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오리엔테이션

이 많은 것을 다 암기해야 하나?

프로그래밍 입문자의 시작을 돕다보면 기억에 의존해서 코드를 짜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발견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밍의 궁극적인 경지는 머릿속에 담겨있는 지식으로 일필휘지 코딩하는 것이라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시 강조하지만 '경지' 입니다. 여러분은 (참조할 정보를 의미하는) 레퍼런스가 넘쳐나는 인터넷을 가장 중요한 도구로 실제 코딩을 하게 됩니다. 모르는 것은 찾아봐야 합니다. 자주 찾는 지식은 머리속에 남아서 자연스럽게 암기될 것이고, 자주 찾지 않는 지식은 도태될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효율적이면서 개인화된 레퍼런스가 머리속에 만들어지게 되고 결국 궁극적인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죠. 암기는 시험을 치뤄야 하는 공교육과 검색 불가인 올드 정보들의 한계가 가져온 저주입니다. 한때는 암기가 필요한 시대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이 바뀌었는데도 암기는 가장 중요한 학습방법으로 남아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실무 공학에서 암기란 없습니다. 지루하게 암기하지 마시고, 즐겁게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코딩은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돼지천재
    감사합니다.
  2. SUMMERSKY
    용기백배되는 말씀이네요. 감사합니다. 힘껏 달려보고 싶어집니다. 빠샤!!
  3. 제로스
    암기는 시험을 치뤄야 하는 공교육과 검색 불가인 올드 정보들의 한계가 가져온 저주입니다.
    지루하게 암기하지 마시고, 즐겁게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코딩은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입니다.
    좋은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즐거운 경험으로 쌓은 지식을 연결할 때 입니다.
    그 하나 하나의 연결이 무식한 암기로써가 아닌 자연스럽게 뇌에 기억되고 연상 될 것 입니다.
  4. 잡다백수
    http://kin.naver.com......104

    위는 제 질문이고 아래는 생활코딩 '이고잉'님의 글입니다.
    저는 시스템트레이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나이들어 코딩을 배우게 된 경우인데요.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완전 초짜때 시작한 지는 436일이 넘었고(물론 그 날 내내 코딩 잡고 있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중간에 안하기도 하고 했지요.) 현재 예스트레이더라는 비주얼베이직 계열(맞나?) 언어를 한 지는 190일 정도가 됐습니다.

    그동안 파이썬 SQLITE을 좀 익혀서 증권사 API를 통해 자료도 다운받고 R로 데이터 분석도 했으며 몇가지 데이터를 통해 간단한 머신러닝도 만들어보기도 했습니다. 초심자가 그게 가능할까 싶으시겠지만 돈때문에 하고 책+해외 레퍼런스를 참조하면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문제는 현재 뭔가에 꽉 막혀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코딩하면서 즐거운 때라고는 파이썬 마인크래프트 프로그램으로 건축물 만들기 할 때뿐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마저도 본래 목적(트레이딩 자료 수집 트레이딩 알고리즘 설계)과 너무 떨어지니 계속 하기가 어렵더군요. 여기서 뭔가 딜레마가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실에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일종의 완성품입니다. 끊임없이 고쳐야 하고 내가 이해해서 써먹을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걸 짧은 시간에 만드려면 레퍼런스를 끊임없이 참조해서 매우 빠르게 완성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같이 조급한 이들은 거기서 며칠 째 머물면 도저히 계속 코딩을 이어갈 수가 없습니다. 트레이딩을 예로 들면 이동평균선 돌파 전략같은 것으로 수익 전략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여러 필터들을 통해 데이터 필터링을 해야 합니다. 이럴 때 고민하기보다는 게시판 지기에게 물어보게 됩니다. 시간이 없거든요.

    결과는 가깝고 이론과 정석은 머니 자꾸 레퍼런스를 참조해서 그것을 붙여 넣어 조립품을 만들게 됩니다. 스택오버플로우에 안되는 영어 실력으로 물어 보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결국은 최단 시간에 완성품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뭔가 틀을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라 모듈처럼 코딩들을 이용하기만 합니다. 뭔가를 만드려고 할 때 막막함이 사라지질 않습니다.(이건 좀 헷갈립니다. 이건 원래 코딩을 계속하는 이상 피할 수 없는 건지) 그렇다고 알고리즘부터 C, 자료구조 익히면서 기초공사해나갔으면 아마도 저는 시스템트레이딩을 비롯해서 코딩 자체를 포기했을 것 같습니다. 코딩 외에도 정말 해야할 것이 많거든요.

