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베이비위스퍼의 규칙적인 일과 만들기 입니다.

E.A.S.Y. 베이비위스퍼의 규칙적인 일과 만들기 입니다.

유동식에서 고형식으로

연령 먹는 양 시간표 공통적인 문제
태어나서
6주까지
유동식 90cc 출생 때 체중에 따라 2~3시간 간격으로 수유 도중에 잠이 들고 1시간만 지나면 다시 배가 고파진다.
2시간 간격으로 먹는다.
빨고 싶어 하지만 조금밖에 안 먹는다
6주에서
4개월까지
유동식 120 ~ 150 cc 출생 때 체중에 따라 2~3시간 간격으로 밤에 깨서 먹는다
(수면 문제로 보이지만 적절한 식습관으로 해결할 수 있다. )
4~6개월 유동식 180~240cc
일찍 고형식을 주기 시작한다면 유아용의자나 무릎에 앉히고 머리를 똑바로 들고 먹게 한다. 이 시기에 주는 고형식은 거의 물처럼 해서 먹인다. 배나 사과퓌레, 한가지 곡물로 만든 죽이 소화가 잘된다. 수유전에 1~2작은 술 준다.
4시간 간격으로,
보통 이시기에는 고형식을 먹인다고 해도, 주식은 유동식이다.

모유나 분유를 너무 빨리 먹는데, 충분히 먹고 있는 것인가?
고형식은 언제 시작하나?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가?
어떻게 먹여야 하는가?
어떻게 해야 아기가 씹어 먹게 할 수 있나?
어떤 방법으로 먹여야 하는가?

6~12개월

처음에는 모든 것을 죽으로 만들어 준다. 첫 주에는 아침에만 1~2작은술을 주고, 둘째 주에는 아침과 점심, 그리고 셋째 주에는 저녁까지 먹인다. 매주 새로운 음식을 추가하고(항상 아침에) 잘 먹으면 점심과 저녁에도 준다. 고형식은 아기가 완전히 깨어 있을 때만 먹인다. 처음에는 고형식을 잘 먹지 않으면 모유나 분유로 보충한다.
일단 아기가 먹는 요령을 터득하면 항상 고형식을 먼저 먹인다. 아기가 고형식에 적응하고 씹을 줄 알게 되면 약간의 섬유소가 있는 음식을 추가한다. 아기의 식욕과 수용량에 따라 30~45cc까지 점차 늘려간다. 9개월이나 혼자 앉아서 먹을 수 있을 때 핑거푸드를 추가한다.
6~9개월에 적당한 음식으로는 부드러운 맛의 과일과 야채, 곡물, 현미, 베이글, 닭고기, 흰살 생선등이다.
9개월이 되면 핑거푸드를 주기 시작한다. 또한 파스타, 좀 더 맛이 강한 과일들과 채소, 소고기국을 추가할 수 있다.
부모에게 알레르기가 있다며 아기에게 먹이는 음식에 대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자

고형식에 익숙해지려면 2달에서 4달까지 걸린다. 9개월이 되면 대부분 아침, 점심, 저녁에 고형식을 먹는다. 모유나 분유는 아침에 깨서 먹고, 식사 중간과 자기 전에 먹는다. 1년이 되면 점차 유동식을 반으로 줄이고 고형식을 그만큼 늘려서 고형식이 주식이 되게 한다.
유동식은 체격에 따라서 하루 470cc ~ 950cc를 먹는다. 일단 핑거푸드를 먹을 수 있으면 식사를 항상 핑거푸드로 시작하고 다은 음식은 숟가락으로 떠먹인다. 9개월이 되면 식사 중간에 가벼운 간식을 시작할 수 있지만, 간식으로 배를 채우지 않도록 한다.
고형식은 어떤 것으로 시작하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가?
유동식과 비교해서 얼마나 먹여야 하는가?
고형식에 적응하지 못한다(입술을 다물고 숟가락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구역질을 하거나 사레가 들린다.)
음식 알레르기에 대해 걱정이다.
1~2년 음식을 더 이상 삶아서 걸러 주지 않아도 된다. 여러가지 음식을 먹고 혼자 먹기 시작한다. 1주일에 한번 요구르트, 치즈, 우유와 같은 유제품뿐만 아니라 계란, 소고기, 멜로, 딸기, 돼지고기와 같은 음식을 주기 시작한다. 아직 견과류는 소화를 잘 못하고, 목에 걸릴 수 잇으며, 조개와 초콜릿과 같은 음식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먹이거나 멀리한다. 하루 세 번 식사하고, 젖떼기를 완전히 할 때까지 아침과 밤에 모유나 분유를 먹는다. 젖떼기는 보통 18개월이면 끝난다. 식사 사이에 식욕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가벼운 건강 간식을 준다. 적어도 하루 한끼는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자 전처럼 많이 먹지 않는다.
아직 고형식보다는 분유를 좋아한다.
특정음식을 거부한다.
유아용 식탁에서 앉지 않고 나오려고 한다.
스스로 먹으려 하지 않는다.
식사 시간이면 말썽을 부리고 엉망으로 만든다.
음식을 던지거나 떨어뜨린다.
2~3년 18개월이나 확실하게 2년이 되면 알레르기나 다른 문제가 없는 한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얼마나 먹는지는 체구와 식욕에 달려 있다. 아이에 따라 먹는 양은 다르다. 가족이 먹는 것은 무엇이든 먹을 수 있으므로 아기 음식으 ㄹ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다. 하루 세 번 식사를 하고 중간에 가벼운 간식을 먹는다. 이제 좋아하고 싫어하는 음식이 분명해지고, 아마 단것을 좋아할 것이다. 간식은 너무 많이 주지 않는다.영양소가 별로 없거나 당분이 너무 많은 간식은 식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루 한 번, 적어도 1주일에 며칠은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해서 영양 섭취뿐만 아니라 사회성을 배우게 하자
편식을 한다.
이상한 '규칙;이 있다.(음식이 부서지면 울거나, 콩과 감자가 서로 닿으면 안 되거나 등)
간식만 먹는다.
식탁에 앉지 않는다.
식사 태도가 엉망이다.
음식을 던진다.
일부러 어지른다.
식사 시간이 되면 떼를 쓴다.

 

 

베이비위스퍼 골고 p182~를 참고하였으며 수치들은 너무 세밀한듯 하여 십자리에 반올림하였습니다.
미국의 상황에 맞게 작성된 글이라 한국아이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식재료가 그렇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리체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