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오리엔테이션

끝이 열려 있는 공부

이 영상에서는 여러분이 어떻게 공부하시면 좋을지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제가 어떻게 강의를 만들려고 하는지를 통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1. 코딩두
    23.07.28
  2. 허공
    감사합니다!
  3. postsinclair
    이고잉님의 철학을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4. 내꿈은해커
    2018 03 24 오늘로써 두 번째 듣게 되었습니다. ㅎㅎ 무의식적으로 이 강의를 찾게 되었는데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완주하려는 강박관념을 내려두라는 말에 큰 영감을 얻고 갑니다.
  5. seokhee
    지식을 늘려주는 책도 좋은 책이지만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책또한 값어치있다고 생각합니다.
    제목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는 것 자체가
    훌륭한 책이네요. ^-^
  6. JiYoung Choi
    유한과 무한...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7. 푸른하늘
    잘 들었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8. 지나가는 나그네
    이고잉님 의 철학에 깊은 동의하고 강의 듣고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모든것에 말이죠
  9. 에덴에셀
    이고잉님 정말 감사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아닌 즐겁고 재밌는 일로 여겨 하루하루 순리대로 살수있으면
    너무 좋겠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10. egoing
    저도 감사합니다. ^^
    대화보기
    • 직접하자병
      하기 싫은 일을 시작해야할것 같은 불길한 예감
      내 분야가 아닌일에 발을 들여놔야할것 같은 그리고 열심히 해야할것 같은 불길한 예감 속에서
      조심스럽게 html -코딩을 배우고자 한발 한발 다가오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제 오리엔테이션의 모든 글들을 다 읽었는데요, 딱딱하기만한 프로그래밍의 세계와 이고잉님의 긍정적인 감수성과 논리가 겹합된 이 곳이 참 매력이 느껴집니다. 이고잉님의 글들이 대부분 200% 공감이됩니다. 마치 내 무의식속에 정리되어있지 않은채 흩어져있는 논리와 경험과 사고방식과 이런 모든것들을 꺼내가서 정리해주신느낌?
      웹스토어에서 일하면서 코딩의 필요성을 너무나 많이 느껴왔지만 억지로 거부를 해왔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이대로는 안되겠다싶어 마음을 먹게되었습니다.
      지금 내가 가려고하는 길이 결코 쉽지는 않을겁니다. 내 호기심과 직접하자 병이 나를 움직이게 했으므로 재미와 성취감은 주어지겠지요 하지만 멀고 험난한 길일것 같아요. 그런 험난한 길의 여정중에 생활코딩과 이고잉님의 글들이 동료로서 동반자로서 위안과 용기를 주는 존재로 자리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egoing
      하는 만큼 하고 돌아서도 한 만큼 하신 것이고요. 심지어 가장 중요하면서 쉬운 부분을 접하신거니까요. 마음을 편하게 가지셔요. ^^
      대화보기
      • 폭스킴
        어릴 적 컴퓨터 학원에 다니며 그냥 막연히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갖겠노라 꿈꿨지만 생업을 쫓아 살게 되었는데, 우연히 생활코딩을 알게 되고 다시 꿈꾸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만학의 즐거움이 서서히 힘을 잃고, 만학의 괴로움 속에서 절망감을 느끼고 있었던 참에 아주 좋은 강의를 해주셨어요. 와! 해도해도 끝이 없고 내가 마주선 이 벽은 미드 왕좌의 게임에 나오는 The Wall같이 느껴졌었거든요. 강의 듣는 저도 끝이 열려 있는 도전을 하려고 합니다. 마감있는 성취에 대한 강박관념에서 벗어나려 합니다. 언제나 헤매이지 않게 길이 보이는 강의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