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전기

각종 최장기 기록들

1] 가장 오랫동안 벼슬에 있었던 인물은? - 조선말엽의 정원용으로서 20세에 급제하여 마지막 영의정을 지낼 때까지 72년간을 관직에 있었으며 그는 지극히 검소하여 청백리에 올라있기도 하다.
 
2] 호조판서를 최장기간 지냈던 인물은? - 영의정 정태화의 후손인 정홍순으로 무려 11년간을 호조판서로 재임한 유일무이한 인물. 그는 재정문제에 대한 당대 제일인자의 명성을 날렸다.
 
3] 벼슬의 꽃인 홍문관 대제학을 최장기간 역임한 인물은? - 당대의 대문장가 서거정[달성서씨]로 23년간을 재임했다.
 
4] 가장 여러대의 임금을 보좌한 사람은? - 태종, 세종, 문종, 단종, 세조, 예종, 성종까지 7대의 임금을 보좌한 김세민[경주김씨]으로 70년 동안 봉직하면서 7대의 임금을 보좌하는 대기록을 남겼다.
 
5] 조선시대 역사 인물중 가장 장수한 인물은? - 여중추부사 권황[안동]과 죽림칠현의 한사람인 홍유손으로 모두 99세까지 살았다.
 
6] 가장 귀양살이를 오래한 사람은 누구일까? - 다산 정약용으로 28세때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랐으나 종교문제로 19년간 강진에 유배됨.
 
7] 예조판서에 최장기간 봉직한 사람은? - 범옹 신숙주로 무려 15년간 예조판서에 재임하는 기록을 남겼다. 그는 뛰어난 어문학자로서 7개 국어에 능통했으며 외교문서는 거의 신숙주의 손을 거쳤다.
 
8] 일인지하 만인지상인 영의정에 가장 오래 재임한 인물은? - 유명한 재상 황희정승으로 지속적으로 18년간을 재임하는 대기록을 남겼다. 그는 조선 제일의 청백리 관료이자 가장 대표적인 신하이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턱수염난화가난아저씨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