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상수의 데이터 타입

상수

변수는 변하는 값을 의미한다. 그 대척점에 있는 것이 상수인데, 상수(常數, constant)란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한다. 아래의 코드 중에서 a는 변수이고, 1은 상수이다.

int a = 1;

변수 a는 대입 연산자(=)에 의해서 1이 되었다. 아래 예제를 보자.

1 = 3;

컴파일이 되지 않는다. 1은 3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1은 1이고, 3은 3이다. 고유한 값을 가지고 있고, 그 값을 변경 할 수 없는 데이터 타입을 상수라고 한다. 

상수와 데이터 타입

실수의 표현

앞 수업에서 변수를 만들 때 데이터 타입을 지정했었다. 그것은 변수가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할 것인가를 지정하는 의미를 갖는다. 그렇다면 변수에 저장되는 상수도 데이터 타입이 있을까? 물론 있다. 아래 코드는 오류를 발생한다. (실행)

int a = 2.2;

2.2는 실수다. 실수를 정수 타입의 변수 a에 저장하려고 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이것은 변수와 똑같이 상수도 데이터 타입이 있다는 것이다. 그럼 위의 예에서 사용한 상수 2.2의 데이터 타입은 무엇일까? float일까? double일까?

아래 코드를 보자. (실행)

float a = 2.2;

"Type mismatch: cannot convert from double to float"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즉 2.2는 float가 아니라는 뜻이다. 예제를 조금 바꿔보자. (실행)

double a = 2.2;

오류가 사라졌다. 자바에서 실수형 상수는 double의 데이터 타입이다. 그럼 float 형 변수에는 어떻게 값을 대입할 수 있나? 2.2가 float 형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명시해주면 된다. (실행)

float a = 2.2F;

F는 이 기호 앞의 숫자가 float 데이터 타입이라는 것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정수의 표현

그럼 데이터 타입이 정수인 상수는 어떤 데이터 타입이 될까? int다. 아래 예제는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실행)

int a = 2147483648;

int의 최댓값인 2147483647 보다 1 많기 때문이다. 코드를 고쳐보자. (실행)

long a = 2147483648;

"The literal 2147483648 of type int is out of range"

변수는 long 타입이지만 이 변수에 대입되는 상수가 여전히 int 타입이기 때문에 int로 표현할 수 있는 최대 숫자를 여전히 초과하고 있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변경해보자. (실행)

long a = 2147483648L;

이제 오류가 해결되었다. 상수도 long 타입이 되었고, 그 상수를 담을 변수도 long 타입이 되었다. 그럼 int 보다 작은 데이터 타입인 short나 byte는 어떻게 해야 표현할 수 있을까? (실행)

byte a = 100;
short b = 200;

이번에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자바는 byte와 short 타입에 대해서는 int 형을 허용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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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Younghun Liam Youn
    감사합니다 :)
  2. ywChoi
    감사합니다!
  3. yoon88
    완료
  4. 박병장
    완료
  5. Lim Myungcheol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디.
  6. alfla0504@naver.com
    수강 완료했습니다. 감사합니다.
  7. 고현우
    점점 더 흥미로워 집니다.ㅋㅋㅋㅋㅋㅋㅋ

