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와 정보체

전기회로

뇌는 전기회로

이전 토픽에서 발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 부위와 성기를 담당하는 뇌 부위가 인접해 있다고 얘기했었습니다. 발을 자극했을 때 성적 흥분을 느낄 수 있다는 얘기는 타당성이 있는 얘기입니다. 왜냐하면 뇌는 하나의 전기회로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와 같은 전자장치들이 전기회로로 꾸며져서 부품과 부품 사이의 신호전달은 전기가 이용됩니다.  

뇌도 전자장치와 마찬가지로 전기회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의 신경세포인 뉴런은 전기-화학적 신호 전달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장치"인 셈입니다. 전자장치와 뇌의 차이점이라면 신호가 디지털이냐 아날로그이냐 입니다. 전자장치는 신호를 디지털로 전송합니다. 즉 신호를 "0"과 "1"의 조합으로 전송하는 것이지요. 반면 뇌의 경우는 아날로그 신호로 전송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0"과 "1"의 분명히 표현되는게 아니라 전위차값으로 "70mV" 표현됩니다.

 

[출처]

잠깐만요? 그런데 정말 아날로그 신호라는게 존재하나요? 양자심리학의 <에너지는 불연속적이다>라는 토픽에서 에너지 레벨은 불연속적이라고 했습니다. 양자레벨에서는 진실로 연속적인, 아날로그적인 것은 없습니다만, 일반적 상황에서는 편의상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구별해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뇌는 하나의 전기회로 시스템이다.

 

그럼 뇌의 전기회로가 동작하는 방식을 동영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마우스를 클릭할 때, 손가락의 감각세포를 통해서 감각신호가 말초신경회로 통해서 척수의 중추신경 회로를 타고 손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 부위까지 전기-화학 신호로 전달됩니다.

또 마우스를 클릭하기 위해 손가락을 움직이라는 신호는 거꾸로 뇌의 손가락의 운동을 담당하는 영역에서 부터 신호가 발생하여 중추신경회로를 타고 말초신경회로를 거쳐 손가락의 근육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번 토픽의 홈워크는 손가락을 자극하고 몇 초후에 자극이 느껴졌는지 실험 후 댓글에 남겨주시는 것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이타인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