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언어

(1)(사람)(~의)(0)(사람)

내 언어 (1)(사람)(~의)(0)(사람)

소리모양 (4행 6열)

표현

 ‘소리모양문자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표현한다. 두 원의 색깔은 물의 색을 갖는데, 이것은 물이 담기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바뀌듯 이 문자가 쓰이면 자신의 의미를 무시하고 소리나 형태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설명

의성어와 의태어는 한국어의 분류에서 부사에 해당하는 것으로 의존명사에 속해 있지 않다. 하지만 의성어,의태어를 만들어주는 소리모양문자가 나의 언어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넘도록 도와주는 요소라고 생각되어 확장사 안에 포함시키게 되었다.

 위 그림은 '시각적인 특성이 언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험에 쓰였던 그림이다. 피실험자에게 이 그림을 보여주고서, kikibouba 라는 단어가 어느 그림에 해당할 것 같느냐는 질문에 95퍼센트가 뾰족한 도형에 ‘kiki’를 택하고, 둥그스름한 그림에 ‘bouba’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소리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만약 위와 같은 실험을 한국말을 쓰는 사람들에게 적용하려고 한다면 'kiki'와 'bouba' 대신 어떤 단어가 적당했을까 궁금하다. 아마도 뾰족한 모양에 ,,,,등의 단어를, 납작 둥글한 모양을 보고 “뭉컹, 울렁울렁, 울퉁불퉁, 과 같은 단어가 쓰이지 않았을까 한다. 그래서 (소리/모양)문자가 개체와 사용되면, 그 다음에 오는 조각이 어떤 의미를 갖건 무시되고 그림에 어울리는 소리나 형태를 떠올리도록 한다. 하나의 문자로 표현이 부족할때엔 여러개의 그림을 연산자로 조합하여 (and, or, but, not) 이미지를 표현한다.

 

예문
(두음문자)(★)(☆)(두음문자)

댓글

  • ver.1.6.0 업데이트 (2017.06.13)
  • -개체와 연결에 대한 전체적인 정의 수정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compile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