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번역해요!

0221 모바일 웹 vs. 모바일 앱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 모바일 웹사이트 vs. 모바일 앱

by Dave Klein

대부분의 대기업과 잘 알려진 브랜드는 늘어나는 모바일 인구에 대해 이미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반면에, 훨씬 많은 수의 회사는 이제야 모바일 전략과 모바일 경험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전략과 모바일 경험의 목적은 회사의 브랜드를 잘 알리게 돕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모바일 웹을 만들지, 모바일 앱을 만들지를 결정할 때, 기술 관련, 경영 관련하여 고려해야 하는 것들을 검토합니다.
이런 것들을 잘 알고 있으면, 다음번 모바일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최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라 함은, 모바일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보는 목적으로 만든 웹사이트입니다.
핸드폰, 태블릿, 등등 모바일 웹사이트를 보여주는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는 다양합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란 웹사이트 기본 버전을 단순화한 버전입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는 모바일 상에서 더 나은 UX(사용자경험)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는 사용하기가 더 쉽고, 페이지 로드도 더 빨리 되기 때문에 모바일 상에서 사용자의 만족도는 더 좋아집니다.
또한 모바일 특유의 기능을 사용자가 전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재구성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합니다.

모바일 앱이라함은, 특정 모바일 OS에서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모바일 앱을 사용하려면 모바일 기기에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앱은 특정 기기에만 쓰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 예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이 있습니다.

사업 관련하여 고려할 것

모든 모바일 프로젝트에는 각자 극복해야 하는 부분과 고려할 사항이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과 상관없이(모바일 앱, 웹사이트 중 뭘 만들지) 결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앱의 목적을 정의하세요.
사업적인, 마케팅 관련된 것들에 모두 대해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십시오.
그런 다음, 현재와 미래의 니즈를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택하세요.

목적 및 목표

여러분이 고려하고 있는 모바일 프로젝트의 목표가 뭐죠?
다른 것들은 접어 두고 이 질문에 먼저 답해보세요.
이 모든 과정을 이끌어나가는 비즈니스적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어쩌면 모바일 기기에서 오는 트래픽이 막 증가하는데, 기본(데스크탑 용) 웹사이트에서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바일용 웹을 만들어서 해결하려는 것이 목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마케팅 부서에서 이런 모바일 어플을 원해서인지도 모릅니다.
어떤 모바일 어플이냐면, 사람들이 위젯을 바꾸게 해주고,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게 해주는 모바일 어플입니다.

목표가 무엇이든 정의하십시오. 그것이 첫번째이고 개발에 대하여 생각하고 유통하는 것이 두번째입니다.
나는 몇몇 사람들이 그 앱이 무슨 일을 하게 될지 명확히 모르는 채로 아이폰 앱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 신나게 얘기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고객

이 모바일 앱을 사용하게 될 잠재 고객을 정의하세요.
그리고 고객들이 이 앱을 사용하게 만들 기본 용법을 정의하세요.

또한, 이 고객들이 얼마나 자주 여러분의 브랜드나 사업과 접할 것인지 생각해 보세요.
앱을 쓰려면 고객들은 이 앱을 알아내야 하고,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고객이 과연 시간을 들여서 이런 단계를 거칠 지에 대해 잘 생각해보세요.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하는 일에 쓰이는 앱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녹아들어간 것을 하는데 쓰는 앱을 다운로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많은 스마트폰 유저들은 모바일버전의 웹사이트 대신 페이스북 앱을 다운 받는 이유입니다.
보다 가치있는 앱을 찾고 다운받기 위하여 작은 시간을 투자하는 잦은 활동에 의해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 받습니다.
그것은 또한 모바일폰 성능 속에 가치를 더하는데, 예를 들어 사진을 쉽게 옮길 수 있게 만들고 즉시 친구들과 그것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앱을 다운로드 하면, 모바일 웹사이트보다 더 자주, 더 오랫동안 사용합니다.
모바일 고객들 입장에서 찾아 헤맬 가치가 충분히 있는 앱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고객들은 그 앱을 매우 자주 오래 사용할 것이고, 그 결과 고객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잘 알게 될 것이고, 이는 여러분에게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당신의 어플리케이션과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상상해 보십시오.
이것은 모바일앱이나 웹사이트가 적절한지 결정 짓는 하나의 큰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 어플로 하려는게, 그래픽 요소가 많고 탄탄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서버에 저장된 정보를 주로 제공하려는 것이 목적인지를 정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두가지 모두 원한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당신이 두 가지 모두를 즉시 만들 필요는 없으나 당신의 전반적인 모바일 전략에 앞서 결정을 해야만 합니다.
전반적인 모바일 전략에서 둘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한지는 결정해야 합니다.

예산과 관련하여 고려할 것들

대부분의 중소기업 입장에서 예산은 진지하게 고려해야 하는 대상입니다.
여러 개의 모바일 OS나 모바일 기기에서 돌아가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데에는, 돈이나 기타 자원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대강 얘기할 때, 적은 예산이 들어가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면, 그리고 모바일 기기의 원래 기능을 활용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엄청난 연산이나 그래픽 작업을 요하는 것을 만들려는게 아니라면, 앱모다는 모바일 웹사이트를 만드는 쪽을 고려해 보십시오.

