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사회

우리가 살아가는 곳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성취수준

4011.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의 위치를 지도,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찾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다.

4011. 다양한 자료(: 지도, 인터넷)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확인하고, 우리 지역이 우리나라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말할 수 있다.

지도,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지역이 우리나라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지도,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에는 무엇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4012. 지도는 방위, 호 등으로 구성됨을 알,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를 그림 지도로 나타낼 수 있다.

4012. 지도는 방위, 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지도의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을 그림 지도로 표현할 수 있다.

지도의 구성 요소(: 방위, 기호)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을 그림 지도로 표현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그림 지도를 그리기 위해 필요한 지도의 구성 요소(: 방위, 기호)가 무엇인지 알고, 그 사용 이유를 말할 수 있다.

지도에서 사용되는 방위와 기호에는 무엇이 있는지 나열할 수 있다.

4013. 우리 지역의 산, , , 바다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와 같은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서로 다른 생활 모습을 안다.

4013-1.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을 살펴보고, , , , 바다의 이용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 자연 환경의 모습을 파악하여 산, , , 바다의 이용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 자연 환경의 모습을 구분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우리 지역 자연 환경(: , , , 바다)의 모습을 구분할 수 있다.

4013-2.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과 인간 생 관계를 파악하여 환경과 더불어 사는 활 모습이 서로 다름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이 지역 사람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자연 환경과 생활 모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이 지역 사람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을 말할 수 있다.

자연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지역 사람들의 서로 다른 생활 모습을 구분할 수 있다.

4014. 우리 지역의 주요한 산업 사례를 통해 우리 지역의 변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014.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를 말할 수 있다.

현재 우리 지역의 주요 산업이 무엇인지 열거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