    float데이터 타입에서 상수가 "정수"이면 F를 붙어도 안 붙어도 에러는 안 된는게 신기합니다~ㅋ ㅋㅋㅋㅋ
    float a = 2F; //에러 없음
    float b = 2; //에러 없음
  8. 점점 더 어려워짐
  9. J_Project
    감사합니다
  10. 170313
    감사합니다.
  11. 김인섭
    감사합니다.
  12. 오오
    감사합니다
  13. hansamsky@naver.com
    이고잉 선생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4. 만두
    감사합니다.
  15. 변수의 데이터타입 : 기본형, 참조형 등
    상수의 데이터타입 : long형의 L, float형의 F 등
  16. ljn425
    상수에도 데이터타입이 있군요. 감사합니다.
  17. Ryan.L
    감사합니다.!
  18. 컴알못
    long c = 214748647(즉 int로 표현가능한 범위에 있는수)
    는 왜 에러가 안뜰까요?? 아직 다음 강의인 형변환을 안들은 상태인데 듣고 다시오겠습니다 핳ㅎㅎ감사합니다 좋은 자료들~
  19. 감사합니다!!
  20. ㅎㅎ
    쉽게 잘가르쳐주시네요 감사합니당ㅎㅎ
  21. 하하
    미투
  22. 휴식중
    저는 아무것도 이해가 않되네요.
    저부 다 외계인 말 같아요 ㅠㅠ
    하나도 모르겠어요 ㅠㅠㅠ
  23. JustStudy
    고맙습니다
  24. somnium
    Really thank you for nice lectures~~
  25. ㅅㅇ
    ㅅㅇ
    대화보기
    • yskioi
      감사합니다.
    • xsoo
      방금 저도 실습 해 보았습니다.
      long a = 2147483648 은 에러가 발생하지만
      long a = 2147483647 하면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니, 상수의 기본 데이터 타입은 int이므로, int 범위 내에만 있으면 변수의 type과는 자동으로 호환 되는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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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3124
        쉽게말해서 상수는 INT 로 기본 인식이 되지만
        바이트나 숏트는 기본 인식된 INT 를 변수 선언 데이터 형식에 맞게 자동으로 바꿔주지만
        LONG 은 안바까주기때문에 직접 L 을 써서 바까줘야 한다 인거군요
      • 나도초보
        전 어제 시작했던 초보입니다
        제가 봤을때 자바에서는 사용자의 편리를 위하여 기본적으로 상수에 데이터타입이 int로 되어있어서
        long에 포함되는 수를 기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뜬다고 생각이되네요
        그래서 만일 long을 써야 하는 경우가 왔을 때 오류가 나지 않기 위해서 상수의 데이터타입을 L을 작성하면서
        변경해준다 는 말 같아요.
        대화보기
        • Devani0310
          감사합니다.
        • 오빠는다르다
          감사합니다!!!!!
        • 으에엑
          집합의 개념으로보시면 편하실듯 싶습니다
          집합으로보시면 바이트(byte)와 쇼트(short)는 인트(int)안에 포함돼있어 인트라고 적어도 무방한것 같고 3000000000의 경우는 int에는 포함이돼있지 않아 long이라는 타입을 명시해줘야하는것 같습니다
          추측이지만요^^
          대화보기
          • 초보중에
            궁금한것이잇습니다. 자바 오늘 처음배우는 초보인데요;;; 여기까지 강좌를 듣다가 한가지 의문점을 갖게됩니다 ``;

            동영상 강의중 2147483648 이 아닌 3000000000 이라고 해도

            long a = 3000000000 오류가 뜨나용 ?

            또한 byte b = 100; 당연히 byte 값안에 있으니 오류가 안나야되지 않나용 ``?
          • MC_W
            원래 실수형 사용의 경우 소숫점이 표현됩니다
            그리고 모든 컴퓨터의 소숫점 이하 계산은 약간의 오차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대화보기
            • 아솔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byte b = 100;가 허용된다는 것은,
              기본 상수 타입이 int이지만 뒤에 B 등을 붙이지 않아도 자동으로 byte 변수로 인식되어서
              1바이트 메모리만 쓴다는 것인가요?
            • Byunghawk Lee
              저는 상수라하길래 constant 형을 의미하는 줄 알아 조금 헷갈렸습니다.....
              대입되는 값이 상수긴 하지만 ...
              아무튼 잘 보고 넘어갑니다.
            • hotsipa
              감사합니다.
            • 현팡
              정주행중입니다
            • 허니버터
              잘보고 갑니다
            • elsa
              ㅋㅋㅋ short byte 처럼 편의 좀 봐주는김에 long 이나 float 도 편의좀 봐주지..
              괜히 뒤에 명시적으로 표현해서 좀 당황스럽네요 초보자 입장에선ㅋㅋ -_-+
            • 나도고수
              와 대박이네요
              상수에도 데이터타입이 존재한다는 걸 오늘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설명도 실습을 통하여 무지 쉽게 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etree16@gmail.com
              나이스!
            • 김정민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몇가지 실험적인(?) 변수 설정을 해보고 있는데요
              예로 double a=2-3; a값을 빼면 -1.0 이라고 나와요. 원래 소수첫째까지 표현되는건가요?
              그리고 double a=2.2-3; 하면 -0.7999999999999998 로 쪼금 부족하게 되더라구요?
              변수에서 바로 계산값을 써넣으면 오류가 생기는 것인가요?
            • 노수한
              잘 봤습니다!
            • 도화지
              long타입보다 더 큰 데이터 타입이 있나요?
            • egoing
              float를 사용하는 이유는 메모리를 아껴쓰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화보기
              • 궁그미
                그렇다면 1.2 2.2 3.3 모두 다 float형 변수에 대입하려면

