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1) Scheduler Design Principle

@ 앞에서 얘기했듯이, 의사결정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하지만 한 Process에서 다른 Process에게 CPU를 넘기는 작업은

        > 어떤 상황에서나 같은 매커니즘으로 움직입니다.

    // 각각의 상황을 용어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 의사결정 - Policy

        > CPU를 넘기는 작업 - Mechanism

 

@ 그렇기 때문에 OS에서 Scheduler를 구현할 때에는

    // Separation of Policy and Mechanism이라는 설계 철학을 사용합니다.

        > 대부분의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 때 사용하는 것으로

            .. 위의 두 개념을 분리시키는 그런 방법입니다.

 

@ 그 결과로 OS Scheduler는 두단계가 됩니다.

    // Policy

        > 다음에 수행될 프로세스를 선택하는 기준

            .. Scheduling Policy (교체 가능)

    // Mechanism

        >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방법

            .. Dispatcher

 

@ 이 둘 중 저희는 먼저 Dispatcher부터 공부하겠습니다.

    // Policy는 나중에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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