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유효범위

유효범위

변수와 메소드 같은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이름이 있기 때문이다. 아래 코드에서 left는 변수의 이름이고, sum은 메소드의 이름이다.

int left;
public void sum(){}

프로그램이 커지면 여러 가지 이유로 이름이 충돌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 유효범위라는 개념이다. 흔히 스코프(Scope)라고도 부른다.

유효범위는 암시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부분이다. 또 이해하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긴장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나머지 부분을 읽어보자. 어찌 보면 유효범위의 출현배경을 통해서 부품으로서의 로직이라는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환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수도 있다.

출현배경

메소드, 클래스와 같은 개념들이 등장한 배경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코드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막장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었다. 거대해진 코드를 효율적으로 제어하지 못한다면 웅장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점점 불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유효범위라는 것도 그러한 맥락에서 등장한 개념이다. 하지만 유효범위는 메소드나 클래스처럼 특별한 문법적인 규칙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메소드나 클래스 안에 포함되어서 이러한 기능들의 부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아래의 코드를 보자.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public class ScopeDemo {

    static void a() {
		int i = 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5; i++) {
			a();
			System.out.println(i);
		}
	}

}

10행에는 변수 i의 값을 기준으로 동작하는 반복문이 있다. 11행에는 메소드 a를 호출하고 있는데 메소드 a의 내부에는 변수 i의 값이 0으로 지정되고 있다. 위의 코드를 실행시킨 결과는 아래와 같다.

0
1
2
3
4

그런데 만약 메소드 a가 실행될 때 메소드 내부의 변수 i의 값이 반복문의 변수 i의 값을 덮어쓰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반복문이 호출될 때마다 변수 i의 값이 0이 되기 때문에 이 반복문은 무한 반복에 빠지게 된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메소드 a의 내부변수 i의 이름이나 반복문의 변수 i의 이름을 다르게 로직을 고쳐야 할 것이다.

만약 로직이 매우 복잡하거나, 메소드 a가 타인이 만든 것을 사용하는 것이라면 이것은 쉽지 않은 일이 된다. 이러한 문제는 부품으로서의 가치를 저하시킨다. 부품이란 조작 방법만 알면 내부의 동작 원리를 모르고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부품 내부의 상태로 인해서 그 부품을 사용하는 외부의 동작 방법에 영향을 준다면 이 또한 좋은 부품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실행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내부 변수의 값이 그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언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이것을 그러려니 하기 쉽겠지만 그렇지 않다. 이러한 동작방법은 수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서 조율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메소드 내에서의 변수가 외부의 변수에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변수나 메소드의 이름을 사무실 칠판에 적어가면서 코딩을 해야 했던 시절도 있었다. 또는 변수명을 길게 하도록 권장하거나, 심지어 변수명에 프로그래머의 이름을 적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는데 그 노력의 결과 중의 하나가 유효범위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유효범위들

디렉터리를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처음에는 파일이 있었다. 그런데 파일이 많아지면서 파일의 이름이 충돌하기 시작한다. 파일의 사용자들은 궁여지책으로 파일의 이름에 날짜나 부서 혹은 이름을 적어서 충돌을 피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로 인한 절망이 충분히 성숙했을 때 운영체제의 개발자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고안된 것이 디렉터리라고 할 수 있다. 디렉터리는 파일을 그룹핑해서 그룹별로 파일을 격리한다. 디렉터리 내에서는 파일명이 중복되면 안 되지만 디렉터리 밖의 파일명과는 중복이 돼도 문제 없다. 덕분에 마음 놓고 다른 사람이 만든 파일이 담긴 디렉터리를 자신의 디렉터리로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위의 예제를 살펴보자. 6행에서 변수 i를 아래와 같이 선언했다.

static void a(){
	int i = 5;
}

이것은 변수 i가 메소드 a에 소속된 변수라는 의미다. 따라서 이 변수의 값을 어떻게 바꿔도 이 변수의 밖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면 무한반복이 일어날 것이다.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public class ScopeDemo2 {
    static int i;
	
	static void a() {
		i = 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 = 0; i < 5; i++) {
			a();
			System.out.println(i);
		}
	}

}

변수 i가 4행에서 선언되고 있다. 4행의 변수 i는 위치적으로 어떠한 메소드의 소속도 아니다. 클래스 ScopeDemo2의 직접적인 소속인 클래스 변수다. 클래스 소속의 변수가 되면 모든 메소드에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7행의 변수 i는 클래스 맴버인 4행의 변수 i를 의미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11행의 for문 안에 변수 i도 4행의 변수 i를 의미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메소드 a의 변수 i와 for문의 변수 i가 동시에 클래스 변수 i를 사용하게 된다는 의미다. 그래서 반복문을 통해서 변수 i의 값을 아무리 바꿔도 메소드 a에 의해서 클래스 변수 i의 값이 0이 되기 때문에 반복문이 멈추지 않게 되는 것이다.

