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수수영

자유형

저는 자유형을 배울 때 스포츠 센터로 가는 셔틀버스에서 이 동영상들을 반복적으로 시청했습니다. 거의 100번은 본 것 같습니다. 동작이 단순한 것 같지만, 자유형에 대한 몸의 이해가 높아질수록 미세한 동작들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한번 보고 끝내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영상을 보면서 이상적인 수영자세에 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유형이란?

자유형이 무엇인가 알아보기 전에 수영영법의 이름을 한번 볼까요?

  • 자유형 (freestyle)
  • 배영 (backstroke)
  • 평영 (breathstroke)
  • 접영 (butterflystroke)

어떠세요? 자유형만 이름이 한자에서는 형, 영어로는 style로 끝나죠? 자유형은 수영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경기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른 속도를 목표로 마음대로 수영 형식을 선택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형이라고 합니다. 그럼 일반적으로 자유형이라고 할 때 배우게 되는 수용방법은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크롤 영법

관습적으로 자유형을 배운다고 하면 사실은 크롤 영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크롤은 영어로는 crawl을 사용하고 이것은 '기다'라는 뜻입니다. 기어가는 자세라는 의미에서 크롤이라는 말을 쓰는 것 같습니다. (정확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배우게 될 수영법은 정확하게는 front(전면) crawl, crawl stroke(수영방법)와 같은 이름을 씁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유형에서는 개헤엄을 쳐도 문제 없습니다. 단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빠른 수영영법이 크롤 영법이기 때문에 자유형은 크롤영법을 의미하게 된 것이죠. 이것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지금부터 배우게 될 크롤 영법이 속도 면에서 가장 빠른 수영방법이라는 것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자유형의 전체적인 몸동작

숨쉬기 

쉼쉬기의 기본은 입으로 공기를 흡입하고, 코로 배기하는 것입니다. 코는 기본적으로 항상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코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 것은 공기를 배기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입은 의식적으로 닫을 수 있고, 설령 입으로 물이 들어왔다고 해도 뱉이면 됩니다. 삼킨다고 해봐야 위로 갑니다. 그러면서도 대량의 공기를 흡입 할 수 있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코와 입의 역할 분담을 잘하셔야 합니다. 이게 처음에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물 밖에 있을 때도 코로 배기하고 입으로 흡입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게 익숙해지면 몸이 알아서 코와 입을 제어하게 됩니다.

그리고 강습 할 때 음파 연습을 많이 할꺼예요. 그런데 음파는 별로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입으로 호흡을 배기하는 파-에서 '파'라는 소리를 내는 이유는 입으로 배기해야 한다는 점과 입에 묻어 있는 물을 털어내기 위한 일종의 준비동작인데, 사실 입은 공기를 흡입하는 것만으로도 쉽지 않은데 흡입 전에 배기까지 해야 하는 것은 초보자에겐 오히려 힘들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파를 하기 보다는 좀 더 천천히 고개를 들어서 물이 자연스럽게 입에서 흘러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음파'라는 발음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라는 말입니다.  

숨쉬기를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이 한쪽 손이 전방을 향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도 숨쉬기가 이상하게 잘 안되서 많이 힘들었는데요. 한쪽 손이 전방을 향하게 하고 고개를 돌리니까 몸이 물에 가라앉지 않더라구요. 손을 성급하게 내리면 몸이 물에서 가라앉습니다. 그리고 몸을 천천히 측면으로 확실하게 틀어서 숨을 쉬면 됩니다.

 

팔 젖기 

 

 

 발 차기

 

