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wn language - CompuPhase

코드의 기본 구조

앞서 예제로 작성했던 코드의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nclude <a_samp>

main()
{
    printf("hello, world!");
}

헤더 인클루드

#include <a_samp>

헤더 파일(header file)의 정확한 의미는 다른 소스 코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주 쓰이는 의미로써의 헤더 파일은 라이브러리(library)를 의미합니다. 라이브러리는 유용한 함수들을 파일로 저장해 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을 우리가 가져다 사용하는 것입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리가 모든 것을 다 코딩할 수는 없기에 남이 미리 코딩해 둔 것을 사용하여 시간을 단축하는 것입니다. 인클루드(include)는 다른 사람의 코드를 내 코드에 삽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여기서는 a_samp라는 파일을 내 코드의 상단에 삽입(인클루드)하게 됩니다. 따라서 a_samp 안에 있는 함수, 변수, 매크로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인클루드 하지 않는다면 해당 함수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a_samp 안에는 SA-MP의 대표적인 함수들(SendClientMessage, TextDraw, GangZone 등)과 매크로들(MAX_PLAYERS, MAX_VEHICLES 등)이 담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SA-MP 모드는 a_samp를 인클루드 하고 있습니다.

메인 함수

main() {  }

프로그램(Program)에는 시작점이 존재합니다. 마치 도미노의 첫 번째 블럭을 넘겨야 연쇄적으로 무너지듯이, 프로그램도 시작점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역할을 하는 것이 메인 함수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메인 함수가 제일 먼저 호출됩니다. 함수의 자세한 형태와 사용법에 대해서는 함수 챕터에서 배웁니다.

프린트 함수

printf("hello, world");

프린트 함수는 문자열이나 변수 등을 콘솔 창에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출력 챕터에서 배웁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준영
    1번 읽음.
버전 관리
Acu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