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tran

포트란(Fortran)을 배워 봅시다!

Fortran 포트란(Fortran)을 배워 봅시다!

첫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아요!

이번 토픽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 가장 기본적으로 만들어 보는 Hello World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program HelloWorld
print *,"Hello World!"
end program

위 내용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예를 들어 C:\My_Project\helloworld.f90)한 후, cmd(또는 터미널)에서 저장한 파일의 폴더로 찾아 들어가서 컴파일을 해 봅니다.

C:\My_Project> gfortran -o hello.exe helloworld.f90
C:\My_Project> hello
Hello World!
C:\My_Project>

 

네, 첫 번째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성공하셨습니다!

위 프로그램 예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

Overall

포트란 소스 코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문장(statement)은 엔터키로 구분됩니다. 위 코드는 free format으로 작성되었으며, 옛 기준인 fixed format도 있습니다. 고정 형식은 옛 천공카드 시절의 유물이라, 최근의 표준에서는 obsolete로 변경되었습니다. 파일 확장자를 .f로 저장하면 묵시적으로 고정 형식으로 해석하나, 컴파일 시에 옵션을 주어서 고정/자유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옛 코드(Legacy code)들은 고정 형식이 많으나, 새로 작성하는 코드는 자유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행

모든 포트란 프로그램은 program 키워드로 시작합니다. C의 main 함수와 같은 기능이죠. program 키워드 뒤에는 그 프로그램의 이름이 붙습니다. 이 이름은 실제 프로그램 수행에는 중요하지 않으니, 마음 가는 대로 이름을 붙여 주세요.

2행

print 명령어입니다. 변수의 내용을 출력합니다.  print 뒤에는 최소 2개의 요소가 명시되어야 하는데, 첫 번째 요소는 출력 형식, 두 번째 요소는 출력 변수입니다. *는 포트란에서 "알아서"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며, 여기에서는 "적당한 출력 형식으로" 출력하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화면(표준 출력 스트림)으로 이쁘게 출력하게 됩니다.

3행

end program으로 프로그램이 끝납니다. 여러 가지 구문을 끝낼 때에는 end 구문을 사용하게 됩니다.

 

댓글

질문사항은 메일(lieberstukov@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 본문
  1. CHARACTER*11 A
    A = 'Hello World'
    PRINT *, A
    STOP
    END
버전 관리
On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