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과학

식물의 한살이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성취수준

4111.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따라 식물을 기르며 관찰한다.

[탐구 활동]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 관찰하기

4111-1. 식물의 한살이를 알아보기에 적합한 식물을 골라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식물의 한살이 관찰에 적합한 식물을 찾아 관찰 내용과 방법을 각각 2가지 이상 정하여 관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관찰하기 위한 관찰 내용과 방법을 각각 1가지씩 찾을 수 있다.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관찰하기 위한 관찰 내용과 방법 중 1가지만 찾을 수 있다.

4111-2.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에 따라 식물을 심고 기르며 한살이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에 따라 식물을 심고 기르면서 한살이 과정을 관찰하고, 그 특징을 시기별로 기록할 수 있다.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에 따라 식물을 심고 기르면서 한살이과정을 관찰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식물을 심고 기르면서 관찰할 수 있다.

4111-3. 씨앗을 심고 기르면서 생명을 소중히 하태도를 기를 수 있다.

씨앗을 심고 기르면서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면서 씨앗을 심고 기를 수 있다.

씨앗을 심고, 잘 기르려고 노력한다.

4112. 여러 가지 씨앗 관찰하여 공통점과 이점을 찾고, 싹이 트는 조건을 이해한다.

4112. 여러 가지 씨앗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관찰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씨앗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씨앗을 관찰하여 각각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여러 가지 씨앗을 관찰할 수 있다.

4113. 씨앗이 싹트고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과정과 에 따른 변화를 이해한다.

4113. 씨앗이 싹트고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과정과 그에 따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씨앗이 싹 트고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기까지의 과정과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씨앗이 싹 트고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씨앗이 자라 열매를 맺는 과정에서 변화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114.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를 비교하여 물에 따라 한살이의 형이 다름을 안다.

[탐구 활동]

여러 종류의 식물의 한살이 비교하기

4114. 여러 가지 식물한살이를 비교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름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를 비교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름을 설명하고, 유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를 비교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름을 말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비교하기 위해 관찰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씨앗이 싹트거나 자라는 데에 필요한 조건 찾아내기

4115-1. 실험을 통해 앗에서 싹이 트는 데에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씨앗에서 싹이 트는 데에 필요한 조건을 알아보기 위해 변인 통제 실험을 할 수 있으며, 싹이 트는 데에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실험을 통해 씨앗에서 싹이 트는 데에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을 할 수 있다.

4115-2. 실험을 통해 식물이 자라는 데에 필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식물이 자라는 데에 필요한 조건을 알아보기 위해 변인 통제 실험을 할 수 있으며, 식물이 자라는 데에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실험을 통해 식물이 자라는 데에 필요한 조건을 말할 수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을 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