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 JavaScript

웹브라우저 JavaScript

| 공개

수업소개

본 모듈은 웹브라우저를 자바스크립트로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입니다. 텍스트 수업과 동영상 수업이 함께 제공 됩니다. 텍스트는 요점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고, 동영상은 텍스트의 내용을 최대한 소상하게 전달해드리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Youtube에서 연속 재생을 원하는 분은 재생목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수업의 특징

순수한 자바스크립트 기술을 이용해서 웹브라우저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만을 이곳에서 다루는 것이 간결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웹브라우저를 제어하는 방법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더 적은 코드로 더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각종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순수 자바스크립트만으로 웹브라우저를 제어하는 수업을 만든다면 다소 현실성이 떨어질 것이고, 특정 라이브러리에 대한 수업으로만 강의를 구성한다면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기능에 갇히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본 수업에서는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로 웹브라우저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을 선행하고, 동시에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선택한 라이브러리는 현시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jQuery입니다. 

강의수준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게 만들어진 강의입니다. 이미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분의 입장에서는 설명이 조금 장황할 수 있습니다.

선행학습

HTML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생활코딩의 HTML 수업을 추천 드립니다. 이 수업을 완주하실 것을 권합니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자바스크립트 언어 자체에 대한 수업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생활코딩의 자바스크립트 언어 수업을 추천드립니다. 이 수업을 모두 완주할 필요는 없고 자바스크립트 기본 수업 카테고리의 토픽들은 꼭 이수하셔야 합니다. 

CSS는 개념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CSS 스타일링 수업 이전까지만 보셔도 됩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실제 제품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대한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한 수업인 생활코딩의 웹서비스 만들기 수업을 완주하신 후에 본 수업을 먼저 보고 오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학습의 효용

오늘날 가장 중요한 플랫폼인 웹브라우저를 프로그래밍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입니다.  

학습방법

필자는 공부는 신속하게, 실습은 느리게 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즉 처음부터 너무 실습 위주로 꼼꼼하게 수업을 따라가는 것보다는 실습은 눈으로 따라가면서 전체적인 개념들을 우선 빠르게 파악하실 것을 권합니다. 모든 수업을 하루에 끝낼 수 있다면 최상이겠지만 늦어도 2주일 안에 완주하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숲을 알게 된 후에 다시 처음부터 돌아와서 실습을 하나씩 꼼꼼하게 따라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또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학습량의 체크 할 수 있고 혼자서 공부하는 고립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동공부 도움말로 바로가기

댓글

댓글 본문
  1. choi
    완료
  2. lune
    안녕하세요, 위의 글 중에 '생활코딩의 웹서비스 만들기 수업' 링크가 걸려져 있는 것 같은데, 접속이 안됩니다. 혹시 해당 수업 링크 다시 올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감사합니다.
  3. moon
    감사합니다.
  4. GoldPenguin
    감사합니다.
  5. 유주진
    생활 코딩을 요즘 보면서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정말 도움을 많이 받고 앞으로도 유투브에 있는 영상들을 보면서 도움을 얻어갈 생각입니다.
    좋은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6. egoing
    우선 봤어요는 커버페이지에는 없구요. 토픽에서만 노출됩니다. 그리고 생활코딩에 링크가 없는 것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고요. 어느정도 완성되면 그 때 생활코딩에도 링크가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그 때까지는 불편하시겠지만 상단에 참여활동을 통해서 쉽게 찾아오실 수 있습니다.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png
    대화보기
    • somdari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웹브라우저를 제어하는 방법과 동시에 JQuery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을 오픈해주시니.. 이거야말로 꿩먹고 알먹기 아닐런지요.. ^^; 근데 한가지 생활코딩 메인 메뉴에서는 이 수업의 링크를 찾을 수가 없어요..메인 메뉴는 코스에 대한 링크만 있는건가요? 그래서 지금은 페북에 올라온 링크를 따라 들어왔는데.. 수업 링크를 찾기 쉽게 메인 메뉴 어딘가에 노출해주셨음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