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ango: 프로그래밍 비전공자가 만드는 비전공자를 위한

Django란 무엇인가요?

Django는 Python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입니다.

비전공자로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때 힘들었던 점 중 하나는 이 쪽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쓰는 단어 하나 하나가 제 머리속에서 물음표로 자리 잡는 것이었습니다. 

첫 줄 부터 애매한 단어들이 여기 저기 보이네요.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웹 애플리케이션은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크롬, 익스플로러, 사파리 등과 같은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응용소프트웨어를 말한다고 합니다.(출처 : 위키피디아)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이 가능하게끔 일련의 협업화된 형태로 클래스들을 제공하는 것' 이라고 랄프 존슨이라는 교수님이 말씀하셨네요. 

말이 어려워서 그런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프레임워크 = 건물의 골조'.

간단히 이해하기에 웹-프레임워크는 웹사이트를 만들 때 모든 개발자가 매번 밑바닥부터 코드를 차곡 차곡 쌓아가며 만들면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생산성이 저하되기에 어느정도 반복되는 부분은 미리 만들어두는게 프레임워크가 아닌가 싶습니다. 

Django의 장점 (https://www.djangoproject.com/start/overview/)

-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 웹 개발과 관련된 기능(사용자 인증, 컨텐츠 관리, 사이트 맵, RSS 피드 등 이밖에 더)이 많다

- 보안

- 확장성이 좋다

- 다양한 분야에 사용됨(회사, 단체, 정부, SNS 등등)

이와 관련해 보안과 확장성 부분은 저도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웹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있어 많은 부분 이미 구현된 코드를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빠른 구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유랑유랑
    많은 도움은 못되겠지만, 조금이나마 얻어가실것이 있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cicada
      응원합니다
      저도 저번달부터 코딩에 도전하는 비전공자거든요
    버전 관리
    유랑유랑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