몸의 자세

참고

Ian Thrope의 자유형 동영상 

댓글

댓글 본문
  1. 귀향을준비하는486
    3개월째 레슨을 받고 있는데 자유형,배영까지 배우고 평영 발차기 배우고 있습니다. 자유수영시간에는 자유형왕복10번,배영2번, 평영발차기3번 하고 있습니다.
  2. 호눅스
    저는 자유형을 배울 때 TI (total immersion?) 이라는 스타일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편안한 스타일의 수영이라서 생활수영(?) 으로 참 좋은 것 같아요.
  3. DakButFly
    너무 길어져서 킥에 대해서만 따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이것이 누구에게나 옳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나 제가 오랜 기간 이렇게도 차보도 저렇게도 차본 결과 찾은 최적의 결과이기에 한번 쯤은 시도해보셔도 나쁠 것은 없다 생각됩니다.
    우선 키판을 잡고 차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키판은 잡는 법과 자세 입니다. 사실 이 부분도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이 없는 관계로 글로 남기게 되는 점 이해바랍니다.
    우선 키판을 잡을 때 팔꿈치가 키판위로 올라가야하며 팔은 한상 쭉 펴진 상태를 유지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팔로 키판을 눌러 준다는 느낌으로 잡아야합니다. 그리고 저는 시선은 항상 전면을 주시하면 숙였다 숨쉴때 나오는 것이 아닌 항상 고개를 들고 있는 상태를 유지 합니다. 몸은 팔로 키판을 누름과 동시 가슴을 눌러 나이키와 같은 모형을 지니는데 가슴에 제일 밑에 가깝과 발은 수면 근교에 있어야 합니다. 허리에 살짝힘을 주어 다리를 둘어주어야 합니다. 수면과 수평을 이루는 것 보다 가슴을 눌러 약간 낮춰 주는 이 자세가 물을 타고 나가는 데 유리하다는 것을 느껴 항상 이 자세를 유지 하려고 노력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킥이군요 킥은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는 채찍과 같이 라는 부분에 저는 동의 하지 않습니다. 물로 이는 맞는 말이나 이전에 거쳐야 할과정이 있고 엄밀히 말하면 채찍 같이는 틀린 말입니다.
    우선 처음에는 무릎은 절대 구부리지 않고 찹니다. 개인적으로 스피도 바이오숏핀 인가를 추천합니다. 이떄 주의 할 점은 크게 차기 보다 작고 빠르게 차는데 목적을 둡니다. 이렇게 차다보면 자신이 적합한 킥의 간격에 익숙해 질 것입니다. 이때 사실 찬다는 느낌보다는 그 킥은 간격은 빠르게 왔다 갔다 한다라는 생각을 갖으면 쉽습니다. 이렇데 되면 무릎과 발목의 스냅보다 허벅지를 쓰게 되고 허벅지만(발목도 쓰겠지만)을 써서 빠르게 차면 키의 간격이 줄어 킥이 많이 빨라집니다. 이게 첫번째 단게 입니다.
    첫번째 단계를 거치면 킥의 간격이 줄고 킥을 빠르게 찰 수 는 있으나 한가지 아쉬운점이 듭니다. 효율적이지 않은 점이죠 빨리는 가는데 그만큼 빨리 호흡이 차고 체력도 급감합니다. 이제 우리는 무릎스냅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주 조금 사용합니다. 이 때 발을 찬다는 느낌을 갖기 보다 발을 굴려 주게 됩니다. 즉 발이 수레 바퀴과 같이 킥의 간격 내에서 빠르게 굴려주듯 찹니다. 이 부분은 정말 설명이 어렵네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작과 끝이 없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잘못된 킥은 파 파 파 파 라는 끈어지는 리듬이 존재한다면 이 킥은 연속성을 갖습니다. 어디가 시작고 끝은 알 수 없는 것이죠. 기존은 킥은 선(위 아래)의 운동이였다면, 이 킥은 원(발을 굴리는)운동입니다. 그래서 끊김 없이 찰 수 있습니다. 위아래로의 킥을 차면 미세한 공백이 존재 하기 마련인데(빠르게 차면 찰수록 줄긴 하겠지만) 원으로 차게 되면 이 공백이 없고 힘이 덜 들게 됩니다. 다만 기존의 킥과는 약간 방식이 달라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선 제가 있는 수준의 여기 까지 입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4. DakButFly
    보통 수영을 많이 하면 대부분 무난하게 하는게 자유형이지만 잘 못하는게 자유형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처음 배우다보니 가장 많이 하고 팔다리는 반복적으로 움직이다 보니 지속적인 추진력을 얻어 몸은 균형을 잡기도 쉬운편입니다. 하지만 많은 움직임 때문에 잘못된 습관 또는 자세는 물을 저항을 높이는데 한몫을 합니다. 이 부분을 넘겨야 물을 타고 갈 수 있는 수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에 수영을 배울때는 개인적으로 완벽히 하기보다는 물에 적응력을 높이고 적은 추진력으로 안정적으로 전진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 하면 보통 앞으로 가는 추진력으로 균형을 잡아 가지만 이 때 몸이 흔들려도 힘으로 밀고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허우적 대는 부분이죠. 이때 속도가 줄어 버리면 추진력의 상실로 쉽고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균형에 예민해 지고 좀 더 섬세하게 자세를 컨트롤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잘못된 자세로 수영이 익숙해진 분은 천천히 가는데 굉장히 난색을 표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균형을 잡으며 수영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유형이 몸에 익은 후 기존 속도보다 줄여 천천히 수영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덧붙여 말하면 나중에 자유형이 익숙해지면 발차기의 중요성을 잊게 됩니다. 왜냐하면 팔로도 충분히 속도가 나기때문입니다. 팔이 추진력의 70~80%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 말에는 수긍하지만 인정할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발차기를 안차다 몇주가 발차기 연습에 투자 하면 그 이유를 몸으로 느끼 실 겁니다.
    우선 발을 차지 않으면 발은 가라 앉습니다. 물론 수영이 익숙한 분은 발이 가라앉지만 않도록 간간히 차주기는 하지만 처지는 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이 순간 발은 그거 짐이 될 뿐입니다. 그 말은 발을 끌고 가기 위해 자신의 추진력을 희생해야 한다는 점이죠 따라서 킥을 차게 되면 팔이 안아야한 부담감을 덜어주고 그 덜어진 부담이 추진력에 쏟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킥이 좋아지면 팔이 편해지고 팔이 편해짐에 따라 좋은 자세와 물의 저항을 덜 받게 됩니다. 킥은 호흡 다음으로 가장 쉬우며(완벽에 가깝게 가기까지가) 또한 금세 실력이 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항상 킥을 차주는 습관이 영법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아요가라
    조아라입니다. 이제 킥판으로 발차기 연습 중인데. 이 영상들을 보니, 뭔가 힘을 받네요 ㅎㅎ
  6. egoing
    시간이 곧 해결해주더라구요. 체력도 좀 붙어야하구요 화이팅 :)
    대화보기
    • 김아란
      역시..
      팔돌리기 들어가면서부터 발차기, 호흡, 팔젓기..
      뭐 하나 제대로 되질 않고 호흡이 가빠져서 한번에 가질 못하네요.
      몸에 힘은 잔뜩 들어가고ㅜㅜ