만약 위의 코드를 아래와 같이 바꾸면 위의 문제가 사라질 것이다.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public class ScopeDemo3 {
    static int i;
	
	static void a() {
		int i = 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 = 0; i < 5; i++) {
			a();
			System.out.println(i);
		}
	}

}

바뀐 부분은 아래와 같다.

static void a(){
	int i = 0;
}

우선 메소드만 놓고 봤을 때 메소드 안에서 선언한 변수는 그 메소드가 실행될 때 만들어지고, 그 메소드가 종료되면 삭제된다. 만약 클래스 아래의 변수와 메소드 아래의 변수가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면 메소드 아래의 변수가 우선하게 된다. 메소드 내의 변수가 존재하지 않을 때 클래스 아래의 변수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즉 클래스 아래에서 선언된 변수는 클래스 전역에 영향을 미치지만 메소드 내에서 선언된 변수는 클래스 아래에서 선언된 변수보다 우선순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지역적인 것이 전역적인 것보다 우선순위가 높다는 원칙은 특수한 것이 전체적인 것보다 우선순위가 높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원리는 공학 전반에서 적용되는 원칙이기 때문에 교양으로서도 유익하다. 전역적으로 기본값을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서 지역 값을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원칙이 사용된다. 클래스 전역에서 접근 할 수 있는 변수를 전역변수, 메소드 내에서만 접근 할 수 있는 변수를 지역변수라고 한다. 아래 코드는 지역변수가 메소드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주석 처리된 9번라인의 주석을 제거하면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title은 메소드 a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이다.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public class ScopeDemo4 {
    static void a(){
    	String title = "coding everybody";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System.out.println(title);
	}

}

반복문에서 정의한 변수도 반복문 밖에서는 유효하지 않다. 주석 처리된 8행의 주석을 제거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반복문에서 선언된 변수 i는 반복문 밖에서는 유효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public class ScopeDemo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5; i++) {
			System.out.println(i);
		}
		// System.out.println(i);
	}

}

조금 복잡한 예를 보자.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public class ScopeDemo6 {
    static int i = 5;

	static void a() {
		int i = 10;
		b();
	}

	static void b() {
		System.out.println(i);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

}

결과는 5다. 위의 예제는 메소드 a가 메소드 b를 호출하고 있는데 메소드 b에는 변수 i의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 메소드 a를 호출하면 메소드 b에서 System.out.println(i)를 했을 때 클래스 변수가 사용될까? 메소드 b를 호출한 메소드 a의 지역 변수 i가 사용될까? 클래스 변수를 사용한다. 메소드 내(b)에서 지역변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메소드가 소속된 클래스의 전역변수를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을 정적 스코프(static scope) 혹은 렉시컬 스코프(lexical scope)라고도 부른다. 즉 사용되는 시점에서의 유효범위(메소드 a의 i)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된 시점에서의 유효범위(i = 5)를 사용하는 것이다.

동적 스코프라는 것도 있다. 만약 메소드 b의 결과가 10이라면 메소드 b는 메소드 a의 유효범위에 소속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바는 동적 스코프를 채택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현대적인 언어들이 정적 스코프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인스턴스의 유효범위

지금까지는 클래스 중심으로 유효범위를 알아봤다. 인스턴스에서의 유효범위도 클래스와 거의 동일하지만 결정적인 차이점은 this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래 예제를 보자.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class C {
    int v = 10;

	void m() {
		System.out.println(v);
	}
}

public class ScopeDemo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 c1 = new C();
		c1.m();
	}

}

결과는 10이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변경해보자.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class C2 {
    int v = 10;

	void m() {
		int v = 20;
		System.out.println(v);
	}
}

public class ScopeDemo8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2 c1 = new C2();
		c1.m();
	}

}

7행이 추가되었다. 결과는 20이다. 즉 메소드 안에서 선언된 변수 v가 지역 변수가 되면서 인스턴스 전역에서 유효한 인스턴스 변수 v의 값보다 우선순위가 높아지면서 20이 출력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메소드 m에서 인스턴스 변수 v에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this를 사용하면 된다. 아래 코드를 보자. (실행)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scope;

class C3 {
    int v = 10;

	void m() {
		int v = 20;
		System.out.println(this.v);
	}
}

public class ScopeDemo9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3 c1 = new C3();
		c1.m();
	}