    요약하면 기초공사가 부실하면 중진국처럼 어느 수준 이상 커질 수 없는 반면에 빠르게 중간까지 갈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빨리 하려면 기초공사를 날림으로 하고 패스트팔로잉을 할 수 있지만 어느 수준에서 정체하게 됩니다.(다른나라 레퍼런스로 한강의 기적을 만든 한국처럼) 이것을 취하면 저것을 포기해야 합니다. 저같은 성인 코딩 독학자의 고민입니다. 무엇이 옳은 방법일까요.
  5. 코딩잘하고싶어요 ㅎ
    저는 이 글을 보기 전까지는 코딩은 소스코드를 외워서 빠르게 짜는 것이 정석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이 글을 보고 나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 overman
    공감합니다! 코딩이 제일 재밌다는 걸 이제 알 것 같아요
  7. 빛보다 밝은 빛
    코딩은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 WOW 가슴이 뛰는 말씀이시네요!
  8. hanulsso
    처음HTML책을 사서 독학을 하면서 무식하게 명령어를 모두 외우면서 진도빼던 생각하니 지금도 답답합니다.
    진작 이 글을 봤더라면.........아
  9. 정말 글을 잘 쓰십니다. 마음에 터칭하는 글들입니다. 열심히 배워보겠습니다.
  10. tsunami777
    용기를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1. charlie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일인거 같은데요.....
  12. Daniel Sun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코딩!!^^
  13. 권프로그래머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입니다...공감....ㅎㅎ
  14. Hide
    코딩은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오겠죠?^^
    일단 즐겁게 경험해 보겠습니다.
  15. 양수
    습관이 되면 어렵지 않게 된다~!!
  16. JiYoung Choi
    즐겁게 노력하겠습니다.
  17. 강경호
    예 즐겁게 임하겠습니다
  18. 즐거운코딩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19. 아티션
    폭풍 공감~~~~
  20. 김춘성
    70년 도 안된 대한민국의 미래가 너무 밝게 보입니다.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 보다 더 위대한 사람이 이사이트로 인해서 나타날거 같습니다.
    그것이 심한 두려움으로 밀려옵니다. 분명 10~20년 지난후 겠지만 미래가 밝다는 것에 감동입니다.
    사이트에 이렇게 노력하고 정보를 공유하시는 분의 지식 레밸과 인성이 매우 궁금합니다.
    제가 돈을 잘 못버는데 시간되시면 소주 한잔 사주실래욘~

    항상 잘 배우고 갑니다.
    수고하세욘
  21. 멋있다
  22. 도은이아빠
    고맙습니다. 용기를 얻습니다.
  23. JustStudy
    고맙습니다 2.
  24. JustStudy
    고맙습니다
  25. Metanoia
    Thank you!!!
  26. 오빠는다르다
    감사합니다.!!!
  27. Amonu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뭐 이런건가요 감사합니다!
  28. Seong Nyeon Lee
    "코딩은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입니다." 라는 부분에서, 지금까지 코딩에 대한 자신의 자세에 대해 반성하게 됐습니다.
  29. 검사무운
    잘 봤습니다.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한 글이네요.
    "실무 공학에서 암기란 없습니다."
    이 글이 나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30. Frank
    고맙습니다.
  31. 냥이^
    HTML/CSS 수업들을때 저도 노트에 열심히 적고 외우려고했는데~
    역시 자꾸 해보고 찾아보고 하는게 최고더라구요~ 그러다 보면 자연히 외워집니다 ㅋㅋ
  32. superjang
    html에 처음할때 doctype 외울려고 계속쓰고 지우고 했었죠ㅋㅋ
    누가좀 말리지 그랫...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3. 김씨밥세끼드셨나요
    암기 불안증이라고 해야되나요 ㅋㅋㅋ

    그런게 좀 있는거 같아요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