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tran

포트란(Fortran)을 배워 봅시다!

Fortran 포트란(Fortran)을 배워 봅시다!

포트란이 뭔가요?

네, 포트란은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세상에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참 많아요. 유명한 것들로는 Java, C, Basic, Python 등등이 있죠. 포트란 또한 이러한 언어들 중 하나입니다. 옛날에는 컴퓨터 학원에 가면 베이식이나 포트란을 가르쳐 주는 곳이 많았어요. 사실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을 거라면 필요가 없는데 말이죠. 하지만 여러분들은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어서 여기 들어오신 거겠죠?

 

그러면 과연 포트란은 어디에 쓸모가 있을까요?

포트란은 빠르게 수치 연산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해요.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각자 자신의 목적이 있습니다. 물론 요즘 많이 사용되는 언어 순위권에 들어가는 언어들은 범용을 목적으로 하는 언어들이 많지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바나 Obj-C 같은 경우는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 즉 "어플"이란 걸 만들 수 있죠. 포트란은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숫자를 가지고 다루는 연산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답니다.

 

혹시 다른 대안이 있나요?

수치 연산을 위해서는 다른 언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계산 수행이 아닌, 자신의 알고리즘을 간단히 프로그래밍 해 볼 수도 있는데, 이를 Prototyping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는 Matlab, Python, Ruby 등의 스크립팅 언어가 유용합니다. 다만 이들 언어는 매우 느릴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계산에 사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또한 빠른 속도와 기능성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C나 C++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수치해석 분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포트란과 더불어서 C/C++가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트란과 비슷한 속도를 얻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프로그래밍 경험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포트란을 사용하는 많은 상용 프로그램은 포트란만을 쓰지 않고, 다른 언어를 함께 사용하여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언급한 언어들은 포트란으로 만든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서, 무거운 계산을 하는 부분만 포트란으로 작성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입출력 관련 부분은 다른 고생산성 언어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

질문사항은 메일(lieberstukov@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