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

"웹 기획자" VS "웹 서비스 기획자"

위의 제목은 고의적인 구분일 수도 있지만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상세하고 정확하게 설명하고픈마음에..한번 구분을 지어 보았다.
물론 현재 운영되는 웹사이트들이 워낙 다양한 성격으로 움직이면서 웹기획자/서비스기획자의 직업은 기업에따라서 다 틀리다.
일단, 에이젼시와 Only웹사이트운영으로 수익을 가진회사의 예를 들어보도록 하겟다.
 

1. "웹 기획자" :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UI를 기획하과 db의 유기적 구조를 이해하여 최초설계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웹사이트 개발을 진행하는 사람.
2. "웹 서비스 기획자" :  기술적인 기획자질(ppt또는html,컨텐츠에 대한이해)이 있는 상태에서 비지니스 기획과 사용자 관리 정책 및 운영 정책을 설립하고 실행하는 사람.


다시 말해 "웹 기획자"를 웹 사이트의 최초 구상/컨셉을 도식화하여 디자인 및 개발을 진행하는 설계자로 규정한다면 "웹 서비스 기획자"는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웹 서비스를 기획하고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피드백을 모니터링하여 발전된 서비스 및 환경을구현하는 경영자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이 무엇의 상위 개념이 아니라 "웹 서비스 기획자"라는 개념이 "웹 기획자"를 포괄하고 있으며 보다 일반적인 개념이라는 것이다.

"웹 기획자"는 완벽하고 멋진 제안서 / pt능력 / 상세하고 디테일한 컨셉의 디자인 / 화면설계스토리 보드 / 웹스타일가이드 / 사이트운영메뉴얼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지만 "웹 서비스 기획자"는 그것 이상의 무엇이 필요하다.

가령 온라인 채용정보등의 웹서비스회사에서 웹기획자는 다양한 업무를 종합적인 상상력을 펼쳐야 실행될 수 잇는 서비스를 구상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제휴사에 제안도 해야하고, 수익을 낳도록 마진율도 고려하고, 카드수수료를 낮추기위해 카드벤사와도 협의를 하여야 한다.

 

 

 

 

이미지 7.png

웹기획 강의 커리큘럼 예시.

 

 


"웹 기획자"에게도 웹 서비스와 비지니스의 관계 이해는 도움이 되고 더 낳은 산출물이 나올 수 있는 옵션이긴 하나, 반면 "웹 서비스 기획자"에게 비지니스 관계 이해는 잘못되었을시 실패하지 않도록 몸부림 쳐야 하는 필수옵션다.

"웹 기획자"에게 사이트 UI 및 UX 등의 이해와 적용은 필수지만 "웹 서비스 기획자"에게 사이트 UI는 다른 필수적인 요소에 도움이 되는 정보일 뿐 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웹 기획자"는 사이트 운영에 예상을 할 수 는 있으나 관여하지 않을 수 있고,
"웹 서비스 기획자"는 사이트 운영을 목적으로 업무에 반드시 중심으로 관여해야 한다.

작은 조직에서 "웹 기획자"는 "웹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을 부여 받는다.
본인이 원치 않더라도 그런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직종은 엄연히 서로 다른 지식적 경험적 기반을 요구한다.

설계를 잘 하는 사람이 운영을 잘 한다는 보장은 없다. (물론 어느정도 이상 이해를 하고 응용을 해야한다는것은 필수이다.)
또한 운영을 잘 하는 사람이 설계를 잘 할 것이라는 믿음도 어설픈 것이다.

완벽한 사이트 맵이 완벽한 운영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또한 완성도 높은 UI가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보장하지도 않는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잘 할 수 없는 일을 강요받게"되는 것이다.이러한 문제는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 전반에 나타나는 매우 보편적인 문제다.
실제로 이런 문제에 처한 회사와 대상자는 문제의 핵심을 비켜난 논쟁을 벌인다.
회사는 더욱 다양한 요구를 하게 되고 대상자는 그 요구에 숨이 막힌다.
업무를 처리하지만 업무 처리 이상도 이하도 아닌 현상 유지에 급급하게 된다.
새로운 서비스의 기획은 정체되고 현재 업무 처리마저도 수준 이하가 되어 버린다.
이로 인해 사용자의 증가는 지연되고 웹 사이트를 생명력을 잃게 된다.

따라서 웹기획자는 웹서비스 기획과 분명한 구분이 필요하며,
둘 중 어떤 분야가 우위에 있다고는 확실히 정하여 이야기 할 수 없다.
경우에 따라서 가중이 다르기 때문이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나그네
    막연하게 머리속에만 널려있던 생각들을 가장 정확하게 정리해주셨네요!

    김재욱님의 글에서 강한 내공이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버전 관리
김재욱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