서버구축 편에서는 가상머신을 만들고, 거기에 운영체제를 직접 설치하고, 그 위에 Apache,MySQL, PHP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본다. 하지만 꼭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혹시 가상머신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컴퓨터의 성능이 높지 않아서 실습을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자신의 컴퓨터에 직접 서버를 설치해보자. 아래 수업을 참고해서 Apache, PHP, MYSQL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한 후에 개발도구부터 수업을 따라가면 된다. 

http://opentutorials.org/module/445/3831

운영체제란?

컴퓨터라는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데는 매우 복잡하고 방대한 소프트웨어 기술이 동원된다. 이걸 대신해주는 소프트웨어가 운영체제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이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MS의 윈도우나 애플의 Mac OS, 리눅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번 시간에는 리눅스 운영체제 중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우분투는 리눅스의 취약점으로 손꼽히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발전시켜서 윈도우나 맥  OS처럼 미려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오픈소스이고 무료다. 각자 익숙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서로 다른 환경을 통일해서 동일한 실습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리눅스를 선정했다. 웹서비스를 운영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리눅스고 설치하고 나면 남의 나라에 여행 온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가상머신이란?

일반적으로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인 컴퓨터를 제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가상화 기술은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해서 가상의 하드웨어를 만들고 그 위에 운영체제를 설치한다. 운영체제 입장에서는 마치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기술이다. 가상머신을 이용하면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에 또 다른 윈도우나 리눅스, Mac OS를 동시에 실행시켜서 마치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Mac OS 위에 윈도우가 구동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가상머신이라는 장르에 속하는 제품 중 하나인 virtualbox 위에 우분투를 설치할 것이다. virtualbox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고 무료면서 매우 높은 완성도를 가진 소프트웨어다.

가상머신 & 우분투 설치

virtualbox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생활코딩의 virtualbox 토픽을 참고한다.

대안1. 가상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은 꽤 높은 컴퓨터 사양을 요구한다. 컴퓨터 사양 때문에 실습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부록으로 첨부한 '저사양 실습환경' 수업을 참고하자.
대안2. virtualbox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가상 머신은 단순히 도구 일 뿐이다. 안되는 문제를 해결바에는 차라리 다른 수단을 찾아보자. VMware Player가 그 중의 하나다. VMware Player는 virtualbox를 대체 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다. 윈도우와 리눅스에서만 사용 할 수 있다. VMwaer Player 수업 바로가기

1. virtualbox를 다운로드 & 설치한다. virtualbox는 윈도우, MacOS, 리눅스에서 다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 프로그램이다. 다음 URL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12.x 버전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13.x 버전은 수업을 따라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2번 과정을 시연하는 동영상이다.

2. ubuntu desktop을 다운로드 받는다. 아래의 URL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ubuntu.com/download/desktop

다음 동영상은 3번부터 13번까지의 과정을 시연하는 동영상이다.

virtualbox가 버전업을 하면서 디자인이나 사용방법이 바뀌었다. 하지만 기본적인 조작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설명에 해당하는 기능을 찾아서 따라하면 된다.

3. virtualbox를 실행하고, '새로 만들기'를 실행한다.

4. 가상 머신의 이름과 운영체제의 종류에 (예를들면) '생활코딩 웹서비스 만들기 실습'이라고 입력하고 운영체제 항목은 'Linux'를 선택하고, 버전은 'Ubuntu'를 선택한다.

5. 메모리는 최소 512MB이상 붉은 색 게이지 이하로 지정한다.

6. 가상 하드디스크 항목 중 '부팅 하드디스크'를 체크하고, '새 가상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한다.

7. 가상 디스크 만들기에서 파일형식으로 'VDI' 선택

8. 가상 디스크 저장소 설정에서 '동적 할당'

9. 가상 디스크 파일 위치와 크기. '8GB'

10. '생활코딩 웹서비스 만들기 실습' 항목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컨텍스트 메뉴를 실행시키고 '설정'을 선택

11. 설정 화면에서 '저장소' 선택 후에 CD 선택

12. 상기 2번 항목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ubuntu-12.04-desktop-i386.iso)을 선택

13. '생활코딩 웹서비스 만들기 실습' 항목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컨텍스트 메뉴를 실행하고 그 중에 '시작' 항목을 선택

14. 새창이 실행되면서 ubutu가 작동하면 왼쪽의 사이드 바 중에 '한국어'를 선택하고 'Ubuntu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한다.

