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체육

건강과 생활 습관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성취수준

건강과 체력의 개념과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단한 방법으로 체격과 체력을 측정하여 자의 신체 발달 상태를 파악하며, 운동의 단계를 고려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을 실천한.

4111-1. 건강과 체력 뜻을 이해하고, 상호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건강과 체력의 뜻을 제시하고, 체력과 건강의 관계를 예를 들어가며 설명할 수 있다.

건강과 체력의 뜻에 관해 일부분만을 제시하고, 체력과 건강의 관계에 대해 대략적으로 열거할 수 있다.

건강과 체력의 의미, 체력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4111-2. 간단한 방법으로 체격과 체력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신체 발달 상태를 제시할 수 있다.

간단한 방법으로 체격과 다양한 체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신체 발달 상태를 제시할 수 있다.

간단한 방법으로 체격과 일부 체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신체 발달 상태를 일부 제시할 수 있다.

간단한 방법으로 체격과 일부 체력을 측정할 수 있지만,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신체 발달 상태를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4111-3. 본 운동에 적합한 운동 내용과 순서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할 수 있.

본 운동에 적합한 운동 내용과 순서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할 수 있다.

본 운동에 적합한 일부 운동 내용으로 알맞은 순서에 따라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할 수 있다.

본 운동에 적합한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초등학교 시기에 많이 발생하는 질병의 종류와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몸의 바른 자세, 청결 활동(양치질, 목욕, 청소 등) 및 날씨와 환경에 따른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4112-1. 초등학생이 걸리기 쉬운 질병의 종류와 원인 및 증상을 제시할 수 있다.

등학생이 걸리기 쉬운 질병을 여러 가지로 나열하고, 그 원인과 증상을 제시할 수 있다.

초등학생이 걸리기 쉬운 질병 및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 부분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초등학생이 걸리기 쉬운 질병을 나열하거나 그 원인과 증상을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4112-2.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 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여러 가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 일부를 실천할 수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가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피해 내용 등을 파악하며, 가정의 안전사고 예방 방법과 대처 행동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4113-1.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및 피해에 대해 이해한다.

가정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및 피해 내용을 사례를 들어 제시할 수 있다.

가정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및 피해 내용을 열거할 수 있다.

가정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및 피해 내용을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4113-2. 상황별로 적합한 예방법과 대동을 수행할 수 있다.

다양한 상황별로 적합한 예방법과 대처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일부 상황에 대해 적합한 예방법과 대처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상황에 적합한 예방법과 대처 행동을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체력 증진을 위한 운동 수행 과정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과정에서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과 느낌을 파악하는 기 인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른다.

4114. 체력 증진을 위한 건강 활동과 건강 생활 습관을 기르는 과정에서 경험하며 느꼈던 것을 제시할 수 있다.

체력 증진을 위한 건강 활동과 건강 생활 습관을 기르는 과정에서 경험하며 느꼈던 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체력 증진을 위한 건강 활동과 건강 생활 습관을 기르는 과정에서 경험하며 느꼈던 것의 일부를 간단하게 제시할 수 있다.

체력 증진을 위한 건강 활동과 건강 생활 습관 기르는 과정에서 경험하며 느꼈던 것을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