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chain 개발

이더리움 개발 관련 책 및 개발 자료

이더리움 공부 자료 모음음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을 다시 좀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스터디도 진행해 보고 하려던 중에, 이더리움 개발 관련 책이 몇 권 출간되었네요. 가빈 우드의 [Mastering Ethereum]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는데, 계속 출간이 늦어지고 있어서 안타까워 했습니다. 이더리움이 비트코인 다음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개발 관련 서적이 거의 전무 했거든요.

이 책은 아직도 미출간이고, 언제 나올지 알 수가 없네요. 올 8월쯤이나 나올까요?

그러던 중에, 검색해 보니 눈에 띄는 두 개의 책이 보입니다.

1.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실전 입문

Solidity를 이용한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 구현

출처: http://www.yes24.com/24/goods/57287123?scode=032&OzSrank=3

일본인 개발자들이 모여서 책을 냈네요. 일본인들은 특유의 상세한 설명으로 책을 씁니다. 즉, 사용자 입장에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읽기가 편합니다. 또 일본어가 한국어로 번역이 매끄럽게 잘 되는 특성이 있어서 글이 잘 읽힙니다. 이 책을 잠시 구해서 첫 부분을 읽어 봤는데, 블락체인의 핵심 개념을 아주 잘 요약했더라구요. 각 챕터를 여러 사람이 써서 첫 장과 같은 수준의 글인지는 모르겠으나, 개발 서적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아주 반가운 서적임에는 틀림없습니다.

2. 이더리움을 활용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구축

쉽게 접하는 블록체인 개발

출처: http://www.yes24.com/24/goods/56673278?scode=032&OzSrank=2

또 반가워 보이는 책입니다. 저는 실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이와 같은 책이 필요했거든요. 책의 목차 중에 이런 내용들이 있습니다.

  • 5장. 지갑 서비스 구축
  • 6장. 스마트 컨트랙트 배포 플랫폼 구축
  • 7장. 베팅 애플리케이션 구축
  • 8장.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스마트 컨트랙트 구축

이 책은 내용을 못지 못했지만, 일단 구매를 해놨습니다. 내용이 좋던 나쁘던, 번역이 나쁘더라도 실제 하나의 프로젝트를 개발하는데는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최근 공개된 이더리움 개요 동영상

참고로, 땡글에서 쌍둥이아빠란 분이 이더리움 개요 자료를 동영상과 함께 올려주셨는데, 꽤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출처: https://www.ddengle.com/bitcoindeveloper_voted/3392079

 

해외 IT 기술 서적 사이트

마지막으로, 예전에 해외 개발 서적을 구할 때 자주 이용하던 사이트 하나 소개해 드릴께요.

출처: http://it-ebooks.info/

최근에 서적 다운로드는 중지된 상태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이 사이트에서 최신의 서적들이 공개되어 다운로드까지 가능하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저자들이 공개한 내용이나 Draft를 모아서 다운로드 가능하게 했을 수도 있었을 거란 생각을 합니다.

지금은 다운로드는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최신 IT 서적 리스트는 업데이트 되고 있고, 검색도 됩니다. 어떤 책이 있는지 검색해 볼 수 있고, 운 좋으면 찾고자 하는 책 제목을 검색하여 공개된 자료를 찾을 수도 있겠죠.


출처: http://www.yes24.com/24/goods/57840613?scode=032&OzSrank=1

이 책의 원서는인터넷에 검색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원서와 번역서를 같이 보면 좋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개발서라기 보다는 개요서에 가깝습니다. 참고하세요. 위 책을 제목으로 검색해도 검색되지 않습니다.

이상하게도 동일한 검색을 해도, 검색 결과가 다를 때가 있습니다. 이 책은 지금 제가 검색해도 검색되지 않네요. 예전에 같이 스터디 하던 분이 검색했을 때는 바로 상위에 노출되었는데 말이죠. 여튼 여기 링크를 알려드리니 참고하세요.

원서 다운로드: http://www.heavymeat.uk/books/introducingethereumandsolidity.pdf
책 관련 자료: https://github.com/chrisdannen/Introducing-Ethereum-and-Solidity

위 책의 원서가 공개된 사이트에 IT 서적 몇 권이 더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www.heavymeat.uk/books/

무료로 공개된 것들은 참고만 하시고 실제 구매하실 수 있는 분들은 구매하시는게 생태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