아래 동영상은 14번부터 24번까지의 단계를 시연하는 동영상이다.

15. Ubuntu 설치 준비 중 화면에서 '계속' 버튼을 누른다.

16. 설치형식에서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를 선택한 후에 '계속'버튼을 누른다.

17.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 항목에서 '지금 설치'를 누른다.

18. 설치가 시작된다.

19. 설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어디에 살고 계신가요?'를 물어보면 '서울'을 선택한다.

20. 키보드 배치에서는 '한국어'를 선택하고, 하위 메뉴 중에 '(101/104키 호환)' 항목을 선택한다.

21. 당신은 누구십니까? 항목에서 필요한 사항을 입력한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다.

22. 설정이 시작된다.

설치가 완료 된 후에 우분투를 리부팅하게 되는데 이 때 인스톨 화면으로 계속 돌아오는 문제가 있다면 위의 11번 과정에서 삽입한 가상 시디를 꺼내야 한다.

23. 잠시 기다리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우분투를 virtualbox에 설치를 마친 것이다.

24. 우분투 설치가 끝났으면 로그인해서 들어간다.

25. virtualbox에서 제공하는 guest 확장을 설치한다. guest 확장은 virtualhost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데, 이것을 설치하면 virtualbox의 윈도우 크기에 따라서 운영체제의 화면 크기가 능동적으로 조정되고, virtualbox내에서 실행되는 운영체제와 virtualbox가 실행되는 운영체제 간에 폴더를 공유할 수 있다.

다음 동영상은 26~30번까지의 과정을 시연하는 영상이다.

26. virtualbox 윈도우 내에 '게스트 확장 설치'를 실행한다.

게스트 확장 기능은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많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궁리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여기서 지치면 안된다. 게스트 확장 도구는 우리 수업에서 정말 하찮은 부분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면 조금 시도해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게스트 확장 도구는 호스트 운영체제와 게스트 운영체제 간에 클립보드 공유, 해상도 동적 변경, 공유 폴더와 같은 기능을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필수적이지 않다. 완주에 포커스! 포커스!

27.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면 run을 선택한다.

28.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Authenticate'를 누른다.

29. 게스트 확장의 설치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기다린다.

30. 'Press Return to close this window.....' 메시지가 출력되면 Enter키를 누른다. 게스트 확장의 설치가 완료 되었다.

Do you wish to continue anyway? [yes or no] 라는 항목이 나타나면 yes를 입력한다.

31. 화면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Log Out... 항목을 선택한 후에 다시 로그인을 하면 virtualbox의 창 크기에 따라서 우분투의 화면크기가 능동적으로 변경된다.

트러블 슈팅

가상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다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여기서 다룬다.

패키지 다운로드가 느린 문제

패키지란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패키지를 설치할 때 인터넷을 통해서 다운로드 후에 자동으로 인스톨이 되는데, 우분투의 패키지 서버가 해외에 있기 때문에 느릴 수 있다. 패키지 서버를 한국으로 변경하면 빠르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에서는 Kaist와 Daum에서 제공하는데 Daum의 서버를 추천한다.

다음 영상은 1~4번 절차를 시연하는 동영상이다.

1. 메뉴 중에서 아래에 붉은색으로 표시한 Ubuntu Software Center를 선택한다.

2.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우분투 상단으로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Ubuntu Software Center의 메뉴가 나타난다. 이 중에 Edit>Software Sources... 를 선택한다.

3.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그 중에서 Other를 선택한다.

4. Choose a Download Server 대화상자에서 대한민국 ftp.daum.net을 선택한다.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5. 터미널을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을 입력해서 변경된 패키지 저장소의 목록을 갱신한다.

sudo apt-get update;
참고 일반적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화면에 *가 표시 되지만 우분투에서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다. 입력되고 있는 것이므로 입력을 완료한 후에 엔터를 친다.

한글 입력 문제

우분투에서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수행한다. 아래 설명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참고. 한글 입력 문제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지금 수업의 목적은 실제로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완주 후에 이 문제를 고민하도록 하자. 지금은 한글 문제에서 10분 이상 소비하지 않는다.

1. Dash home 버튼을 누르고 Search에 Language Support를 입력한다.

2-1. 언어 지원 패키지를 완전하게 설치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 '설치' 버튼을 누른다. Authenticate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Password 칸에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우분투를 리부팅한다. (리부팅 방법)

2-2. 만약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한다. 작업을 마치고 리부팅한다.

