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이야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그리고 스포츠

야구

A: How's the All-Star game going?
B:
The National League is ahead by three runs in the top of the six inning.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는 미식축구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미식축구와 관련해서 프로팀이 없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스포츠 오히려 잘 모르는 종목입니다. 이 책의 저자도 뼈속까지 한국인이다 보니 미식축구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갖고 계시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오늘 주제는 '야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죠. 박지성, 손흥민과 같은 스타 플레이어가 나오고 있어 축구도 점차 매니아층이 생기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야구의 야성을 무너뜨릴만한 요소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야구보다는 축구를 더 좋아하지만 이 책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으니 어쩔 수 없네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영어를 잘 배우려면 원어민 친구와 스포츠와 관련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미국 프로 야구는 두 개의 연맹이 있습니다. National League와 American League 가 양대 산맥이죠. National League가 6회초 3점으로 앞서고 있습니다. 이런 표현은 말버릇처럼 외워두었다가 써먹기 좋습니다. 

경기성적을 이야기할 때 5-3 로 표기하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발음하는 거 아시는지요. five to three 는 5 대 3이라는 뜻이고, five and three 라고 발음하면 5전 3승 이라고 합니다.

   His batting average this season is 0.335. 

   이번 시즌 그의 평균 타율은 3할 3푼 5리야.

   He's had three home runs back-to-back.

   그는 세 차례 연속 홈런을 쳤어.

   He hit two foul balls and then a home run.

   그는 파울볼을 두 번 치고 나서 홈런을 쳤어.

   Their infield players are better than ours.

   상대팀의 내야수들이 우리보다 나아.

내야수는 infield player 뒤에 나오겠지만 외야수는 outfield player 이고 유격수는 shortstop 으로 멀리 날아갈 수 있는 공을 중간에 잡아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아주 간단해요.

   The pitcher is the most important member of the team.

   투수가 팀에서 제일 중요해.

   They have a new shortstop.

   그 팀에는 새 유격수가 있어.

   The outfield player jumped and caught the ball.

   외야수가 뛰어올라 공을 잡아냈어.

   Everyone was surprised when he bunted the ball.

   그가 번트하자 모두 놀랐지.

여기까지는 아주 일상적인 내용이라 그냥 한 번 정도 읽어보시면 됩니다.

   The player at bat was under a lot of pressure because the bases were loaded.

   주자가 만루여서 타자는 부담이 컸어.

만루는 모든 베이스가 주자로 채워졌을 때를 말합니다. 이 상황에 loaded 가 사용된다는 점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He stole a base.

   그는 도루를 했어.

도루는 한자입니다. 훔칠 도망루 루 베이스를 훔친다는 뜻입니다.

   He was struck out his first time at bat.

   그는 첫타석에서 아웃당했어.

   He was tagged out at first base.

   He was out at first.

   그는 1루에서 터치아웃당했어.

   It ended as a called game.

   그 시합은 콜드게임으로 끝났어.

야구에서 5회 이상의 경기를 마치고 일몰, 강수, 많은 점수 차이 등의 사정으로 심판에 의해 경기 중지자 선언된 시합을 called game 이라고 합니다. 승패는 그때까지의 득점에 따라 결정되죠. 

   The rookie pitcher struck three people out in a row.

   그 새내기 투수가 연속 세 명을 삼진아웃시켰어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