}

7행이 this.v로 바뀌었다. 그 결과 메소드 m 안에서 인스턴스 변수 v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this는 인스턴스 자신을 의미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교훈

이렇게해서 유효범위를 알아봤다. 유효범위란 변수를 전역변수, 지역변수 나눠서 좀 더 관리하기 편리하도록 한 것이다. 객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모든 메소드에서 접근이 가능한 변수의 사용을 죄악시하는 경향이 있다. 전역적인 사용의 효용이 분명한 데이터에 한해서 제한적으로 전역변수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바로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라도고 볼 수 있다. 즉 연관된 변수와 메소드를 그룹핑 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좀 더 마음놓고 객체 안에서 전역변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전역변수는 더 이상 죄악시할 대상이 아닌 것이 된다. 이렇듯 도구와 사람의 마음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부품의 관점에서도 생각해볼 수 있다. 어떤 메소드가 전역변수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그 메소드는 그 전역변수에 의존한다는 의미다. 전역변수에 의존한다는 것은 이 메소드가 다른 완제품의 부품으로서 사용될 수 없다는 의미다. 객체지향 덕분에 좀 더 안심하고 전역변수를 사용하게 되었지만, 객체도 크기가 커지면 관리의 이슈가 생겨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가급적이면 전역변수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동시에 단일 객체가 너무 비대해지지 않도록 적절하게 규모를 쪼개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송선욱
    클래스 인스턴스 강의에서 이해안됐던 this. 에 대한 개념이

    드디어 여기에서 이해가 가네요!!

    어서 끝까지 1회독을 후딱 해야겠어요~~~

    꼼꼼함은 잠시 접어두고..
  2. jae seung
    와..정말 설명 대단합니다!
  3. Joon Lee
    와우..앞에서 이해 안됐던 부분이 이번 수업을 통해 다 이해됐습니다!
  4. 전 36세라는 늦은 나이에 프로그램 언어를 배워보고 싶어서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고졸의 학력에 외식쪽 서비스업만을 지금까지 하다보니 배경지식이 없어 힘드네요.
    제가 이해한 부분이 맞는지 피드백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 a();라는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 어떤 i의 값을 사용하게 될까?


    1. main메소드 의 유효범위에 있는 i의 값 (X)

    이유
    - main 메서드 안에 int i = 1; 선언했을 때 값이 출력되지 않는다.

    - a()의 i는 유효범위의 원칙에 따라 자기 자신의 메서드 안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b()의 메서드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2. static void a() 메서드에 있는 i의 값 (X)

    이유:
    - a()의 int i = 10;은 출력되지 않는다.

    - a()의 i는 유효범위의 원칙에 따라 자기 자신의 메서드 안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b()의 메서드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3. b() 메서드에 있는 System.out.println(i); 에 있는 i의 값 (O)

    이유:
    - b(); int i = 30;은 출력된다.

    - 만약에 b() 메서드안에 동일한 이름의 변수 i와 변수값으로 30이 할당된다면 유효범위의 원칙에 따라 자기자신의
    변수값을 더 우선적으로 적용하므로 30인 값을 출력하게 된다.

    - 하지만 예제에는 b() 메서드에 할당된 변수와 값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정적 스코프의 원칙에 따라서
    전역변수의 값인 int i=5;의 값을 출력하게 된다.

    - 정적 스코프의 원칙은 지역변수가 가지고 있는 자기자신의 변수 값 또는 전역변수의 값에만 접근이 가능하다.

    - 그러므로 b()의 지역변수 값과 ScopeDemo6의 전역변수 값이 존재하지 않다면 출력할 값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한다.

    - 만약에 동적 스코프의 원칙이 이 상황에 적용이 된다면 b()의 지역변수 값과 ScopeDemo6의 전역변수 값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우선순위인 a() 메서드의 지역변수 값인 int i=10;의 값을 출력하게 된다.


    이 예제를 정리하면 스코프의 기본 원칙에 따라서 main에 있는 int i = 1; 과 a() 메서드에 있는 int i = 10; 은
    b() 메서드에 영향을 줄 수 없으며, 자바라는 언어는 정적 스코프의 원칙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b() 메서드의 지역변수 값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ScopeDemo6 클래스의 전역변수 값 5를 출력하게 되는 것이다.