      팔젓기와 발차기의 리듬을 타는게 쉽지 않아요..

      자유수영 없이 강습만으로 하려니 연습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걸까요?
      처음보다 더 힘이 드네요.
    • egoing
      저는 초심자에게는 그 숨쉬는 파이프 있죠? 그거를 사용하게 하는게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몸의 자세도 어려운데 숨쉬는 것까지 해야 한다니 얼마나 힘들겠어요 ㅎㅎ
      대화보기
      • Ahlan Kim
        그렇겠네요~
        사실 '파'라는 게.. 물 속에서는 입을 다물고 있으니 물 밖에서 입으로 숨을 들이마시자면 자연스레 나오는 현상으로 받아들이면 될 것같아요.. 의식적으로 하면 '초심자'에겐 숨쉬는 단계부터 너무 난관이 크니까요^^
        대화보기
        • egoing
          역시 섬세한 간증이군요!

          처음 호흡하시는 분들에게 저의 스타일을 말씀드리면~

          '파'는 남은 숨을 빼는 것과 입에 묻은 물기를 털어내는 두가지 역할이라고 보는데요. '파'를 너무 경직되게 하게 되면 '파' 동작에서 시간이 지연되면서 숨을 쉴 수 있는 타이밍이 지나치게 짧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호흡이 익숙해지면 '파'를 하는 것 보다는 물 속에서 숨을 충분히 배출하고 물 밖으로 천천히 고개를 들어서 물기가 어느 정도 얼굴에서 흘러 내려왔을 때 자연스럽게 공기 흡입을 하는 편입니다.
          대화보기
          • Ahlan Kim
            숨쉬기..
            사람이 숨을 쉰다는 게 보통 섬세한 메카니즘이 아니구나.. 새삼 느끼게 됩니다^^

            제 경우는 물 속에 머리를 넣지만 않는다면 얼마든지 수영을 배울 용의가 있다는 주의였습니다 ㅎ
            말이 되냐고요?
            입영이라고 고개 내밀고 하는 멋진 수영도 있쟎아요~
            그걸 배우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랍니다.

