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itt 1] 독일어 문법 (Grammatik)

타동사 / 자동사 / 재귀동사***

확실한 논문은 찾아봐야 되겠지만 제가 접한 대부분의 동사는 무조건 타동사 입니다. 즉, 4격 (직접 목적격) 목적어 (akkusatives Objekt) 를 필요로 한다는 얘기죠.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의 경우는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때 재귀동사라고 하므로, 결국에는 타동사의 부분집합 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재귀동사는 영어와 다르게 엄청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정말로 힘들어 합니다. 그리고 어떤 동사는 재귀동사이지만 3격 목적어 (datives Objekt) 를 필요로 할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는 영어로 생각할 때는 상식적으로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은데요. 밑에 문장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öhner, was machst du? "Ich wasche mir die Hände." (예외너, 뭐하고 있니? "저 손씻고 있는 중이에요") 

여기서 보시면 mir가 들어가 있죠. 직역하면 나에게 인데 말이죠. 근데 그냥 이렇게 씁니다.

그리고:

Der Gegenstand bewegt sich (물제는 움직이고 있다). 

여기서 보시면 sich 은 3인칭 재귀대명사입니다 (추후에 명사부분에서 커버합니다). 보시면 bewegen은 타동사인걸 아실 수 있는데요. 직역하는 그 물체는 자기 자신을 움직이고 있다. 이런 식으로 해석이 가능한데 실제로 이렇게 씁니다. 영어도 the object is moving 까지만 해도 전혀 문제 없는데 말이죠. 영어로 직역하자면 The object moves itself.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여튼 정말입니다.

거의 독일어는 목적어가 필요하니 저같으면 잘 모르겠으면 타동사라고 생각합니다. 동사만 보고도 어느 정도 맞출 수도 있는데 그건 추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신 bewegen 에 be만 봐도 타동사라고 알수 있어요). 하나 더 예제 보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beschaftigen 이라는 동사가 있는데요. 여기서 ~를 바쁘게 하다 (to occupy) 이정도로 해석되는데. 나 시험 준비 때문에 바쁘다 라고 얘기하려면:

Ich beschaftige mich mit der Vorbereitung des Tests.

Ich beschaftige mich (타동사 므로 직접목적어 필요 나를 씀) mit (전치사 mit - 영어의 with에 해당 뒤에 목적어 3격을 강요함) der Vorbereitung des Tests (남성 2격 소유격).

직역하면 나는 내 자신을 시험 준비 때문에 바쁘게 한다. 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어떤 분들은 이렇게 가르칩니다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데 쓸게 없어서 그냥 재귀대명사를 쓴다." 이건 아닌것 같네요. 계속 이렇게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rheiner
    음 일단 여기 까지 보셨다면, 3격이 ~에게 (항상 정확히 대응되진 않음) 그리고 4격이 ~을/를 에 대응되는 것은 아실테구요. 타동사는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라는 것입니다. 3격과 4격이 목적어 입니다. 영어에서는 간접목적어 (3격) 직접목적어
    (4격) 라는 것에 대응되구요. 그래서 "3격이 오면 4격이 안와도 목적어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뜻"이라는 내용이 이해가 잘 가진 않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질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화보기
    • pivot.kim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4격을 목적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달아주신 답변에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4격은 4격이고 목적어는 목저어라는 말씀이신가요?..
      즉, 3격이 오면 4격이 안와도 목적어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뜻인지요?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rheiner
        4격이 아니고 3격이 올수도 있지만, 타동사면 반드시 목적어가 필요하죠.
        대화보기
        • pivot.kim
          안녕하세요.

          궁금한부분이 있습니다.
          타동사임에도 불구하고, 4격 목적어가 없는 문장도 있던데.. 반드시 있어야하는건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버전 관리
        rheine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