    아무런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개념을 잡을 수 있게 정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제 상황이 좋지 않지만 꼭 제가 받은 이런 부분들을 꼭 보답하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5. ㅎㅎㅎ
    static 같은 경우에는 클레스 범위도 넘나들수있지만
    static 없는경우 클레스 안의 메소드만 넘나들수 있는걸로 알고 있어요
    즉 하나의 클레스 안에서는 전역변수가 된다는 거죠
    대화보기
    • 오미풍
      네 번째 동영상에서 int v=10; 앞에 static이 없는데 어떻게 전역변수가 되는건가요?
    • 쉬운설명 감사합니다!
    • weaver
      친절하고 체계적인 설명 감사드립니다~
    • joo0914krs
      감사합니다
    • JustStudy
      고맙습니다
    • 김동현
      감사합니다.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 :
      대화보기
      • Java는 1993년도에 기획되어서 1995년도에 개발이 완료된 언어입니다.
        올해까지 해서 꼭 21년이 지난 언어이지요.

        당시의 컴퓨터는 메모리 관리가 중요했습니다.
        Windows 나 Machintosh 같은 운영체제 들이 잡아먹는 메모리가 비대한데비해서
        컴퓨터에 꽂을 수 있는 메모리는 너무 작고 제한적이여서요.

        운영체제의 가장 큰 목적 중에 하나는 Hardware 들을 제어하는 것이고
        운영체제가 제어해야 하는 Hardware 들은 ODD, HDD, CPU, RAM 등등.. 여러가지가 됩니다.

        하나의 프로그램당 하나의 Hardware들을 관리해야 하니 여러개의 Hardware들을 관리해야 한다면
        여러개의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겠죠.

        이런 이유 때문에 메모리관리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렇다보니 프로그램들이 사용하는 변수의 크기가 중요할 수 밖에 없었지요.
        100 이라는 작은 숫자를 저장하기 위해서 4Byte를 쓰는것보다 1Byte 짜리를 쓰는게 메모리 효율측면에서 좋았으니까요.
        그래서 Data Type이라는게 생겨나게 된겁니다.

        컴퓨터가 날이 갈수록 발전하게 되면서 메모리는 더이상 수백 MB 가 아니라 수십 혹은 수백 GB 짜리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전처럼 낮은 컴퓨터 사양때문에 고심해야 했던 메모리 관리는 더이상 의미가 사라진것이죠.

        그래서 근대에 나온 언어들은 왠만하면 데이터 타입을 주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JavaScript가 그러하고, Swfit가 그러하고, PHP가 그러합니다.
        대화보기
        • 하이
          이부분에서 자바가 무척 특이하네요.
          보통 전통 c, c++에선 객체의 멤버변수를 전역변수라곤 하진 않는데,
          이걸 전역변수라고 하는게 되게 특이하네요. 강좌 감사합니다.
        • 김트라슈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java 동영상 강의에서 사용한 튜토리얼 패키지 얻을 수 있을까요?
        • 감사합니당
        • 찐똥구리구리
          urimago님 의견에 한표더요..ㅎ
          3번째 동영상 마지막 11:00쯤에 "근대적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동적인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라고 말씀하시고 끝났는데, 잘못 말씀하신거 맞나요? 이부분 바로 직전에 설명하신 내용으로 봐서는
          정적인 프로그래밍 스타일이 맞는 것 같은데...

          java는 근대적인 프로그래밍인가요?? 프로그래밍 초짜의 개론적 질문입니다..
        • 오빠는다르다
          감사합니다!!!!!!!!
        • 오리
          밑에 댓글남긴 사람들이 다시보니깐 이해가 된다는데..
          저는 이상하게 볼때 이해는 진짜 잘되는데 하나하나 계속 동영상 보면 볼수록
          점점 하나씩 기억에서 없어저가는 기분인데..
          저만 그러나요?
        • 이해 안가는것들은 넘기고 다음에 다시보니 진짜로 이해갑니당
          화이팅
          반복만이 살길이다
        • ㅇㅇ
          예전에 처음 들었을때는 이해하는게 힘들었는데
          오랜만에 다시 또 들어보니까 이해가 잘되네요~
        • 박첩구드
          감사합니당 ㅎㅎ 연습만이 살길이군요
        • Byunghawk Lee
          강좌감사합니다.
        • 송명석
          이해 잘 안가요..... 전진하겠습니다~!
        • NewRun
          안녕하세요. egoing 님 쏙쏙 들어오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int left, right; ( class variable )

          public void setOperand ( int left, int right ) {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 여기 setOperand 메소드에서 this를 쓰지 않아도 class variable을 인식한다 하셨는데..
          그 이유는 class variable은 모든 메소드에 적용되는 것이라서 그런게 맞는 거죠?
          그렇지만 this를 꼭 쓰는 이유는 명확하게(옳은방법?!) 표현 하기 위해서 인게 맞는건가요?
          this는 local variable 보다 class variable 에 적용을 받기 때문에 그렇다고 설명해주셨어 그런게 맞는거죠?

