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UB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설치

개요

 GRUB를 정식 설치하기 위해서는 Linux 기반 OS가 부팅된 상태에서 진행하여야 하지만, 본 코스에서는 이미 컴파일된 GRUB 바이너리를 사용하며, GRUB 설정 파일 구성을 통해 로컬 드라이브 및 USB에서 GRUB 부트로더를 실행하는 과정과 각 OS를 로드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Windows에서 VMware Workstation 기반 GRUB 구동

 Windows 환경에서 GRUB 바이너리를 구동해보기 위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buntu 배포판 중 CLI 기반 버전인 Ubuntu Server 운영체제의 부팅 이미지를 가져와 iso 파일을 수정하면서 진행한다. Ubuntu 운영체제의 모든 릴리즈 파일을 제공하는 Old Ubuntu Releases에서 18.04 LTS 버전의 Ubuntu Server 이미지를 다운로드 한다. 본 코스에서는 x86-64(AMD64) CPU를 기준으로 진행한다.

 VMware Workstation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EFI 시스템을 기준으로 부팅되어야 하므로, Windows 10 x64를 기준으로 VM을 생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BIOS 또는 Ubuntu, Ubuntu x64 버전을 선택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Legacy BIOS 시스템으로 부팅되며, 이때 Ubuntu Server 18.04 iso에서는 GRUB가 아닌 isolinux 부트로더로 부팅된다.

 VM을 시작하면 GRUB 부팅 화면이 나타난다.

Windows에서 USB에 GRUB 설치

 

  • 봤어요 (0명)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Hyunseok L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