개발과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

당신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경영 사례를 통해 생각을 한 후,  당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것을 결정 하고 개발에 대해 생각할 때 입니다.

구현 및 배포가 쉬운지, 빠른지에 대해 고려하기

모바일 웹사이트를 기획/개발/배포하는 것은 데스크탑용 사이트를 기획/개발/배포하는 것과 구현/배포의 용이성, 속도 면에서 비슷합니다.
일단 사이트가 올라가면,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그 URL을 방문하는 사람에게는 바로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모바일 앱을 하나 만드는 것보다 시간이 좀 더 들거나 덜 듭니다.
프로젝트가 복잡한지에 따라, 그리고 개발자의 숙련도에 따라 드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물론 나름의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의 화면에서 보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은 모바일 앱이 한 개의 OS나 한 개 이상의 기기에서 돌아가게 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만약 한 개 이상의 OS나 여러 개의 기기에서 돌아가게 하려면, 추가적인 개발 시간과 자원을 예상해야 합니다.
보통 한 OS용으로 모바일 앱을 만든 후에, 다른 OS용으로 포팅하는 쉽고 안전한 방법은 없습니다.
특히 그래픽을 많이 쓰고, 기능이 다양하면 포팅이 더 힘듭니다.
또한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경우에는 앱스토어에서 승인절차를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악명높은 애플 스토어의 경우 승인절차를 거쳐야할 뿐 아니라 연회비도 내야 합니다.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에 대해 고려할 것들

모바일 웹사이트는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모바일 브라우저를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그들의 사업을 경험하는지를 고려하기 전에 광범위한 모바일 존재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당신은 동의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당신이 만약 최근에 당신의 회사 웹사이트 분석을 확인하지 않았다면, 당신은 얼마나 빨리 당신의 모바일 시청률이 성장하고 있는지 인식하지 못 했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사업에 따라, 당신 청중의 상당수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당신의 웹사이트에 오거나 또는 모바일 트래픽이 단지 당신 청중의 적은 비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면, 돌아가서 지금부터 전년도까지의 청중의 비율을 비교하십시오.
당신은 당신 청중의 동향이 얼마나 빨리 변하고, 모바일 트래픽이 미래에 증가할 것이라는 것에 놀랄지도 모릅니다.
또한 낮은 모바일 브라우저 트래픽은 당신의 웹사이트가 작은 화면에 최적화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고객들을 여러 그룹으로 구분하는데, 그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모바일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일반 유저들과 iPad 앱 유저의 인구학적 특성은 많이 다를겁니다.
만약 그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들을 모바일 전략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이런 차이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과 관련해서 고려할 것

모바일 웹 기술이 나날이 좋아져서 모바일 웹사이트 유저들에게 점점 더 앱과 비슷한 사용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잘 디자인된 앱은 일반적으로 여러가지 이유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앱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데스크탑용 프로그램하고 훨씬 더 비슷합니다.
우선 앱은 데탑 프로그램처럼 로컬에다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모바일 기기의 연산능력(CPU)과 메모리를 활용해서 여러가지 작업들을  순간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모바일 기기의 기능과 유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모바일 웹사이트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모바일 앱은 인터페이스를 조작하는 것도 직관적이어서 다루기 쉽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웹사이트의 경우에 서버와 사용자가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기 때문에, 중간에 시간이 걸리는 것이 있는데, 모바일 앱은 그런게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앱이 돌아가는 기기의 화면은 작고, 그 크기 범위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뛰어난 인터페이스와 컨트롤을 설계하기가 더 쉽습니다.

업데이트 및 유지 보수관련하여 고려할 것

모바일용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할 때에는, 일반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할 때와 같은 단계를 밟아야 합니다.
앱은 마켓에서 업데이트 되기 전에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모바일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바꾸면 업데이트가 바로 되지만, 모바일 앱의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돌아가는 앱을 개발한다면, 간단한 업데이트를 하는데에 엄청난 개발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십시오.

검색 엔진 최적화

모바일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미 방문할 곳을 딱 정해놓은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모바일 검색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의 속성을 생각해보면, 지역정보 검색부문은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일반 검색으로 모바일용 웹사이트를 찾아서 방문할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 기기를 대상으로 하는 유료 검색 캠페인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제공할 경우, 당신의 모바일 웹사이트를 통해 모바일 앱의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 기술을 진화시키기

HTML5와 CSS3는 웹개발 계에서 요즘의 핫토픽입니다.
이런 기술들이 진화하고 더 보편화되면, 모바일 웹이 주로 수혜를 볼 것입니다.
기술도 진화하고, 더불어 데이터 전송속도도 높아지고 인터넷 연결도 더 잘되면, 모바일 웹와 모바일 앱이 제공하는 사용자 경험의 차이는 점점 작아질 것입니다.

데이터 연결성과 오프라인 사용

리소스와 데이터는 모바일 앱 안에 지역적으로 저장될 수 있고, 유저 인터페이스는 웹으로부터 전달된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독립적으로 조작합니다.
그래서 몇몇 혹은 전체의 너의 앱은 인터넷이나 와이파이가 가능하지 않을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 브라우저로부터 너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 연결은 모바일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인터넷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유료로 할까? 무료로 할까?

