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 Web Services

Ubuntu 인스턴스 생성

개요

 Linux는 서버, 모바일 등 거의 모든 분야에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았고, 이제 Windows 진영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 윈도우 10 · 크롬 OS, 일제히 리눅스 커널 적용 발표. 특히 서버 분야에서 Windows와는 다르게 콘솔 인터페이스를 통한 최적화된 성능, 오픈소스의 힘으로 만들어진 다양하고 강력한 소프트웨어들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EC2에서는 Windows 외에도 Ubuntu를 비롯한 여러 Linux 배포판들을 제공합니다. Ubuntu는 Linux 배포판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Ubuntu 인스턴스를 구성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 문서는 Ubuntu 초급 사용자를 대상으로 작성되었으며 Windows 인스턴스 관련 토픽을 학습했다는 전제 하에 세부적인 설명없이 기술되었습니다. 또한 Ubuntu를 다뤄보지 않았다면 먼저 Ubuntu 관련 수업을 듣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스 생성

 Ubuntu Desktop 버전이 아닌 콘솔 환경으로 작동되는 Server 버전만 제공됩니다. 18.04 LTS(장기지원버전)를 선택합니다. 물론 16.04 LTS 선택해도 됩니다. 16.04 LTS의 최종 지원기간은 2024년까지 입니다.

 스토리지 크기는 기본값이 8GB입니다. 테스트만 할 정도면 충분하며, 상황에 맞게 조절하면 됩니다.

 보안 그룹은 기본적인 HTTP/S(80/443) 이외에 SSH(22) 포트를 개방합니다.

 키 페어 생성 페이지에서 기존에 생성된 키 페어 목록이 존재하며, 지금 그 파일을 갖고 있다면 해당 키 페어를 선택하고 인스턴스를 생성해도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새 키 페어를 생성하여 다운로드한 후 보관해야 합니다.

 이제 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상태 검사란에 초기화 대신 2/2 검사 통과라는 표시가 나타날 때 까지 기다립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Hyunseok L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