3. 리부팅을 하면 우분투의 UI가 한국어로 변경되고, 한/영키를 이용해서 한글/영문 전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소스코드의 Copy&Paste가 되지 않는 문제

  1. 게스트 운영체제와 호스트 운영체제 간에 텍스트를 copy&paste 하려면 '게스트 확장'을 설치해야 한다.
  2. 터미널에서 copy&paste를 하려면 윈도우에서는 단축키로 Ctrl+Insert를 사용한다.
  3. 1,2번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설정>일반>고급 탭의 '클립보드 공유' 항목을 양방향으로 지정한다. 
    (아래 그림 참조)

댓글

본 수업은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수업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개편된 수업에서 뵙겠습니다. 본 수업은 2015년 6월 이후에 폐지됩니다. http://opentutorials.org/course/1688

 

궁금하신 점은 각 강의의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답변이 없는 것은 운영자가 못 봤거나 모르는 것입니다. 생활코딩 커뮤니티에 질문하면 더 많은 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했다면 본문의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다른 분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원하는 답변을 얻는 것은 확률의 문제입니다. 질문의 품질이 높으면 그 확률도 올라갑니다. 질문자의 상황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해서 screenr.com이나 이미지 캡처의 이용을 권합니다.

 

댓글 본문
  1. 버츄얼 박스랑 우분투 설치했던거 깔끔하게 싹 밀어버릴려고 하는데
    윈도우8쓰는데 그냥 제어판 가서 삭제하던가 바탕화면에 있는거 삭제해버리면 되나요?
  2. 한영문제에서 영어 입력안되는건 설정에서 영어 추가해서 해결했네요
  3. 패키지 다운로드가 느린문제 보고 따라하는데요
    터미널 검색하는데 있잖아요?거기서 한영변한이 안되네요...
    한글은 입력되는데 영어 입력이...
    어찌저찌 한글로 쳐서 터미널 들갔는데 명령어 입력하는것도 영어가 안먹히네요;;
    방법 아시는분?
  4. Kwag Kuwon
    왼쪽 탭의 파일 아이콘으로 들어가셔서 마운트 된 위치를 직접 찾아가서 '프로그램 실행'(VboxLinuxAdditions.run)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후 암호 입력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화보기
    • 뎁온누리
      그것을 다 0달러로 바꾸시면 됩니다.
      대화보기
      • 이은진
        우분투가 유료인가요? 링크된곳을 클릭해서 다운로드를 누르니 2달러로 각각 매겨져서 나오는데요..
      • 엔터를 땅치면 요롷케
        아마존웹서비스 말하시는 것같은데 ...
      • 이수재
        질문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은 1년간 무료 지원인데 (강좌중에 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넘어가져서 무슨 프로그램인지 잊어버렸습니다. 알려주세요)

        이 프로그램은 1년 무료인가요? 아니면 기간제한 없이 무료인가요?
      • 저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우분투 ubuntu-14.10-desktop-amd64 버젼을 VirtualBox에 깔았는데요..
        무엇이 잘못된것인지 21번사진에서 키보드 입력이 안됩니다.. 무엇이 잘못됬을까요?
      • Yonghan Kim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게스트확장자 설치까지 했는데 왜 화면크기가 능동적으로 변하는게 아니라 최대크기와 최소 크기로만 되는걸까요?

        마우스로 화면 크키조정을하면 저절로 다시 제일 작은 상태로 돌아가버려서 크게 보고 싶으면 최대창으로 해서

        보는 수 밖에 없어서 수업 동영상을 같이 보면서 하기가 힘들어요.... 혹시 해결방법을 알고 계시면 알려주세요 ㅠ
      • 지미미
        저두요 ㅜㅜ
        대화보기
        • 딩코
          게스트 확장 설치 하려고 하니

          가상 광학 디스크 C:
          \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Guestadditions.iso을 /를 가상 머신 생활코딩에 삽입할 수 없습니다
          이 디스크를 강제로 삽입하시겠습니까?

