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by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실행방법과 실습환경

수업목적

이번 수업에서는 언어의 실행방법과 실습환경에 대해서 알아본다.

루비는 버전별로 호환성이 대체로 지켜지기 때문에 최신버전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설치

아래의 주소에서 루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ruby-lang.org/en/downloads/

윈도우

루비를 윈도우에서 인스톨하기 위해서는 Ruby Installer가 필요하다. 아래 URL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rubyinstaller.org/downloads/

자신의 운영체제가 64비트를 지원한다면 (x64)가 붙은 것을 다운로드 받는다. 64비트 지원여부는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을 참고하면 된다. 필자의 화면은 아래와 같다.

다운로드 받은 후에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과정에서 나타나는 옵션을 필자는 모두 체크했다.

설치를 마치고 Interactive Ruby를 실행한다. 아래 화면은 윈도우8에서 Ruby의 검색결과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Ruby를 실행할 준비가 끝난 것이다.

OSX

맥에는 기본적으로 루비가 설치되어 있다. 우선 터미널을 실행한다. 스포트라이트에서 terminal을 입력한다.

irb를 입력한다. 아래와 같은 결과가 출력된다면 루비를 실행할 준비를 끝난 것이다.

리눅스

우분투에서 루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일단 ruby를 입력한다. 그럼 현재 설치 할 수 있는 버전을 추천해주는데 그 중 최신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위의 그림에서는 ruby1.9.1이 최신버전이다. 아래와 같은 명령으로 설치하면 된다.

sudo apt-get install ruby1.9.1

irb를 누르고 엔터키를 쳤을 때 아래와 같이 출력된다면 루비를 실행할 준비가 끝난 것이다.

실행

콘솔

자 Hello world를 찍어보자. Hello World는 프로그래머들이 처음 어떤 언어나 프로그램을 구동했을 때 화면에 출력시켜보는 내용이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 Hello World!를 출력했다면 이미 반이다.

파일

로직을 대표 할 수 있는 이름의 파일명에 .rb라는 확장자를 붙인다. 그리고 ruby 파일명을 실행하면 루비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예를들어 helloworld.rb 라는 파일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면 이것을 실행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puts "hello world"

댓글

댓글 본문
  1. 덜덜
    잘보고 갑니다.
  2. egoing
    아 고맙습니다! ;0
    대화보기
    • 김재주
      윈도우용 루비 같은 경우
      http://www.rubyinstaller.org 를 통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C/C++로 작성된 네이티브 gem을 컴파일할 수 있는 devki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그때그사람
      앗! 오타발견이요^^ 마지막 실행->파일 설명중 첫줄 마지막단어가 'ruby 파일명을 실행하면 파이선 프로그램이 실행된다.'->'ruby 파일명을 실행하면 루비 프로그램이 실행된다'강의 잘 보고 갑니다.^^
    • egoing
      옙 알겠습니다!
      2013년 5월 20일 월요일에 Disqus님이 작성:
      대화보기
      • Tw Shim
        osx에 기본으로 깔려있는 루비는 버전이 많이 낮아요.
        1.8에서 1.9에로 올라갈때 문법의 변화도 있기때문에 업데이트 해서 사용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 egoing
        아래 수업과 공통되는 것은 공유하고, 차이점만을 수업화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 copy&paste의 소소한 비극이라고 할까요. ㅠㅠ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http://opentutorials.org/modul...
        대화보기
        • Mee-young Jeong
          제일 아래 "파일" 설명 중 python 내용이 나오는 건 무슨 이유인지 궁금하군요. 혹시 오타일까요? :)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