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SL / Shader

gl_FragCoord

 

중요한 수업입니다

Shader의 종류에 따라 고유한 특징이 존재합니다. 가령 Vertex Shader는 찍어주는 정점마다 Shader가 발동이 되고, Vertex Shader에서 찍어준 정점에 포괄되는 픽셀을 Rasterizer가 계산해주면, 그것에 해당되는 픽셀들마다 Fragment Shader가 발동됩니다. 

오늘 설명드린 부분이 바로 그 Fragment Shader의 고유한 특징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Fragment Shader는 화면에 표시할 필요가 있는 픽셀마다 독립적으로 Shader가 발동됩니다. 

이 특징을 깨닫지 못하시면, 다음 강의를 이어나가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이해하시고 넘어가주십쇼.

전체적인 파이프라인의 처리과정에 대해서 보다 심화된 설명을 원하시는 분들은 processing.org/tutorials/pshader/ 이곳에서 설명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됩니다.

https://processing.org/tutorials/pshader/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처리과정 - processing.org/tutorials/pshader/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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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차녕
    프로세싱, 좀 더 공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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