          이렇게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ㅠㅠ
        • 저는 우분투 계정 비밀번호가 올바르지 않다고 나오네요 ㅠ 분명히 5분 전까지만 해도 됬는데 갑자기 이러니까 당황스럽네요 어떤분이 암호파일 삭제하라고 하시던데..
        • 불철주야
          Virtual Box 최신버전을 깔았더니 Ubuntu 설치가 안되어 동영상 강의와 동일한 버전을 다운받아서
          https://www.virtualbox.org......e30
          깔았더니 실행이 되었습니다.
          저처럼 안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 기연
          맥에서 Virtual Box가 제대로 설치가 안되는데, 다른 맥용 가상머신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Parellels를 많이 추천하던데 유료더군요. 일단 트라이얼 버젼을 다운받아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와는 별개로 윈도우에서도 강의를 꽤 진행했는데, HTML과 CSS는 이전에 간단하게 배워서 어렵지 않게 진행하고 있지만,
          리눅스라는 것도 처음 접해보고 자바스크립트도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매우 즐거운 경험인 것 같아 감사드립니다.
        • egoing
          고맙습니다.
        • 빛나는새벽
          설치 했습니다. ^^ 너무 너무 재미있습니다...
        • khyang
          버츄얼 박스로 우분투 설치할 때 우분투 32bit만 보여서
          재부팅해봤더니 64bit도 보입니다. 참고하세욧
        • 뫼르소
          맥 사용자는 우분투에서 붙여넣기 단축키가 어떻게 될까요?
          우분투에서는 command 키가 캡쳐 키로 설정되어있네요.
        • 빨간피클
          윈도우 64bit인 분들,버추얼박스에서 우분투 선택하실때 64bi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2bit밖에 안 뜨는 분들은
          부팅시 F2나 del키로 시스템메뉴(?) 들어가셔서
          "INTEL 가상화기술" 메뉴가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전 이것을 활성화했더니 64bit메뉴가 떠서 잘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 미지리
          근데도 영어가 입력 안되시는분은 ! 소스 변환키가 super+space로 (14.04 버전 기준)으로 되어있기 때문일 거에요!
          백날 한/영 변환키 눌러봤자 영어변환은 안된다는거 ㅠㅠ
          구글링 해보니 소스 변환 단축기를 바꾸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그 마저도 복잡해서
          그냥 super + space 로 사용하세요 !

          super 키가 뭔지 엄청 찾아 헤맸는데요!
          'In most non-Windows operating systems the super key is mapped to the Windows key and is the preferred term for that key'-위키피디아 인용

          윈도우가 아닌 다른 os에서 super는 윈도우 키에 mapped되어있대요 ㅎㅎ
          그래서 그 윈도우 그림 표시랑 스페이스랑 같이 누르시면
          영어로 변환이 되실거에요 ㅎㅎㅎ
          대화보기
          • 미지리
            답글이 너무 늦었나요 ㅠㅠ 저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해서 많이 해맸는데요!
            System Setting -> Text Entry 들어가시면
            Input sources to use 박스가 보이실 거에요!
            그 박스 밑에 + 버튼 누르시고 English 추가하시면 됩니다 ^,^
            좋은하루되세요~,~
            대화보기
            • 헬프미 ㅜ
              속도느린건 해결이 안되나보네요..
              최근 구글에서 속도업하는방법찾아서 했더니 글씨치는 속도만 약간빨라질뿐 ..
              너무 느리네요 ㅠㅠㅠㅠ
              혹시 이문제해결하신분있나요..
            • 팽맨이러닝
              우분투 해상도가 640 인데
              해상도를 어떻게 바꾸나요?

              640 해상도는 너무 작은 것 같은데요.
            • 팽맨이러닝
              VirtualBox는 64비트 운영체제는 지원하지 않는 것 같네요.
              ubuntu 32bit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egoing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
              대화보기
              • meta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그런데 그냥 윈도우 환경에서 하면 안 되나요.
                윈도우에서 apm는 이미 설치되어 있고,
                윈도우용 aptana 설치해서 해도 될 것 같은데...
                노트북이라 파워가 딸리네요.
              • rustypassion
                연습삼아 방구석에 묵혀두었던 노트북을 꺼내 서버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오늘 운명을 달리했습니다. 제가 너무 가혹하게 굴렸는지도 모르겠네요. 몇 일 전부터 징조가 조금씩 보여 급하게 작업하던 자료를 백업하고 지금은 잠시 VBox로 넘어왔습니다. 급하게 다른 서버를 구하긴 조금 서두르는 감이 있더라구요.

                아무튼 서론이 길었습니다.

