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L 어셈블리 언어

프로젝트 준비

2. 프로젝트 준비

이전에 사용하던 예제에서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였다이 문서에서는 C++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C언어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작성하는데왜냐하면 C++는 C가 아니며, C에서 되던 것이 C++에서 제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후에 다시 얘기하지만 C++ 프로젝트로 진행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예제가 포함되어있다.혹 아래에 제시하는 예제들을 직접 실행해보고 싶다면 소스 파일 등의 자료가 올라오는 github 페이지(https://github.com/HDNua/JSCC)에서 예제 프로젝트를 내려 받거나필자의 블로그(http://blog.naver.com/rbfwmqwntm)에서 이를 참조하라.

시스템은 32bit 운영체제를 기본으로 한다이는 모든 기본 변수의 크기가 4바이트로 고정되어있음을 의미한다. Windows에서 Visual Studio 2013을 이용해 프로그래밍 하는 경우에는 코드의 변경 없이 빌드 할 수 있으나다른 운영체제 또는 다른 도구를 사용할 때는 해당 시스템에 맞게 CIL 헤더 파일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야 할 수 있다.

#define SYSTEM_BIT 64 // 32

참고로 이 문서는 꼭 컴파일러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 아닌순수하게 어셈블리 언어를 배우려는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어셈블리 언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라면 이전 문서를 볼 필요는 없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