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목숨 걸고 프로그램 하려면 Vim이나 Emacs로 프로그램 해야죠.

Vim 목숨 걸고 프로그램 하려면 Vim이나 Emacs로 프로그램 해야죠.

.vimrc 설정파일

 vim 설정파일은 우분투의 경우 /home 디렉토리에 숨김파일인 .vimrc로 저장되어 있다. 아래 명령을 개별적으로 실행할 때에는 편집모드가 아닌 명령모드(ctrl+[ 또는 <ESC>키를 누른 모드)에서 입력합니다.

[:set] - vim 편집기 사용환경을 설정한다.

현재 setting(세팅)되어 있는 옵션 목록을 보려면, :set 하여 보고 설정할 수 있는 옵션들을 모두 보려면 :set all 하여 본다.

:set 속성  // 입력한 '속성'을 켤(on) 수 있다. 끌 때에는 no속성이라고 하면 off(끔)할 수 있다. 속성! 처럼 속성뒤에 !(느낌표)를 붙이면 해당 값이 반전 된다.(on/off) - (깜짝 질문: 굳이 반전하는 이 옵션은 언제 쓰나요? / 왜 쓸까요? ^^ )

:set nu[mber]  // vim편집기 화면에 숫자를 표시합니다.

 :set ai  // ai 또는 autoindent로 자동 들여쓰기를 합니다. 

 :set cindent  // C언어 스타일의 들여쓰기를 사용합니다.

:set ts=숫자값 또는 :set tablestop=숫자값  // 탭(Tab) 크기. '탭의 크기'를 지정하는 값을 지정합니다. 

:set sw=숫자값 또는 :set shiftwidth=값  // 들여쓰기. 블록 이동시 지정하는 열의 너비.

:syntax enable  //문법 검사를 실시합니다. (지정된 색깔테마로)

:syntax clear  // 문법 검사를 헤제합니다.

:colorscheme  // 에디터에 색깔 테마를 지정합니다. :colorscheme라고 친 뒤 한 칸을 띄고 ctrl+D를 치면 세팅 가능한 다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