                저도 오늘 설정하면서 '게스트 확장설치' 덕분에 조금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제가 허비한 시간으로 터득한 게스트 확장설치하는 법을 공유할게요. (물론 Ubuntu 12.04 LTS Desktop 32bit 버전으로 범위를 제한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잘 따라가던 강의 중간에 무엇인가 '나만 안되는건가?' 라는 의문을 품는 순간, 타오르던 열정과 고귀한 집중력이 찰나에 사라지는 것을 경험해 본 바 '이것은 옳지 않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egoing님께서 말씀하셨 듯, 안되면 그냥 쿨하게 넘어가는 것도 목표에 빠르게 도달하게 해주는 소중한 재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간 허비는 하지 말자구요 우리.

                1. 우분투를 설치한 직 후 로그인 하여 터미널을 열어줍니다.
                (원격을 이용하지 마시고 로컬에서 작업을 해주세요)
                *게스트 확장을 설치하기 전 우분투 패키지의 업데이트 사항을 확인해 줍니다.
                - $ sudo apt-get update;
                - $ sudo apt-get upgrade;

                2. 게스트 확장설치에 필요한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해 줍니다.
                - $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module-assistant;

                3. 다음 명령어를 이용하여 커널 설정을 진행합니다.
                - $ sudo m-a prepare;

                4. 위 3번까지의 사항이 무리 없이 완료되었다면, 동영상에 설명된 것처럼 Virtual Box 메뉴 > 장치 > 게스트 확장설치를 클랙해 줍니다. 그러면, egoing님의 강의와는 조금 다르게 어떠한 install 창도 뜨지 않습니다. 대신, 왼쪽 세로로 된 작업표시줄 맨 아래에 cdrom이 떠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최초 설치시 화면이 작아 작업표시줄에 바로 cdrom 이 보이지 않을 수 있어 스크롤다운 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VBOXADDTIONS_4.X.XX_XXXXX라는 미디어 폴더가 열립니다. (X로 표시한 부분은 각자 다를 수 있기때문에 혼돈을 방지하고자 X처리 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VBOXADDTIONS_4.3.18_96516였습니다.)

                6. 폴더 안에서 VBoxLinuxAddtions.run이라는 파일이 있는지 찾아봅니다.(실행하지 마세요)
                **폴더에서 더블클릭을 통해 실행 시킬 수 도 있지만, 관리자 권한으로 정확히 실행하기 위해 바로 실행시키지 않습니다.

                7. 다시 터미널을 열어 6번 과정에서 GUI로 확인한 VBOXADDITIONS 폴더로 접근해 줍니다.
                EX) -$ cd /media/VBOXADDITIONS_4.3.18_96516

                8. 그리고 해당위치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Ex) -$ sudo sh VBoxLinuxAdditions.run;

                9. 위 과정을 그대로 수행하셨으면 egoing님의 강의와 같이 터미널에서 '게스트 확장설치가 진행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0. 설치가 끝났으면 '(톱니바퀴) 컴퓨터 끄기 - 다시시작'을 눌러 재시작 해주세요.

                (참조 http://virtualboxes.org......tu/)
              • 이고잉짜응
                결과 코드:
                E_FAIL (0x80004005)
                구성 요소:
                Machine
                인터페이스:
                IMachine {480cf695-2d8d-4256-9c7c-cce4184fa048}

                이렇게뜨면서안되는대요 ㅠㅠ
                왜이레요
              • 정의를실천하는사람들
                감사합니다 이고잉님 ^^
                대화보기
                • egoing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대화보기
                  • 정의를실천하는사람들
                    제 컴터도 64비트인데, 처음에 우분투 64비트를 설치하려고 했지만 안되서
                    그냥 우분투 32비트를 다운받았더니 설치가 되었습니다.

                    혹시 62비트 컴퓨터에서 32비트 우분투를 사용하면 큰 문제가 발생 할까요?
                    대화보기
                    • 진작바꿀껄(1)
                      저는 vmware로 바꿔서 설치 했습니다.

                      아무래도 12버전 어디서 받는지 몰라서 14버전 받았는데 그게 문제인건지

                      버추얼박스가 문제인건지 모르겠으나 vmware는 잘 설치 되네요...
                      대화보기
                      • 매에
                        왜 저는 한글은 입력 되는데 영어는 입력이 안될가여 한영 alt 쉬프트이런거 다햇는데 그리고 2-2도 문제가 없는데 왜 안되져;
                      • 사과벌레
                        우분투 설치가 첫번째 장벽 같네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네요) 그리고 아래 댓글들 읽어보면 우분투 설치 과정과 이후 접속 과정에서 난관에 많이 부딪히는 듯 합니다... 이 장벽을 꼭 넘어야 할텐데요.... ㅠㅠ
                        에러 화면을 이미지 캡쳐로 전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Kevin Kim
                        Oracle VM VirtualBox 4.3.14 업데이트 후 "Error In supR3HardenedWinReSpawn" 오류 문제 (2014.7.16)
                        라고 백신프로그램과 충돌 증상 등 오라클에서 known issue로 bug fix 중이라고 하네요...

