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초급

컴퓨터의 구조

컴퓨터의 구조

현대의 개인용 컴퓨터 하드웨어.
디스플레이
마더보드
CPU (마이크로프로세서)

확장 카드
전원 공급 장치
광 디스크 장치
하드 디스크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

file:///C:/Users/song/OneDrive/문서/07.과외관리/09.IT교육/1주차자료/컴퓨터의구조.htm

 

컴퓨터 운영 체제

운영 체제(運營體制) 또는 오퍼레이팅 시스템(Operating System, OS)은 시스템 하드웨어를 관리할뿐 아니라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추상화 플랫폼과 공통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입출력과 메모리 할당과 같은 하드웨어 기능의 경우 운영 체제는 응용 프로그램과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의 중재 역할을 한다. 운영 체제는 휴대 전화, 게임기에서부터 슈퍼컴퓨터, 웹 서버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포함하는 거의 모든 장치에서 볼 수 있다.

잘 알려진 현대의 PC 운영 체제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맥 OS X, 리눅스가 있다. 이 밖에 BSD, 유닉스 등의 PC용 운영 체제도 존재한다.

운영 체제는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들이 메모리와 CPU,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이들을 추상화하여 파일 시스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경우,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 동안, 운영 체제는 이러한 모든 프로세스들을 스케줄링하여 마치 그들이 동시에 수행되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를 낸다.

 

구성요소

1. 커널 : 운영체제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커널인데, 커널은 일반인이 일반적으로 보지 못하는 낮은 수준의 프로세스를 제어한다. 얼마나 메모리를 읽고 쓸 것인지, 어느 프로세스를 실행할 것인지,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장치를 통해 어떠한 정보를 주고받을 것인지, 네트워크를 통해 받은 정보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제어한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 컴퓨터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운영 체제의 기능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아이콘과 바탕 화면을 지닌 그래픽이나 명령 줄을 지닌 문자를 이룰 수 있다.

3. API/Application : 응용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와 코드 라이브러리가 한데 모여 있는 API와 컴퓨터 운영에 필수적인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운영체제별 소프트웨어 진영

운영체제 회사 진영 개발 언어 Database
UNIX 서버 만드는 회사(Sun, IBM, HP, Oracle) C, C++ Oracle, Sybase, DB2
LINUX(Linux Is Not UniX), Android 공짜, 오픈소스 진영 C, Python, PHP(웹) MySQL, MariaDB
WINDOWS Microsoft VISUAL C++, VB, C# MS-SQL
OSX/iOS APPLE Object C, Swift sqlite(로컬DB)

 

 

댓글

댓글 본문
  1. 로버트한
    감사합니다.^^
버전 관리
휴먼밸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