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목숨 걸고 프로그램 하려면 Vim이나 Emacs로 프로그램 해야죠.

Vim 목숨 걸고 프로그램 하려면 Vim이나 Emacs로 프로그램 해야죠.

Ex 명령 형식

 [출처] http://chem.skku.ac.kr/~wkpark/tutor/vim-kldp/edit-16.html

 

:1, $d (문서 전체의 삭제) $기호는 문 서의 끝을 나타냅니다. 정규표현식의 마지막에서는 줄의 끝을 나타내고 명령모드에서 도 줄의 끝을 나타내죠. $기호를 알아두시라 예를 들었습니다. 

 

:%d (문서 전체의 삭 제) %기호는 문서 전체를 나타냅니다. 위에서 쓴 식과 같은 일을 하지만 훨씬 짧아졌 죠. 

 

:.,+10y (현재 위치에서 10행 아래까지 버퍼에 복사) 버퍼에 복사만 합니다. 

 

:.,+10y|$|pu (현재 위치에서 10행 아래까지 버퍼에 복사, 마지막줄로 이동, 붙여넣 기) | 기호를 사용하면 한 행에 여러 개의 ex명령을 써줄 수 있습니다. 

 

:.m$ (현재 줄을 잘라낸 후 줄의 맨 마지막에 추가) 

 

:-, +y (현재 줄과 위, 아래 줄을 복사) +- 기호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행에서 -는 위쪽을 +는 아래쪽 행 을 의미하죠. 

 

:.,'xd (현재 줄에서 x에 마크한 줄까지 삭제) 마크를 통한 이동 중에 서도 'X 로 이동하면 행단위로 이동하는 것을 위에서 설명을 했었죠. ex모드에서도 바로 마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의 기호도 당연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행단 위니까 `는 무효합니다. 

 

:., /pattern/d (현재 줄에서 pattern이 처음 나타나는 줄까 지 삭제) 검색을 이용하여 범위를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단 이렇게 지우면 패턴이 나 타난 줄까지 삭제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y a (현재 줄을 named buffer a에 저장) named buffer도 역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복사 할 버퍼를 지정하여 yanking 을 하였습니다. 이를 불러낼 때에는 :pu a (버퍼 a에 복사된 것을 붙이기) 또는 ap 로 하면 되겠죠... 

 

:.co$ (현재 줄을 복사해서 줄의 마지막에 붙이기) 

 

:/pattern/= (패턴이 나타난 줄 번호를 표시), 

 

:10+20d (10번째 줄에서 +20까지 삭제) 이는 현재 위치가 10 행 이외일 때 지정한 10줄에서 +20까지 지운다는 의미입니다. 

 

:10,+20d로 하면 뭐가 달라질까요? 이렇게 하면 10행에서 현재 행에서 20을 더한 줄까지 지운다 는 의미가 됩니다. 더 깊이 들어가시고 싶으신 분은 문서를 편집할 때 ex모드로 편집 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