                        기존 하위 버전 사용하라고 하는데, 반복해서 같은 에러가 발생해서 VMware Player trial version 받았는데 문제 없이 잘 실행되네요 ^^

                        단지 1달 라이센스라는게 걱정이지만요ㅜㅜ
                        대화보기
                        • Kevin Kim
                          저도 64비트 머신인데 동일 증상 발생했어요.

                          VM VirtualBox가 64비트에서는 지원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인가요??

                          PS: egoing님과 생활코딩 덕분에 그동안 복잡하게 얽혀있던 IT와 프로그램 관련 지식들이 개념화되고 잘 정리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대화보기
                          • Bayview
                            가상머신에서 우분투로 저장소 저장하고 시작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메시지가 뜨는데 해결방법 없나요??ㅠㅠ
                            구글에서 찾아봤는데 이러한 사례는 많은데 해결방법은 없네요...하루동안 해보려고 했는데 이렇게 안될수가 ㅠㅠ


                            가상 머신 life coding webserivece development의 세션을 열 수 없습니다.

                            The virtual machine 'life coding webserivece development' has terminated unexpectedly during startup with exit code 1.

                            결과 코드: E_FAIL (0x80004005)
                            구성 요소: Machine
                            인터페이스: IMachine {480cf695-2d8d-4256-9c7c-cce4184fa048}
                          • egoing
                            지원 되지 않나요?
                            대화보기
                            • raon
                              가상머신이 우분투 32비트만 지원하는것 같은데.. 64비트는 사용 불가 인가요??
                            • prop
                              맥에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되내요.. 정 걱정되신다면 아마존웹서버 구축을 하셔요
                              쉽더군요.
                              대화보기
                              • Hye Park
                                컴퓨터 사양이 어느정도면 가상머신 충분한지요? 맥에어 인데요..그리고 무선인터넷사용(보안)해요..본격적으로 이수업부터 내일 하루 잡아서 끝낼작정인데요..왠지이 운영체제 설치로 시간을 많이 낭비할까봐..걱정되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가상머신으로 설치한후 앞으로 개발 환경을 계속 이 가상머신 리눅스로해야하나요? 아님 본 강좌 끝내고 가상머신
                                삭제하고 실제컴터에 개발환경들을 다깔아야 하나요?
                                아님 아마존으로 서버를 구축해야하나요?
                                조언부탁드여요^^

                                (그리고 가상화면 깔면 컴터속도가 많이 느려진다고 했는데 가상화면을 종료하면<삭제가아니고> 바로 원래 속도로 돌아가나요?)
                              • 풍각돼지
                                컴퓨터 사양이 어느 정도 되면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있나요?
                              • 방자
                                우분투가 너무 느리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입력 속도부터 출력속도까지 느리고 너무 부자연스러워요

                                다시 깔아야 하나요?
                              • egoing
                                확인은 못해봤으나 이것은 실서비스가 아니므로 저와 같은 환경을 권합니다
                                대화보기
                                • 바구아
                                  우분투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가면 Ubuntu 14.04 LTS 버전이 나오네요

                                  13버전도 수업을 따라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셨는데

                                  14버정은 무리겠죠?
                                • 냠냠
                                  언어 지원? 이란 우리나라말로 번역되어 찾을 수 없는건지도 몰라요.

                                  저 아이콘 모양을 찾아보세요.
                                  대화보기
                                  • 오호
                                    저는 한글패치에서 language support 까지 썻는데 말씀하신 창이 뜨지도 않는데 어떻게 된건가요??
                                  • 와 ㅋㅋ 감사합니다 !! 완료 ㅋㅋ!!!!
                                  • tpdud
                                    저도 똑같이 떴는데요. 강의 동영상에서는 5GB로 용량을 할당했지만, 경고문에 나온 것처럼 6.4GB 이상으로 할당하시면 계속 버튼이 활성화될 겁니다. 저는 8GB로 할당했습니다.
                                    대화보기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