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INX

설치

NGINX의 환경

NGINX는 웹서버다. 웹서버는 인터넷 네트워크 위에서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 HTML, CSS, JavaScript, 이미지와 같은 정보를 웹브라우저에게 전송한다.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과 NGINX를 설치 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다음은 여러가지 환경과 NGINX의 관계를 따져보고, 해당 환경에서 NGIN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IDC

NGINX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버 머신이 필요하다. 서버는 일반적으로 전세계 어디에서나 접근 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속도가 빠른 인프라 위에 구축한다. 대표적인 인프라가 IDC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상화기술과 종량제라는 특성에 기반해서 서버로 서비스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독립된 한대의 온전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IDC에 물리적인 컴퓨터를 위치시키거나, 가정용 컴퓨터로 서버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자유도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으로는 아마존 웹서비스가 있고, 국내에는 KT Ucloud, SKT Tcloud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활코딩의 아마존 웹서비스 EC편을 참고한다. 

가정에서 설치

하지만 자신의 컴퓨터에도 설치 할 수 있다. 다만 가정에 들어오는 인터넷은 유동 IP이기 때문에 가정용 컴퓨터를 통해서 인터넷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고정 아이피를 신청하거나, Dynamic DNS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운영 할 수 있다. 가정용 전기는 누진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IDC나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 대비 전기세를 따져봐야 한다.

 통신사 고정 IP 신청 검색

웹호스팅

웹호스팅은 웹서버를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따라서 사용자가 웹서버를 교체 할 수 없다. 현시점에서 NGINX를 웹서버로 제공하는 웹호스팅 서비스는 없고, 대부분 아파치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환경

위에서 기술한 내용은 NGINX를 실제로 서비스 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소개했다. 하지만 학습을 위해서라면 자신의 컴퓨터에 NGINX를 직접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본 토픽의 하위 토픽에는 운영체제별로 NGINX를 설치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참조해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자.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 설치하는 것보다는  가상머신 기술을 이용해서 가상화된 컴퓨터를 만든 후에 그 위에 NGINX를 설치할 것을 권한다. 가상화 기술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한다. 

댓글

댓글 본문
  1. 드림보이
    2021.09.12. 시작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