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tran

포트란(Fortran)을 배워 봅시다!

Fortran 포트란(Fortran)을 배워 봅시다!

어떻게 써 볼 수 있나요?

컴파일러는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컴파일러는 여러분이 작성한 포트란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파일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몇몇 회사(PGI, Intel, Compaq, ...)에서 좋은 컴파일러를 개발해서 판매하고 있으므로, 돈이 많으신 분들은 이런 회사들의 컴파일러를 구입해서 사용하세요. 하지만 근검절약하는 분들이시라면, GNU(https://gcc.gnu.org/)에서 제공하는 gfortran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gfortran을 사용해서 컴파일하겠습니다.

개발 환경을 추천해 주세요.

개발 환경이란 프로그래밍을 하기에 편리하게 해 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콘솔 환경(윈도우의 cmd와 같은)의 copy con/cat로도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극도로 불편합니다. 따라서 IDE(통합 개발 환경)등의 프로그램이 있다면 편하지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다면,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인 Eclipse를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저는 Code::Block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vi, emacs등의 변태적인훌륭한 편집기를 사용하셔도 되고, 그냥 메모장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포트란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혹시 다른 필요한 건 없나요?

큰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개발 도구로 디버거, 프로파일러, 다양한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시스템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강좌는 오픈튜토리얼스 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질문사항은 메일(lieberstukov@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 본문
버전 관리
On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