            돌아와서,,
            숨쉬기가 안되니까 머리를 물에 넣는 것이 공포스럽더군요.
            오랜만에 음파를 하려 머리를 넣고 깨달았습니다.
            제가 무의식적으로 숨을 멈추더라구요.
            물 속에서 죽지 않으려면 무조건 숨을 오래 참아야 한다는 걸 몸이 반응하는 결과겠지요.
            아마도 어릴 적 수영장에서 언니 오빠들에게 처음 수영을 배울 때에 누가 물 속에서 오래 숨을 참나 시합을 한 경험 때문인 것같습니다.

            '물 속에서 숨을 내쉬어아야 산다'는 이 역설이라니 !
            숨을 내 쉰만큼 물 밖에서 숨을 들이쉴 공간이 확보된다는 것.
            발차기까지 섞다보면 정신이 하나도 없고 가관도 아닌 꼴이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안정적인 호흡에 있었습니다.

            고정관념을 보자면..
            1)음~하면서 확실히 물방울이 일어날 정도로 내쉬어야 한다.
            2)4초 정도의 날숨을 유지해야 한다.
            3)파~하면서 얼른(!) 숨을 들이쉬어야 한다. - 물 밖에서는 최대한 시간을 짧게 해라.

            그 결과로..
            1)물에 머리를 넣자마자 숨을 내쉬느라 과하게 숨을 내쏟는다.
            2)4초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너무 빠르게 많은 양의 숨을 내쉬어서)
            3)숨을 끝까지 내쉬다보니 파~하려고 하면 이미 들여마실 타이밍이라서 마지막 날숨과 들숨의 연결이 부자연스러워지고,
            그 와중에 위의 3번째 관념에 따라 잽싸게 숨을 들이키고 다시 입수..
            4)결과로 이젠 내쉴 숨의 분량이 절대적으로 적다.
            5)그런데 1번부터의 과정을 고집스레 반복하려고 애쓴다.
            6)갈수록 숨은 짧아지고..

            ==> 입수한 후에 굳이 '음'소리가 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유지하는 게 중요했습니다.
            그런 후에 천천히 조금씩만 숨을 내쉽니다.
            숨의 양이나 압력보다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죠.

            숨이 1/4정도 남았을 때에 - 사람마다 폐활량이 다르기 때문에 몇 초라는 식의 기준은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 천천히 고개를 내밀고 파~와 함께 남은 숨을 '털고' 여유있되 가능한 많은 양의 숨을 들이쉽니다.

            다시 입수하고는 잠시 들이쉰 숨을 머금고 있어도 무방했습니다! (이 점이 중요합니다!)
            기계처럼 들숨과 날숨이 딱 경계지어지긴 어렵거든요..

            길어졌네요 ㅠㅠ
            결론은, 들숨과 날숨의 경계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가져가는 것같아요.
            물 밖에서의 시간에 대한 강박도 풀어주고요^^

            **팔 돌리기에 들어가면 ㅎㄷㄷ
          • egoing
            대박 휼룡한 디테일 입니다!
            대화보기
            • Ahlan Kim
              이제 3일차~
              예전에도 늘 같은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발차기를 할 때에 '발차기' 보다는 '허벅다리차기'라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면서 해보니 좀 더 쭉쭉 앞으로 나가는 기분이 들더군요 ㅎ

              요가에서 '두 손을 모아 하늘로 쭉 치켜올리고 등뼈 하나하나를 세듯이 펴는 기분'으로 몸을 세우는 동작이 있지요?
              1)그처럼 손을 뻗은 자세부터 허리를 쭈욱 늘리는 기분으로,
              2)허리가 연장된 '허벅다리'를 자연스럽게 - 너무 빠르지 않게 - 상하로 움직여주면서,
              3)발등은 맨 마지막에 차주는 기분으로..
              이런 순서로요..

              참! 여기에서 수중에서 고개를 어느 정도로 숙여주는가도 수중 저항의 영향을 받는 정도의 차이가 큰 것같더군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런 디테일한 부분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가 어려워서요ㅠㅠ
            • 장까나리
              오튜 최초(?) 수중촬영 기대해봅니다!
            • cappuccino
              자유형이 제일 어려워요. 뚫어지게 보고 연습하러 갑니다. 쓩쓩~~
            • happydeveloper
              수영하기 전에 봤어요.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