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이야를 영어로 어떻게 말하지?

기내에서[1]

A: Please put your seat up. We'll be serving dinner shortly.

B: I'd like to, but there seems to be something wrong with it. Can you help with it?


드디어 비행기를 탔습니다. 워낙 절차가 복잡하고 길기 때문에 기내에 들어가 자리를 잡으면 안도의 한숨부터 내쉬게 됩니다. 비즈니스로 늘상 다니는 사람들은 별 문제 아니지만 말입니다. 오늘은 기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가지고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륙하기 전과 착륙 전에는 반드시 앉아 있는 의자를 똑바로 세워야 합니다. 비행기를 타면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일 겁니다. 비행안전 기본수칙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항공사 홈페이지나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운항 도중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제공하는데 의자를 바로 세우려하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대표예문에는 장황하게 말을 했는데, Something wrong with it. 이라고만 해도 알아서 도와줍니다. 

우선, 이륙전에 이루어지는 일부터 소개합니다. 활주로에 갈 때까지 이동할 때, 승무원들은 뭔가를 하면서 바쁘게 움직입니다.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면 비디오를 틀어주고 비행안전에 관한 사항들을 설명합니다.

   Please watch the information video about the safety features of this aircraft. 

   본 여객기의 안전 프로그램에 관한 안내 비디오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Please read the information packet in your seat pockets for further information about the safety features of this craft.

   본 여객기의 안전 프로그램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좌석에 꽃혀 있는 안내 책자를 이용해 주십시오.

feature features 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여기서는 특별 프로그램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feature 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특징, 용모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문맥을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Please watch the video for information on how to put on your life jacket.

   구명대 착용법은 비디오 안내를 봐주십시요.

information 은 불가산명사입니다. information 다음에 전치사 on 이 온다는 사실을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about 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Please keep your seat belts fastened while seated.

   착석 중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가끔 turbulence에 의해 심한 진동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좌석벨트 등이 켜지고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비행기가 많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앉아계실 때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You must respect the no smoking and seat belt signs. 

   금연과 안전벨트 착용 표시를 준수해 주십시요.

우리는 respect 를 존경하다 라는 뜻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존경하다와 비슷한 말로 존중하다가 있는데 위 문장에서 respect 는 [법이나 규정을] 지키다, 준수하다 라는 뜻이 강합니다.  준수하다라는 뜻의 영어는 observe, obey, abide by, follow, comply with, conform to 등이 있는데 각각 쓰임새가 다릅니다.

 

   These are non-smoking seats.  여기는 금연석입니다.  

1980년대에는 비행기 맨 뒤가 흡연구역이었습니다.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이 뒷좌석에 앉게 되면 그것만큼 괴로운 것이 없었죠. 지금은 전좌석 금연이고 화장실에서도 흡연은 안됩니다.

   There is no smoking in the restrooms or aisleways at any time.

   Please fasten your seat belt.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