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데이터 시스템

자료의 목록화는 컴퓨터가 발전하는 역사와 함께 했습니다. 체계적으로 자료를 관리하는 일뿐 아니라 이미 사용한 리소스를 다시 사용하는 등 데이터 절약을 위해서도 필요한 기능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 3D 프로그램에서도 이 기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Outliner 에디터
Outliner 에디터

3D 파일은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블렌더는 장면(Scene)으로 큰 덩어리를 나눕니다. 하나의 씬(Scene) 밑에는 메쉬, 카메라, 월드, 램프, 메터리얼, 텍스쳐 등 다양한 오브젝트가 있고 그 밑에는 관련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상단의 이미지의 각 줄을 데이터 블록(Datablock)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이 데이터의 기본 단위 입니다. 데이터 블록 안에는 데이터 들이 있는데 이 요소들은 종속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것을 계층(Hierarchy) 구조라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윈도우 탐색기 처럼 자료를 관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블렌더는 데이터 블록의 계층 구조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계층 구조는 부모/자식 관계라고도 하는데 머테리얼 데이터에 텍스처를 포함하거나 애니메이팅을 위해 리깅(Rigging)을 할 때 뼈 사이의 계층 구조를 계획하는 등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렌더 데이터 시스템

블렌더는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봅시다.

이름 영문 표시 이름 역할
 데이터 블록 Object Datablocks Object 상위 데이터 블록
 오브젝트 데이터 Object Data ObData 오브젝트의 정보를 담고 잇는 블록
 데이터 Data Data 오브젝트에 연결된 데이터
데이더 이름과 역활

아래 그림처럼 블렌더는 데이터 블록(Object Datablocks) 밑에 구성 요소의 정보를 담고 있는 오브젝트 데이터(Object Data)가 있고 그 아래로 데이터(Data)가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표시는 줄여서 표시 되기 때문에 이름에 혼동이 있을수 있습니다. 데이터 블록은 오브젝트, 오브젝트 데이터는 오브데이터라고 부릅니다.

블렌더는 이렇게 구조화된 정보를 블렌더 공식 파일 포멧인 .blend에 저장하게 됩니다.

지원 포멧

블렌더는 대부분의 2D, 3D, 동영상 파일 포멧을 지원합니다. 최근 버전 부터는 오토데스크사의 3D 통합 포멧인 FBX 파일을 완벽하게 호환합니다. 덕분에 다른 툴과 연계가 쉬워졌습니다.

Image  JPEG, JPEG2000, PNG, TAGA, OpenEXR, DPX, Cineon, Radiance HDR, SGI Iris, TIFF, PSD
Movie  AVI, MPEG, Xvid, H264, Ogg Theora
3D File  Blender (blend), 3D Studio (3DS), COLLADA (DAE), Filmbox (FBX), Autodesk (DXF), Wavefront (OBJ), DirectX (x), Lightwave (LWO), Motion Capture (BVH), SVG, Stanford PLY, STL, VRML, VRML97, X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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