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Script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비교

프로그래밍의 비교 기능은 이것만으로는 효용이 크지 않다. 후속 수업인 조건문에서 그 효용이 드러나기 때문에 조금 지루하더라도 조건문까지만 인내하자.

연산자

연산자란 값에 대해서 어떤 작업을 컴퓨터에게 지시하기 위한 기호인데 우리는 이미 연산자를 사용했다. 아래 예제 중에서 '='는 우항의 값인 1을 좌항의 변수 a에 대입하는 '대입 연산자'다. 본 수업은 연산자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일 뿐 외울 필요는 없다. 차차로 알게 된다.

a=1

비교 연산자

프로그래밍에서 비교란 주어진 값들이 같은지, 다른지, 큰지, 작은지를 구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는데 비교 연산자의 결과는 true나 false 중의 하나다. true는 비교 결과가 참이라는 의미이고, false는 거짓이라는 뜻이다. true와 false는 블린(boolean)이라고 불리는 데이터 형식인데 이것은 조건문에서 비중있게 다룰 것이다. 아래는 주요한 비교 연산자들의 종류와 그에 따른 예제들이다.

==, is

동등 연산자로 좌항과 우항을 비교해서 서로 값이 같다면 true 다르다면 false가 된다. '='가 두개인 것을 주의하자. '='가 하나인 것은 대입 연산자로 좌항의 값을 우항의 변수에 대입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의미가 완전히 다르다.

alert 1==2           	#false
alert 1==1           	#true
alert "one"=="two"   	#false 
alert "one"=="one"  	#true

한가지 주의 할 것은 '=='가 JavaScript로 컴파일 될 때 '==='가 된다는 점이다. 즉 CoffeeScript에서 '=='는 JavaScript의 '==='과 정확하게 같은 의미다. 또한 CoffeeScript에서 '==='를 사용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CoffeeScript가 이런 결정을 한 것은 '=='가 의도하지 않은 오류를 발생하곤 하는데 이에 대한 대응책이다. '=='와 '==='의 차이점은 JavaScript의 수업을 참고하자. 

CoffeeScript에서 '=='와 'is'는 같은 의미다. 아래의 예제는 위의 예제와 정확하게 같은 의미다.

alert 1 is 2            #false
alert 1 is 1            #true
alert "one" is "two"    #false 
alert "one" is "one"    #true

!=, isnt

'!'는 부정을 의미한다. '같다'의 부정은 '같지 않다'이다. 이것을 기호로는 '!='로 표시한다. 아래의 결과는 !=의 결과인데 ==와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준다. CoffeeScript의 '!='는 JavaScript의 '!=='와 같은 의미다. 'isnt' 역시 같은 의미다.

alert 1!=2    	    #true
alert 1!=1		    #false
alert "one"!="two"	#true
alert "one"!="one"	#false

>

좌항이 우항보다 크다면 참, 그렇지 않다면 거짓임을 알려주는 연산자다. '<'는 반대의 의미로 언급은 생략하겠다.

alert 10>20   #false
alert 10>1    #true
alert 10>10   #false

>=

좌항이 우항보다 크거나 같다. '<='는 반대의 의미로 언급은 생략하겠다.

alert 10>=20      //false
alert 10>=1       //true
alert 10>=10      //true
  • 봤어요 (0명)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