          그리고 우선순위 부분 이게 맞는건가요?

          this(class variable) (0순위)
          local variable (1순위)
          class variable (2순위)

          책으로 공부할때 이해에 대한 부족함이 많이 느껴졌는데 egoing님의 강의를 들으니 이해가 잘되고 하나씩
          얻어가는 느낌이 크게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 cocohodu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 오현규
          강의 진짜 잘하세요!!
        • urimago
          이렇게 설명 잘하시는 강의 처음입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다만, 3번째 동영상 마지막 11:00쯤에
          "근대적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동적인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라고 말씀하시고 끝났는데, 잘못 말씀하신거 맞나요? 이부분 바로 직전에 설명하신 내용으로 봐서는
          정적인 프로그래밍 스타일이 맞는 것 같은데... 동영상 막판에 갑자기 멘붕왔네요 ㅋㅋ
        • 망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바람
          첫번째 강의에서 클래스 메소드 a() 의 변수 i 는 인스턴스 변수인가요? 클래스변수는 메소드 밖 클래스안의 static 이 붙여진 변수만을 의미하고, static 이 붙여지지 않은 경우에만 인스턴스변수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근데 인스턴스 메소드랑 클래스 메소드 안에 변수선언 된 것들은 그냥 그 메소들안에서에만 scoping 되는 그냥 변수인가요? 제가 이해하는 방식이 맞는건가요?
        • 풍운도장
          전!진!하겠슴다~~
        • Sung Gil Yun
          감사합니다.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 김곰
          오프라인 강의도 하시나요?
        • Akinaro
          내용 잘못 이해하신듯ㅋㅋ
          전역변수가 낙하산이아니라
          지역변수지만 파라미터를 통하지않고
          메소드 안에서 적어두면 밖에서 볼때 알기 힘들어서
          낙하산 혹은 뒷문이라고 표현 하신거에요
          대화보기
          • 안톤
            이해못한 부분이 있어도 전진하겠습니다. ~
          • 정말 들으면 들을수록 깊이가 있고 또 알기 쉽게 잘 설명해 주십니다.
            감탄합니다.
          • egoing
            감사합니다. ^^
            힘이 됩니다!
            대화보기
            • 나이쑤
              너무나도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자바가 너무나 어렵게 느껴졌었는데, 이고잉님의 강의로
              많이 친숙해 지고 있습니다~!!!
            • reply
              중괄호 {}의 문제가 아닌 하나의 method의 범위 문제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중괄호가 함수의 범위를 지정할때 쓰이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하실수도 있는데 그럴경우 상당히 헤깔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예를들면 한줄짜리 for문과 if문 뒤에는 {}를 생략할 수 있는데 그럴경우 {}로 유효범위를 판단할 순 없죠)
              대화보기
              • gilynh
                java에서 중괄호({ })는 무조건 유효범위를 가지는건가요?
                javascript의 경우에는 for문이나 if문의 { } 는 유효범위를 가지지 않습니다만,
                java의 경우는 for문의 { } 가 유효범위를 가지는 군요.
                그럼 if 문이나 switch문 에서 사용되는 { }는 유효범위가 어떻게 되는건가요?
              • jung
                ㄷㄷ강의 예외파트 보고있는데 왜이강의에서 그냥 보고 넘어가라고 한지 이제 알겠내요
                음 ㅋㅋ와우 강의 설계짱이신듯
              • akihaker
                대단합니다. 이고잉님.~ 정말 대단합니다.
              • Lewis6
                매개변수 : 공채, 전역변수 : 낙하산...
                이런 설명은 처음 봤네요 ㅋㅋ .
                그런데 정말 적절한 비유^^
                늘 감사합니다.
              • LeSix
                와 진짜 이해가 잘되게 설명해주십니다
                최고에요!
              • ssong
                감사합니다!!
              • 이고잉 안티팬
                고잉이형 고잉메리호 타봤어요??
              • 바보
                강의 너무 잘 듣고 있습니다~
              • hoya
                자바에 대해서 조금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고맙습니다!
              • 그랬겠지
                자바를 쓰면서도 모르던 것을 시원하게 알려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