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언어 입문하기

변수선언하기

고언어에서 변수 선언하는법을 알아갑니다.

3강: 변수선언하기

1.변수란?

프로그래밍을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해 변수에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변수란, 컴퓨터 메모리에 어떠한 값을 저장하기 위한 그릇같은것이라 볼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를 사용하기전에는 꼭 변수를 선언해주어야 합니다.

2.변수선언하기

고언어에서는 변수를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var 변수명=값 
var 변수명 자료형

자료형을 생략할수 있지만 그럴때는 항상 값도 함께 저장해줘야 합니다.

1.자료형이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변수란 그릇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변수를 선언할때그릇의 크기도 함께 컴퓨터에게 알려줘야 겠죠? 그래서 프로그래밍에서는 변수의 크기에 따라 자료형을 나눕니다.

컴퓨터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10진수가 아닌 2진수로 작동합니다. 즉, 컴퓨터는 1과 0만 인식합니다. 우리가 입력한 글자도 모두 아스키코드라는 코드로 바꾸고, 다시 2진수로 바꿉니다. 이때 숫자 하나의 크기는 1비트입니다.그리고 0과 1이 모여 8개가 되면 8비트가 되는데 8비트는 1바이트와 같습니다. 그리고 1,2,3,10과 같은 정수는 모두 4바이트의 크기로 저장됩니다. 정수는 고언어에서는 int라 하는데 int자료형의 변수를 선언하면 4바이트의 그릇이 생기는것입니다.

int말고도 아래와 같은 자료형이 있습니다.

 

자료형 설명 범위
uint8 부호 없는(unsigned) 8비트, 1바이트 정수 0 ~ 255
uint16 부호 없는 16비트, 2바이트 정수 0 ~ 65535
uint32 부호 없는 32비트, 4바이트 정수 0 ~ 4294967295
uint64 부호 없는 64비트, 8바이트 정수 0 ~ 18446744073709551615
int8 부호 있는(signed) 8비트, 1바이트 정수 -128 ~ 127
int16 부호 있는 16비트, 2바이트 정수 -32768 ~ 32767
int32 부호 있는 32비트, 4바이트 정수 -2147483648 ~ 2147483647
int64 부호 있는 64비트, 8바이트 정수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uint 32비트 시스템에서는 uint32, 64비트 시스템에서는 uint64  
int 32비트 시스템에서는 int32, 64비트 시스템에서는 int64  
uintptr uint와 크기가 동일하며 포인터를 저장할 때 사용  
float32 IEEE-754 32비트 단정밀도 부동소수점, 7자리 정밀도 보장  
float64 IEEE-754 64비트 배정밀도 부동소수점, 15자리 정밀도 보장  
complex64 float32 크기의 실수부와 허수부로 된 복소수  
complex128 float64 크기의 실수부와 허수부로 된 복소수  
byte uint8과 크기가 동일, 바이트 단위로 저장할 때 사용  
rune

int32와 크기가 동일, 유니코드 문자 코드(Code point)를 저장할 때 사용

위의 자료형을 굳이 다 기억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고잉님 말씀처럼 우리에게는 검색엔진이 있잖아요. ㅎㅎ

모를때마다 이 표를 보거나 검색해보세요.

자, 이제 다시 변수선언으로 돌아가 봅시다.

변수 선언할때에는 var과 자료형을 줄여서 다음과 같이 짧게 선언할수 있습니다.

변수명 :=  값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Fireworks1205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