                float a = 1.2F;
                float b = 2.2F;
                float c = 3.3F;

                라고 해줘야 하나요?

                그렇다면 왜 float형을 쓰나요?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건가요?
                그럼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1부터 아무튼 소수점이 있는 모든 실수들
                크던 작던 다 float형 변수에 대입하려면 뒤에 F를 붙여야 하나요?
              • 별콩이
                서적에는 이렇게 세세하게 설명이 안되어 있는데 지금까지 몰랐던 부분까지 알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짱짱!!! c# 공부하게 되는데 비슷해서 계속 듣게 되네요~
              • 지나가는 인
                정수의 기본형은 4바이트 int
                실수의 기본형은 8바이트 double

                기본형이라는 말은 아무 표기 없이 숫자를 썼을 때 인식하는 형태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큰 사이즈에 작은 것을 넣는 것은 허용해주나
                int에 byte, short 을 넣는 경우
                작은 사이즈에 큰 것을 넣는 것은 허용이 안됩니다.
                short에 int, long을 넣는 경우.

                정수는 사실 범위만 초과하지 않으면 허용 가능한데 그 이유가 32비트 컴퓨터에서 2바이트를 다루는 것과 4바이트를 다루는 것은 같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효율상 모두 다 4바이트로 처리합니다.
                그렇기에 byte a = 100 이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범위가 초과하면 문제를 일으키죠.

                여기서 실수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실수의 표기는 비트 단위로 첫 비트는 부호, 그 다음 몇 비트는 10을 몇 번 곱할지의 지수, 그 다음은 숫자를 소수로 표현했을 때 표기로 '부동 소숫점'이라는 표기 방식을 표현합니다.

                작은 것(float)에 큰 것(double)을 넣으면 이 실수가 표현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부가적으로 말씀드리면 0~1 사이만해도 무한개의 실수가 존재하는데 이것을 8바이트로 모두 표현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무한개를 유한한 데이터로 표현할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실수를 표현할 때 그냥 꽤 촘촘히만 표현하자라는 생각을 했고 이러한 점 때문에 몇몇 계산에서는 컴퓨터가 틀린 값을 주기도 합니다.(다른 방식으로 보정하기는 합니다만)
                이 촘촘함의 정도는 0에 가까워질수록 촘촘해지고 0에서 멀어질 수 록 뜨문뜨문해지죠. 극단적인 예로 10000.0이 표현가능한 최대의 실수라면 9999.0은 표현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뜨문뜨문 그 값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우리가 쓰는 10진법이 컴퓨터와 쓰는 2진법과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보기에는 당연히 존재할 것 같은 구간(예의 경우에는 정수 9999와 같은 구간인 9999.0)이 2진법에서는 존재하기 힘든 수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쉬운 예로
                1/3이라고 분수로 쓰면 정확하게 표기 가능한 이것을 십진법으로 쓰면 표기 불가능합니다. 0.333••• 나 3위에 점을 찍어서 계속된다로 쓰거나 다른 방식을 써야하죠.
                실수의 경우가 이와 비슷하기에 이미 기본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기본적으로 생각하고 이 정확도는 정밀함이 높을수록 올라가니 변수의 크기가 높은 double이 float에 비해 같은 범위에서 더 정밀하게 표현하기에 float a = 2.2; 와 같은 구문이 손실 없이 들어가지는지 애매해집니다. 우리 눈에는 쉽지만 컴퓨터 눈에는 0.333인지 0.333333인지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거죠.
                쉽게 설명하려고 해봤지만 그다지 쉬워보이지 않네요.
                부동소수점 표기법을 한번 찾아보시면 이해가 더 잘가실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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