여러분이 만드는 앱에 대해서 고려해야 하는 기술관련 결정사항이 있는데요,
돈을 받고 팔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돈을 받고 팔 것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앱을 제공하는 경우는, 많은 경우가 고객과의 접점을 가지려는 노력의 일환이므로, 최대한 많은 고객이 앱을 사용하도록 앱을 공짜로 제공합니다.
수익을 얻기 위해 모바일 앱을 만든 경우라면, 앱 마켓플레이스에서 쉽게 팔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사이트 Vs. 모바일 앱: 실제 사례를 가지고 비교해보기

Rage Digital: 실제 사례

나는 최근에 요런요런 사람과 모바일 웹이냐, 모바일 앱이냐를 결정하기 위해 같이 토론하였습니다.
Rage Digital은 세계적 브랜드들을 위해 모바일 앱을 정기적으로 개발하는 최상의 모바일 디자인과 개발 상점입니다.
Rage Digital은 최근에 스마트폰 마켓의 주요 주자인 HTC와 HTC 센세이션 YOU 광고 캠페인에서 함께 일했습니다.
그것은 광고를 통해 모바일 사용자들의 주의를 끄는 흥미있는 사례 연구입니다. 그 광고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세계, 텔레비전, 프린터, 옥외 광고판,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사이트의 하이브리드 접근법에 묶인 판도라 안의 광고들이었습니다.
그 캠페인은 HTC 광고를 스캔하고 각각의 광고에 유일한 독점적인 컨텐트를 풀기 위해 구글 고글스(이미지와 QR 코드를 스캐닝하기 위한 모바일 앱)를 채택하여 모바일 사용자들의 주의를 끌었습니다.
구글과 가깝게 일함으로써 HTC는 구글 모바일의 사용자들을 컨텐트를 다운로드하기 위한 HTC의 웹사이트로 리다이렉션할 수 있었습니다.

도표 1에 있는 광고를 시도해 보십시오.
도표 1. 사용자들에게 추가적인 컨텐츠를 제공하고 상호작용을 권장하는 HTC 센세이션의 광고

이 캠페인도 흥미로운 사례입니다.
이 캠페인에서는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데, 회사의 파트너쉽을 염두에 두면서도, 가장 넓은 범위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한 최고의 솔루션을 활용하기 위해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Guggenheim은 REge Digital의 이 캠페인으로 HTC에 첫째로 접근했을 때, Rage는 그 앱에서 시작부터 끝까지 HTC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단일 앱을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것이 모습을 들어냈을 때, HTC와 그들의 에이전시인 Deutsch L.A.는 하이브리드 접근법을 사용하는 대안적인 계획을 고안했습니다.

그 광고 캠페인은HTC 스마트폰에 대한 것이었고, HTC 스마트폰은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하였습니다.
스캔 기능을 위한 그들 자신의 앱을 만드는 대신에 안드로이드 장치에 미리 설치되어 오는 구글 고글스를 사용함으로서, HTC는 효과적으로 구글 고글스가 미리 설치되어 있는 거대한 사용자들을 영향력 안에 두었습니다.
모바일 웹사이트 경험과 함께 기능성을 연결함으로써, HTC는 그들의 사용자를 가능한한 거대하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그들의 비지니스 파트너인 구글의 기술 중 하나의 가치있는 노출을 얻고 있었습니다.
결국, 그것은 모두를 위한 ‘윈윈’이었습니다.
Rage Digital에 대한 좀더 배우기, 비디오 보기, 사례 연구, 예제를 위해서는 regedital.com을 방문하십시오.

앞으로의 방향은?

너무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모바일 마켓에서, 오늘의 결정이 미래에 너의 회사나 고객에서 올바른 것일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앱의 뚜렷한 목적을 알고, 각각 솔루션의 장점과 단점을 잘 이해한다면, 그리고 최종 사용자의 경험과 기대에 초점을 맞춘다면, 모바일 앱이나 모바일 사이트 중 어느 쪽을 선택하든지 관계 없이 여러분은 성공에 가까이 갈 것입니다.
이 주제에 대한 좀더 상세한 정보(개발자를 위한 최고의 프랙티스, 튜토리얼과 같은)를 위해서는, 애플 디벨로퍼 커넥션의 모바일 앱 개발과 모바일 웹 개발 섹션을 확인하십시오.
데이브 클라인은 콜로라도의 보울더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마케팅 컨설턴트입니다.
그는 2000년 초부터 몇몇 어도비 파트너와 함께 일해왔습니다.
그가 집중한 분야는 3D 소프트웨어 및 기술 부문입니다.
그에게 연락하려면 다음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kleinnewmedia.com

기타

이 글의 원문은 이곳에 있습니다.
이 글은 개발자영어에서 아래 분들이 참여하셔서 함께 공동으로 번역했습니다. (공동작업 페이지)
이 글의 독해 관련 영상을 보시려면 이쪽으로 가주세요.(이곳)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김나솔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